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30세대를 휩쓴 본디(Bondee) 열풍의 이유

Digital Tech/Mobile

by NJS 2023. 2. 17. 09:30

본문

 

 

2030세대를 휩쓴 본디(Bondee) 열풍의 이유

 

▼  ▼

 

 

 

 

출처: Bondee

 

 

오픈과 함께 많은 사람들의 사용 인증이 끊이지 않는 본디(Bondee)! 1020부터 30대까지 넓은 이용자 연령대를 겨냥할 수 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존 SNS와 다른 특장점이 무엇이고, 또 어떤 놀이 문화를 구현하고 있을까요? 본디 열풍을 마케팅 관점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정리해 볼게요.

 

 

 

 

출처 : Bondee

 

 

 

01. 내가 원하는 대로, 실시간으로

 

 

얼굴형, 눈썹 모양, 코 크기, 귀 위치, 피부색, 상하의와 액세서리, 기분과 상황까지 본디에서는 나의 아바타를 오로지 내 선호에 맞춰 설정할 수 있어요. 내 취향을 중심으로 사용자가 주도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거죠. 그렇다 보니, 보라색 피부의 외계인 같이 엉뚱한 자아를 본디에서 설계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 나의 기분과 상황을 바꾸면서 실시간으로 상태를 공유할 수도 있고요. 단순히 아바타를 꾸미는 것 이상으로 소통할 수 있어요. 온라인을 넘어 마치 친한 친구들과 함께 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죠.

 

 

 

 

출처: Bondee

 

 

 

 

02. 메타버스 베이스 SNS

 

 

본디의 가장 큰 정체성은 단연 메타버스 입니다. 내가 온라인상에 구현한 자아가 그 세계관이 주는 고유한 감정과 경험을 얻죠. 이러한 기술을 접목한 섹션이 바로 '플로팅'이에요. 본디 세계관에서 바다를 향해 나아가고 항해하는 삶이 왜 중요한지 아무도 설명하지 않지만, 바다 위에 떠서 마주하는 일련의 사건들(쓰레기를 줍거나, 어떤 섬에 방문하게 되거나, 우연히 누군가를 만나 같이 배를 타거나)을 통해 사용자는 바다만이 줄 수 있는 즐거움과 사색, 아름다운 풍경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죠. 3D 그래픽이 만든 결과물이란 걸 알면서도 사람들은 바다 위의 삶을 즐기고, 또 아바타가 모험하는 과정을 응원하게 돼요. 기본적인 인간의 '공감 능력'을 십분 활용한 구간으로 보이기도 하죠. 마치 로봇 청소기에 이름을 붙여주고 오랫동안 수리해서 사용한다는 풍경처럼요! 

 

 

 

 

 

 출처: Bondee

 

 

 

 

03. 과몰입 순간으로!

 

 

 

그렇다면 본디는 어떤 놀이문화를 구현하고 있을까요? 다양한 아바타를 만들고 그 아바타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교감을 이룬다는 점을 활용하여 사람들은 자신이 요즘 빠져 있는 것들을 적극적으로 구현하기 시작했어요. 2022년 연말부터 2023년 초까지 강한 인기를 구가하는 <더 글로리>의 다양한 캐릭터를 그려내는 사람들도 많고요, <보건교사 안은영>, <UP>, 디즈니 공주 시리즈 등 다양한 콘텐츠의 인물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대중적으로 알려진 콘텐츠를 활용하여 누구나 알고 있는 인물을 그려낸다는 점에서 재미를 북돋고, 나 스스로도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을 일궈냅니다. 결국 '보는 사람'이 '하는 사람'이 되도록 실행력과 행동력을 일으킨다는 게 상당히 고무적인 현상이죠. 

 

 

 

 

출처: Bondee

 

 

 

 

04. 세대적 공감 포인트 활성화!

 

 

 

10대부터 30대까지 젊은 세대를 모두 강타한 본디. 하지만 이 사이에는 엄연한 세대차가 존재하는데요, 문화적 배경도 가치관도 다른 세대적 간격을 어떻게 대통합시킨 걸까요? 먼저 싸이월드를 경험한 싸이세대는 '미니홈피 꾸미기'와 '일촌 형성'으로 지금의 본디 시스템을 미리 경험해 본 바 있어요. 본디의 방 꾸미기와 50명이라는 제한된 사람만 친구가 될 수 있는 구조가 싸이월드와 비슷하죠. 그리고 제페토를 경험한 1020세대는 기존에 메타버스를 활용한 어플 자체에 낯섦이 없으니 진입도가 자연스럽습니다. 세대별로 주요 문화 경험이 다름에도 이를 잘 겨냥한 디테일한 지점들이 눈에 띠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 등장과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는 본디.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모두 구현할 수 있게끔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쥐어준 것이 인기의 요인 중 하나입니다. 
✔️ 메타버스 베이스 SNS로서 온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세계관을 잘 이루었고, 이를 통한 고유한 놀이문화도 생겨났어요.
✔️ 10대부터 30대를 아우르는 감성을 잘 터치했다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연관글

[📣입소문 팝업스토어] 가상현실에서 태어난 신제품과 팝업스토어

요즘 메타버스 근황은? 오픈런 하고 집보고, 드라마 시청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