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Coca-Cola - The Recycling King, Facebook Places]
지난 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의 이미지 기능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페이스북의 체크인 기능과 태그기능을 활용한 마케팅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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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체크인 기능을 활용한 마케팅 – 코카콜라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Coca-Cola - The Recycling King, Facebook Places]
이스라엘에서 진행된 코카콜라의 'The Recycling King'은 인증샷과 체크인 기능을 활용하여 코카콜라의 재활용에 동참하는 마케팅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1만 개의 장소에 재활용 쓰레기통을 배치하고 고객들이 이 재활용 쓰레기통에서 인증샷을 찍고 페이스북 체크인을 하면 참여가 인정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Coca-Cola - The Recycling King, Facebook Places]
페이스북에 체크인을 함으로써 사람들에게 공유가 되고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인증샷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체크인을 가장 많이 한 사람에게는 'Recycling King'이라는 칭호가 주어지게 되었습니다. 건강하고 사회적인 느낌의 기업 이미지와 함께, 사람들이 흥미와 자발적 참여를 얻을 수 있었던 이 마케팅 역시 페이스북의 기본적인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마케팅을 펼칠 수 있음을 보여준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태그 기능을 활용한 마케팅 - IKEA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IKEA Facebook Showroom]
스웨덴의 다국적 가구 기업인 IKEA는 저가형 가구, 액세서리, 주방용품 등을 생산하는 곳으로 손수 조립하는 가구로 유명합니다. 이 IKEA에서 페이스북의 태그 기능을 활용하여 굉장히 큰 반응을 일으켰던 마케팅을 펼친 적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사진 태그 기능을 활용하여 페이스북 친구를 태깅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IKEA의 Showroom을 페이스북에 만든 것입니다.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IKEA Facebook Showroom]
IKEA는 매장에 실제 집안의 모습을 그대로 가져다 놓은 듯한 인테리어로 유명한데요. 위와 같은 쇼룸 이미지 12장을 페이스북에 업로드한 후 사람들이 쇼룸 이미지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해 태그를 걸 수 있도록 했습니다. 페이스북 태그에는 인원제한 기능이 있어 빠르게 태그를 하는 사람이 사진에 태그가 될 수 있는 것이죠. IKEA 제품을 주는 만큼 그 반응도 상당했던 IKEA의 'Facebook Showroom'. 언제 이벤트가 진행될 지 모르기 때문에 사람들이 기다리게 되고 또 어떤 상품이 올라올 지 기대하게 되는 효과로 큰 호응을 얻었던 마케팅이었습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자체 기능을 활용한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 어떤 기능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마케팅들이 쏟아질 지 기대가 됩니다. 여러분들도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한번쯤 고민해본다면 좋은 마케팅 방법이 떠오르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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