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 PR (Public Relation), 광고 그리고 브랜드의 차이

Social Media/Social News

by 소셜마케팅코리아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0. 15. 09:30

본문

마케팅, PR(Public Relation), 광고 그리고 브랜드의 차이


마케팅,PR, 광고, 브랜드 이 4가지는 같은듯 하면서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는것은 알고있지만 막상 차이점을 말로 설명하기엔 다들 너무나 어려우셨을겁니다. 그래서 소셜마케팅코리아에서 마케팅, PR, 광고, 브랜드를 파티에서의 남녀의 첫만남으로 쉽게 비교설명을 하는 그림이 있어 예를 들어 올립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광고, PR, 광고, 브랜드가 맞는지 생각해보면서 한번 확인해보세요^^

마케팅 비교마케팅 비교


당신이 파티에서 근사한 여성을 보고서 그 여성한테 가서 "전 돈이 많아요" 라고 말하면 이건 ‘마케팅 (Marketing)‘입니다. 

마케팅마케팅


PR은 다른 사람을 통해 알리는 겁니다. 친구중 한사람이 그 여성한테 간 다음에 당신을 가리키면서 "그는 돈이 많아" 라고 말하면 그건 ‘홍보 (PR: Public Relation)’입니다.

PRPR


광고는 지속적으로 자신에 대해서 떠드는것입니다. 귀에 못이 박히도록말이죠..  그녀에게 다가가서  이렇게 얘기합니다. "저는 돈이 많아요, 정말 돈이 많아요, 돈이 많다구요" 라고 그럼 이건, '광고 (Advertisement)' 입니다.

광고광고


브랜드는 말하지않아도 상대방이 먼저 알아보는 현상입니다. 파티에서 멋진 여성을 봤는데 그녀가 당신한테 와서 "당신은 돈이 많은거 같아요" 라고 말하면 이건 ‘브랜드 인지 (Brand Recognition)‘ 입니다.

브랜드브랜드

위와같이 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가 되기에는 정말 어렵겠죠?? 그 외로 몇가지 예를 더 추가하자면 파티에서 만난 멋진 여성에 가서 그녀의 전화번호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그 여성에게 전화를 걸어서 "안녕~ 난 돈이 많아 부자야" 라고 말하면그럼 이건 ‘텔레마케팅 (Telemarketing)’ 이 되겠네요. 그렇다면 마케팅과 PR, 광고, 브랜드를 쉽게 다시한번 정리해볼까요?

마케팅은 남에게 나를 알리는 것

PR은 대중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긍정적인 얘기를 하는 것

광고는 미디어를 통해서 같은 말을 반복해서 학습을 시키는 것.

브랜드는 소비자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내용

※ 여기에 사용된 사진은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2부 - 소비는 감정이다"의 장면입니다. 마케팅의 관한 쉬운 설명을 위해 사용되었을뿐 사진의 저작권은 EBS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