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더하기보다 과감히 빼기, 미니멀 마케팅

Marketing Trend/Contents

by NJS 2023. 6. 8. 18:44

본문

 

더하기보다 과감히 빼기, 미니멀 마케팅

 

▼  ▼

 

 

 

다다익선이 아닌 덜어내고 빼는 것이 요즘 핫한 트렌드입니다.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웰빙 트렌드와 환경을 생각하는 가치 소비의 유행으로 미니멀 마케팅이 대두되었어요. 음료 업계를 중심으로 일어난 제로 슈거 열풍도 미니멀 마케팅의 하나예요. 필요한 요소만 남기고 기타 불필요한 것들을 덜어내고 빼는 '불필요한 원료 최소화'인 것이죠.

 

식품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맛을 내기 위해 사용했던 합성첨가물을 뺀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어요. 풀무원의 '지구식단' 시리즈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향미증진제, 발색제 등의 음식을 더 먹음직스럽게 만드는 첨가물들을 일절 사용하지 않은 건강한 대체육 제품 시리즈예요. 미니멀 마케팅은 이렇게 원료의 최소화 외에도 사이즈, 패키지 등 다양한 부분에 적용되고 있어요. 미니멀 마케팅의 사례들을 살펴볼까요?

 

 

 

 

 

출처: 쿠첸 공식 홈페이지
 

 

 

 

 

가전 제품 시장에서는 1인 가구 맞춤 제품들이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전체 가구에서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해마다 늘어감에 따라, 큰 사이즈의 제품들은 실용성이 없기 때문이에요. 1인 가구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캠핑을 즐기는 일명 '캠핑족'들도 많아졌기 때문에 더욱더 소형 가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어요. 밥솥 브랜드 쿠첸에서도 1인 가구를 위한 미니 밥솥을 출시했어요. 무게가 약 1.4kg으로, 한 손으로도 들 수 있는 소형 사이즈이기 때문에 공간 활용에도 용이합니다. 무게가 가벼운 만큼 휴대성도 좋기 때문에, 집에서뿐만 아니라 캠핑용품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하나의 제품이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는 만큼 실용적인 측면에서 매력적인 제품이죠.

 

 

 

 

 

출처: 코카콜라 공식 홈페이지
 
 

 

 

 

식음료 업계를 중심으로는 '라벨프리' 제품들이 생겨나고 있어요. 환경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분리 수거시 라벨을 일일이 분리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제조 때부터 라벨이 분리되게 만들어지거나 아예 라벨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것입니다. 코카콜라 코리아는 콜라와 씨그램을 무라벨 제품으로 선보였고, 라벨프리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어요. 제품 포장재에 사용되는 라벨이나 잉크를 줄이는 친환경 행보가 돋보입니다.

 

 

이 외에 뷰티 시장에서도 복잡한 스킨 케어의 단계를 올인원 제품으로 해결하거나 축소하는 '미니멀 스킨케어'가 전 세계적인 뷰티 트렌드입니다. 하나가 여러 기능을 하는 제품들을 통해 간편하게 스킨케어를 하는 거예요.

 

이렇게 다양한 시장 전반에서 미니멀 마케팅이 유행하고 있는 것은 '미니멀 라이프' 트렌드를 반영합니다. 과한 것을 덜어내고 꼭 필요한 것들만 남겨 단순하고 간결한 실용성을 추구하는 삶의 방식이죠.이런 라이프 트렌드는 소비와도 직결되기 때문에, 앞으로도 원료를 빼거나 부피를 줄이거나 패키지를 변화시키는 등의 미니멀 마케팅은 더더욱 많은 시장으로 퍼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 웰빙 트렌드와 가치소비가 맞물리면서 미니멀 마케팅이 떠오르고 있어요.
✔️ 가전 시장에서는 1인 가구 맞춤형 가전이, 식음료 업계에서는 패키지 최소화 제품 등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 단순하고 실용적인 소품을 추구하는 라이프 트렌드가 반영된 미니멀 마케팅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