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운완으로 보는 요즘 호텔 트렌드는?

Marketing Trend/Campaign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11. 7. 09:30

본문

 

 오운완으로 보는 요즘 호텔 트렌드는? 

 

▼  ▼

 

 

 

'오운완' 으로 갓생 인증 완료! 

 

올해 내내 마케팅의 가장 뜨거웠던 이슈는 ‘갓생’ 일 것 같은데요. 이전에도 비슷한 말인 '자기계발'이 유행했었죠. 하지만 갓생이 이전의 자기 계발과 가장 다른 점이 있어요. 바로 '갓생'이란 단순히 성과를 중시하는 노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도 함께 포함하고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한편으로는 갓생을 통해 '열심히 살기'를 다짐하기도 하지만, 직업적으로나 학업적인 성과들을 넘어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인식이 변화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이런 갓생과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유행하고 있다는 것은 다양한 마케팅 활용이나 상품들을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어요. 얼마 전, 각종 F&B 제품들이 '제로 버전'이나 '프로틴 버전'을 출시하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드렸었죠. 일상 속에서도 이런 노력들이 돋보이는 요즘이에요.

 

 

플로에서 실시한 #오늘부터갓생1일 프로젝트의 이미지

 

 

지난 여름부터는 갓생 트렌드의 영향으로 ‘오운완’ 인증이 만연해졌어요. 오운완은 “오늘 운동 완료”의 줄임말인데요. 앞서 이야기드렸던, 건강한 삶이라는 새로운 관점과 더불어서 이를 ‘루틴화’함으로써 유지하려는 갓생의 또다른 특징을 보여주고 있어요. 이와 관련해서 루틴을 지속하는 동기로 루틴 관련 앱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자신의 결과물을 SNS를 통해서 인증하는 문화가 커졌어요. 오운완은 이렇게 올해 트렌디한 흐름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행위이기도 해요.

 

 

네이버 바이브가 운동 유튜버 제이제이와 함께 실시한 오운완 2주 챌린지

 

 

 

'오운완' 활용하는 호텔의 '운캉스' 마케팅들 

 

인스타그램에서 ‘오운완’을 검색하면 330만건에 달하는 게시물이 쏟아지는데요. 이것만 보아도 단순히 몇몇의 운동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이나, SNS를 잘 활용하는 인싸들만의 문화가 아니라 보편적인 MZ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올해의 트렌드를 장식하고 있는 오운완은 관련된 여러 상품의 마케팅에도 활용되거나 이들을 타켓으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기도 했어요. 

 

 

그 중에서도 호텔 서비스는 가장 핵심적으로 '오운완'을 타켓으로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먼저 소비자들이 객실에서 편안하게 쉬는 것만큼 헬스장이나 수영장 등의 운동 시설이 어떠한지를 호텔 선택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는 변화가 있었어요. 나아가서는 요즘에는 호캉스에 가서도 호텔 헬스장이나 수영장에서 ‘오운완’ 인증을 하기도 해요. 그래서 호텔들도 이런 문화를 반영해서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호캉스에 오도록 운동 서비스를 결합한 상품들을 만들었어요.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의 센스오브 밸런스 패키지의 홍보 이미지

 

 

예를 들어서 객실에서 프라이빗하게 골프나 요가 등을 할 수 있는 용품과 시설을 구비한 패키지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남산에 있는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에서는 센스 오브 밸런스 패키지(Sense of Balance Package)를 출시했어요. 여기에는 실내 수영장과 피트니스 클럽 입장은 물론이고, 객실 내부에 요가매트, 폼롤러, 마사지볼을 포함한 안다르 홈트레이닝 세트와 그릭요거트&그래놀라를 준비해두었어요. 남산이 바로 보이는 풍경 속에서 편안하게 운동할 수 있다는 점이 상품의 강점이죠. 

 

 

한편 아예 야외 운동프로그램을 결합한 호텔 패키지 상품들이 나왔는데요. Z세대에게도 각광받고 있는 테니스나 골프를 통해서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하고 있어요. 이 중에서 눈에 띄는 건 호텔 야외 수영장에서 진행되는 신라호텔의 ‘플로팅 요가’입니다. 호텔 외부에 있는 야외 수영장에서 요가를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SNS 인증용 인생샷도 남겨주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호텔 내에서 할 수 있는 액티비티로 최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렇게 플로팅 요가를 할 수 있는 서비스는 일반 객실 상품보다 약 10만원 가량 비싸지만, 운동에 관심있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이 프로그램이 호캉스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신라호텔의 플로팅 요가 프로그램

 

 

오늘은 '오운완' 유행을 타고, 이를 반영하고 있는 호텔의 마케팅을 살펴보았는데요. 갓생 트렌드에 따라서 호캉스의 경우도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라 액티비티한 문화로 거듭나고 있는데요. '운캉스'라고 불리는 이 새로운 문화를 통해서 좋은 시설에서 쉽게 하지 못하는 운동을 경험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다만 아직 운동 시설이 좋은 5성급 호텔들을 중심으로 이런 서비스들이 많이 형성되어있는데요. 앞으로는 다양한 가격대의 호텔에서 유사한 프로그램이 늘어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성과 중심의 자기계발과 달리,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갓생의 흐름을 '오운완' 문화를 통해 볼 수 있어요
✔️ 갓생이 낳은 운동 트렌드, '오운완'을 활용한 운캉스 마케팅이 유행해요. 
✔️ 호텔 내부 운동 시설을 활용해 헬스, 테니스를 하기도 하고, 객실에서 골프, 요가를 하거나 '플로팅 요가'처럼 이색적인 프로그램도 있어요. 

 

 

 

❕연관글 

[Marketing Trend/Culture] - 퇴근하고 히노끼탕 가기? 일상 속의 바스케이션
[Marketing Trend/Culture] - 우리집 쪼꼬랑 여행갈래!
[Marketing Trend] - 동시에 유행하는 스몰 럭셔리와 짠테크

[Marketing Trend/Culture] - 멍푸치노에서 펫캉스까지, 2022년 펫마케팅 트렌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