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NS마케팅, 소셜마케팅이 기업 홍보에 미치는 영향

Marketing Trend/Branding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1. 19. 08:55

본문

기업 필수 마케팅 SNS마케팅, 소셜마케팅이 홍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자


전 세계인 10억명이 넘는 인구가 사용하고 있는 SNS는 이제 더이상 단순히 개인과 개인을 이어주는 매개체가 아닙니다. 전체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확장할 수 있는 부분에 있어 다이렉트 마케팅의 또 다른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인데요. 이렇게 진화하는 시장에 있어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범위 역시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늘어나는 SNS 사용자들과 함께 신문이나 방송 매개체 이용륭의 증가보다 인터넷, SNS 사용 증가율이 더 커지고 있따는 것을 알수가 있는데요. 어떤  특징이 있길래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SNS에 열광하는 것일까요?





SNS 마케팅의  7가지의 장점


1. 실시간 소통 마케팅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2. 다양한 인맥 형성 - 기업가/정치인/유명연예인

3. 체험단 모집 - 보다 쉽고 빠르게 모집 가능

4. 최단기간 파급효과 - 연쇄작용의 RT로 빠른 확산 가능

5. 고객의 니즈 즉시 파악 - 설문조사 및 개선방안 사업방향설정

6. 충성 고객 확보 - 공통관심사 공유, 충성고객층 형성

7. 기업메시지 전달효과 - 기업인맥을 활용, 기업메시지 전달





이 같은 특징으로 인해 SNS 시장은 엄청난 성장을 하였는데요. 개인들이 직접 소통하고 즉각해서 서로의 코멘트 혹은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기 떄문에 근접한 사람이 아니라 할지라도 가까운 관계의 사람이 아니어도 의견의 교류를 만들어 가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온라인 기반의 홍보 방식 대비 SNS 마케팅이 가지는 장점은 "interactive"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방적 노출과 광고보다 하나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장단점이 있을 수는 있으나, 홍보 대상자와 홍보자간의 소통의 길이 열려있다는 점에서 보다 현대의 사고에 근접하다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국내의 대기업들과 다른 글로벌 기업의 SNS 활용 행태를 보면, 2011년의 온라인 홍보 시장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소셜네트워크의 구성 그리고 홍보의 중심이 바뀌는 것인데요. 보여지는 광고가 아닌 소통하는 홍보를 통하여 장을 만들어 주는 역할이 이제는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업이 우선시 해야하는 것은 단순한 광고 매출 및 수익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얼마나 관심을 끌고 소통하고 관리를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인 것이지요. 이것만 잘 수행된다면 기업의 이익은 보장 될 수 있습니다.





SNS에게 부정적 부분도 발생하긴 하는데요. 바로 단순 광고 형태의 리트윗이나 피드로 인하여 발생되는 불편함입니다.어쩌면 이런 부분들은 우리가 온라인에서 볼 수 있는 수많은 팝업들과 배너의 연장이 아닐까 하는 불안함이 생깁니다. 하나의 업체, 회사의 규모가 아닌 회사의 목적에 따라 SNS마케팅, 소셜마케팅은 득이 될 수도 약이 될수도 있습니다. SNS가 가지고 있는 원래의 목적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가며 홍보를 통한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기업형 SNS 마케팅 방향이 아닐까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