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궁금증을 유발하는 입소문 마케팅

Marketing Trend/Branding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1. 6. 13:30

본문

궁금증을 유발하는 입소문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흔히 입소문 마케팅이란 '입에서 입으로 전하는 소문'이라고 해서 '입소문 마케팅'이라 일컫습니다. 입소문을 마케팅을 마케팅적 관점에서 설명하면  입소문 마케팅은 둘 이상의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는 것을 가리킵니다.

 

입소문마케팅

 

 

일상 생활에서는 꼭 입소문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하지 않아도 어떤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서는 서로 대화를 하는 건 당연합니다. 이때, 입소문의 주체는 기업이 아니고 소비자들이 스스로 말할 수 있는 것. 이때 기억의 의도가 개입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이러한 의도적 개인이 입소문 마케팅이지요. 즉 소비자들이 스스로 입소문을 내려고 할 때 기업측에서는 입소문을 효과적으로 내기 위한 도구를 꺼냅니다.  

 

1. 입소문 마케팅이란

입소문 마케팅이라... 아무리 생각해도 요즘같은 시대에 무슨 구시대적인 사고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요즘같은   입소문 마케팅의 배경을 살펴보자면 이시대에 꼭 필요한 마케팅이라고 생각이 들겁니다

 

입소문 마케팅, 혹은 '구전'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것을 '구전'이라고도 하죠. 제품과 브랜드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이 말할 수록 홍보효과가 크고, 소비자가 구매라는것을 행동으로 옮길 때 그 '구전'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겁니다.

구전촉진의 목표는 제품과 브랜드명에 대하여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말하면 말할수록 좋고, 그 결과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매하러 갈 때 그것을 기억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입소문 마케팅

 

2. 입소문 마케팅 등장배경

 

입소문 마케팅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4가지로 요약할수 있는데요.
 
 첫째,소셜 미디어의 등장으로 정보 전달 가능

둘째, 매스미디어 광고의 효과가 감소로 새로운 광고 방식 필요,

셋째,정보만 전달했던 마케팅 방법은, 소비자가 주도하는 마케팅 법으로 변화

넷째,마케티 비용 대비 높은 비교적 높은 효과 가능

 

 3. 입소문 마케팅 종류

흔히 입소문마케팅을 다른 소셜 마케팅과 동일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나 버즈 마케팅 이 두 가지인데요,  비슷한 의미이긴 하지만,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입소문 마케팅의 종류는 <마케팅 명쾌함으로 승부하라>라는 책을 보면 입소문 마케팅의 종류에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소문마케팅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 바이럴 마케팅이란 블로그, 카페 등  인터넷에서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채널을 마케팅으로 이용. 바이러스에 감염되듯히 빠른 속도로 소비자에게 정보를 퍼뜨린다고 하여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

- 꿀벌이 윙윙 날아다니는 것처럼,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직접 말하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 해당 제품에 대해 큰 이슈를 만들어  입소문이 나게 하는 방식입니다. .

 

만약 활발하게 바이럴 마케팅을 펼쳤다고 했을 때,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정보는 광범위하게 퍼질것입니다, 잘 기획된 버즈마케팅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 큰 광고 비용이 없이도 효과적인 홍보를 할 수 있는 거죠. 단, 이런 노력에 비해 입소문이라는 '순수하고 자발적인 소문' 즉 입소문을 만들지 못한다면 못한다면 하나의 '소음'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입소문마케팅

 

4. 입소문 마케팅 성공 사례

 

 ① Hotmail의 서명파일을 활용
 

- 웹 메일을 사용할 때 무료로 제공하는 이 서비스는,  발신자가 이메일을 수신자에게 이메일을 보내게 되면
 
  항상 하단 태그(tag)에 "Get your private free email at http://www.hotmail.com"
 
  이라는 메시지를 자동으로 첨부하게 함.
 
 
 → 약 1년만에 1,400만 명의 가입자 확보
 
   
 
 ② MSN Messenger의 'Remember' 사례
 
- MSN Messenger 아이디 중 특정 아이디를 만들 수 없었음. 이후 웹으로 '한 남자의 사랑에 대한 회상을
 
  주제로 한 'Remember' 이름으로 회자됨. 아름다운 러브스토리 형성.
 
 
 → 긍정적인 입소문으로 고객 마니아 층 강화 역할 
 
 
 
 ③ Marlboro의 스토리텔링 
 
- Man Always Remember Love Because Of Romance Over. (남자는 흘러간 로맨스 때문에 항상 사랑을 기억한다)
 
  로맨틱 스토리를 통해 브랜드에 의미를 부여.
 
 
 → 대표적인 감성의 '입소문 마케팅' 

 
 
 ④ SM5의 택시기사 마케팅 

- 기본적으로 택시 기사들은  오랜 운전 경력으로 차에 대해서 관심도 많을 뿐 더러 지식도 많다.  '르노 삼성'은 이를 고려한 타켓 마케팅을 실시해 SM6  스스로 SM5를 구매하게 함. 이후 제품의 특징을 동료, 이웃 등 주변사람에게 다수 알림.
 
 
 → SM5는 동급에서 가장 잘 만들어진 '차'임을 인정받게 됨 
 
 
 
⑤ 딤채의 입소문 주역, 주부
 
- 처음 딤채가 출시됐을 때, 강남 주부 50명을 선정해 딤채 무료사용을 권했음. 입소문이 가장 많이 날 수 있는 단체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주부를 선정.  김치냉장고를 알리게 됨.  
 
 → 김치냉장고의 성공적 시장 진입 가능

 

 

 시간이 지날 수록 입소문 마케팅의 채널이 다양해 졌습니다. 현재는 소셜미디어에 대항하는 채널은 아직 없다고 판단이 되는데요, 입소문 마케팅은 생각보다 굉장히 치밀하게 계획되어야 어설픈 마케팅이 되지 않습니다. 좀 더 다양한 마케팅 비법과 빠른 시일내에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많은 공부와 함께 전문가의 조언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