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 화상통화, 구글+ 행아웃의 차이점은?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2. 12. 15:25

본문

페이스북의 화상 통화, 그리고 구글+(구글플러스)의 행아웃. 이 둘의 차이점은 어떤 점이 있을까?

 

페이스북 화상통화, 구글+ 행아웃 차이점

 

최근 페이스북이 그래프 서치 서비스를 공개하면서 구글과의 대결구도가 심화되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구글은 행아웃(Hangouts)이라는 화상 채팅 기능이 있는 구글+ 소셜 네트워크를 베타 테스트의 형식으로 제한적으로 공개하였으며, 뒤이어 페이스북은 스카이프 기능을 활용한 화상 통화 기능을 출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소셜 네트워킹이 화상 채팅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 인데요. 과연 어느 화상 채팅 기능이 더 낫고 어떤 사용자가 어느 것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 페이스북 화상통화와 구글+ 행아웃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화상통화, 구글+ 행아웃 차이점

 

먼저 페이스북 화상통화에 대하여 말씀 드리자면, 페이스북의 화상 통화 서비스는 기존의 인기 서비스인 스카이프를 활용한 것이고, 아마도 그런 점으로 인해 사용하기가 쉽고 단순합니다. 페이스북 화상 통화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www.facebook.com/videocalling에 접속하여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한 후 “시작하기(Get Started)”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Setup)”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자바플러그인도 다운로드하고 설치되어야 페이스북 화상통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화상통화, 구글+ 행아웃 차이점

 

페이스북 화상통화 시 화면은 약간의 지연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음성은 지연 없이 명확하고 깨끗하게 들리는 것이 장점입니다. 스카이프는 서비스를 시작한지 꽤 되어 비디오와 오디오 관련 버그를 계속해서 수정해 왔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페이스북 화상 통화가 품질의 비디오와 오디오를 제공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바라보고 대화를 하면 되기 때문에 페이스북 화상 채팅을 이용하는 것은 단순하고 직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채팅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와 대화 중인 상대방의 모습이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사용자 자신의 모습은 화면 구석에 조그만 썸브네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화상 채팅 화면을 이동하고 크기를 조정하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페이스북 화상통화, 구글+ 행아웃 차이점

 

페이스북 화상 채팅의 한 가지 단점은 1대1 대화만을 제공한다는 것 입니다. 이미 대화 중인 페이스북 친구와 화상 채팅을 연결하려고 하면, 이런 기능을 제공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뜬다. 이 경우 원한다면 동영상 메시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결국, 페이스북 화상 채팅은 스카이프를 사용하지 않는 페이스북 친구들과 편리하게 화상 채팅을 할 수 있다는 것 이외에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화상 채팅은 페이스북 사용자들에게 여러 기능을 제공하기 보다는 사용하기 쉽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스북 화상통화, 구글+ 행아웃 차이점

 

그 다음 소개해드릴 구글+ 행아웃은 페이스북 화상 통화보다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는 출발점부터가 1대 1 채팅보다는 그룹 채팅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행아웃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 “행아웃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플러그인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뜨는데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나면 구글+ 행아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아웃은 사용자 메인 스트림 페이지의 우측에 있는 “행아웃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새로운 비디오 창이 열리고 이것이 바로 “행아웃”입니다.

 

페이스북 화상통화, 구글+ 행아웃 차이점

 

위에서도 잠시 말씀드렸다시피 구글+는 행아웃과 관련해 여러 재미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상 채팅을 하면서 문자 채팅도할 수 있고, 사용자는 또한 오디오와 비디오를 음소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사용자들이 서로 말하는 것이 재미없어진 경우에는 모든 참여자들이 동일한 유튜브 비디오를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유튜브 비디오의 재생이 시작되면 참가자들의 오디오는 음소거가 되고, 유튜브 비디오의 소리가 참가자들에게 들리게 됩니다. 만약 유튜브 비디오를 보면서 대화를 하고 싶다면 관련 기능을 제공하는 버튼도 제공된답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오디오와 비디오 기기를 검색해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설정(Setting) 버튼이 있어 비디오와 오디오와 관련한 잠재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idg)

 

페이스북 화상통화, 구글+ 행아웃 차이점

 

페이스북 화상통화와 구글+ 행아웃. 두가지의 기능 중 어떤 기능이 더 좋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두가지 기능마다 장점이 있고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화상 통화는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인 페이스북의 유용성을 높여주는 것이고, 사용의 편리함 그리고 오디오와 비디오 관련 문제가 없어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을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 행아웃에서 훨씬 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페이스북의 서비스보다 좀 더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 화상통화와 구글+ 행아웃. 아직 사용해보지 않으셨다면 한번쯤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연관글

 

소셜네크워크 서비스 SNS의 특징은? SNS에 대하여 알아보자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사용시간이 늘어났다

 

이제는 돈 주고 입소문을 산다? Viral? "BUYRA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