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네크워크 서비스 SNS의 특징은? SNS에 대하여 알아보자

Social Marketing Korea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1. 29. 14:12

본문

꼭 알아야 하는 플랫폼, 소셜네크워크 서비스 SNS. SNS 특징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자

 

SNS특징,소셜네트워크서비스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인 SNS는 최근 페이스북과 트위터, 핀터레스트, 링크드인 등의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폭발적 성장에 따라 사회적·학문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하였습니다. 마케팅 활용 도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SNS는 컴퓨터 네크워크의 역사와 같이 할 만큼 역사가 오래되었지만, 현대적인 SNS는 1990년대 이후 월드와이드웹 발전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상 정보의 공개, 관계망의 구축과 공개, 의견이나 정보의 게시, 모바일 지원 등의 기능을 갖는 SNS는 서비스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관점에 따라 각기 다른 측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SNS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SNS의 특징과 SNS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S특징,소셜네트워크서비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라는 말로 시작하여 이제는 SNS라는 약칭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SNS. SNS는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사회적·학문적으로 커다란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하였습니다. SNS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등장한 서비스의 수가 많은 만큼 서비스의 특징 또한 다기다양하여 이것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쉽지 않으며 사람마다 각기 다르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일한 서비스라 하더라도 사회문화적 조건에 따라 실제적인 모습은 달리 구현되고 있는데, 이 또한 이를 정의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SNS특징,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는 서비스마다 독특한 기능과 특징을 가지고 있어 SNS의 특징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SNS를 보는 학문적, 사회적, 산업적 관점들은 각기 SNS의 특정 측면에 주목하고 있고, 이런 점에서 이런 관점들을 구분해 보면 SNS의 특징을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트위터를 중심으로 SNS를 보는 관점은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SNS를 마케팅 도구로 보는 관점입니다. 일반 기업은 물론 전통적 미디어나 IT 기업에서도 이런 기능적 활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SNS를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관점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전통에서 흔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은 SNS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과 어떤 차별성과 유사성을 갖는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SNS특징,소셜네트워크서비스

 

셋째는 SNS를 사회관계망으로 보는 관점으로, 사회학 내 사회관계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이라 불리는 영역의 관점입니다. 이 관점은 네트워크 구조 자체와 구조적 특징을 보여 주는 데 일차적 관심이 있습니다. 넷째는 SNS를 권력관계 또는 영향력이 드러나거나 행사되는 장으로 보는 관점으로 정치학, 정치 커뮤니케이션 연구 등의 관점입니다. 이 관점은 파워 이용자의 속성과 특성에 주목하여 이를 밝히려고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SNS를 컴퓨터 활용 연구 대상으로 간주하는 관점입니다. 이 관점은 대체로 컴퓨터 과학자들이 SNS라는 사회적 현상을 대상으로 연구하면서 갖게 된 관점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컴퓨터로 처리하여 그 속에서 그 어떤 규칙성을 발견하려고 합니다.

(출처:지식백과)

 

SNS특징,소셜네트워크서비스

 

점점 더 다양해지고 새로워지는 SNS, 최근에는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하고 트위터가 동영상을 공유하는 '바인' 모바일 앱을 공개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편리하고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더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