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VS카카오 1분기 커머스 성적표, 승자는?🏆

Marketing Trend/Branding

by NJS 2023. 5. 24. 09:30

본문

 

네이버VS카카오 1분기 커머스 성적표, 승자는?🏆

 

▼  ▼

 

 

최근 네이버, 카카오의 올해 1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어요. 한 편으론 비슷하지만, 한 편으론 매우 다른 두 빅테크 기업의 실적은 희비가 엇갈렸어요. 저는 오늘 두 회사의 이커머스 1분기 성적과 앞으로의 전략을 살펴보려고 해요.  

 

 

 

 

 

네이버 1분기 성적, ALL GOOD 

 

 

 

먼저, 네이버의 1분기 성적표예요. 

 

네이버의 1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보다 23.6%, 전분기보다 0.4% 증가한 2조 2,804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도 9.5% 증가한 3,305억 원을 공시했어요. 전 부문에서 고른 성장을 보였는데요, 특히 커머스 부문은 포시마크 편입 효과 덕에 전년 동기 대비 45.5%, 전 분기 대비해서는 24.5%나 매출이 증가했어요. 포시마크 편입효과 제외 시에도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증가해 이커머스 시장 성장세를 웃돌았단 사실! 

 

 

 

 

 

 

 

카카오 1분기 성적, 지켜봐야... 

 

 

 

카카오는요 반면에, 영업이익이 반토막이 났는데요. 1분기 1조 7,40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71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어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55%나 감소한 거죠. 

 

커머스가 포함된 플랫폼 부문의 톡비즈 사업부의 매출은 그래도 선방을 했는데요, 톡비즈는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매출을 보였어요. 카카오 측에서는, 선물하기 와 직매입 상품의 견조한 성장이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고 밝혔어요.    

 

 

 

 

 

 

 

 

 

 

 

 

 

이커머스 시장에서 네이버 카카오의 위치

 

 

 

 

 

 고성장을 하 이커머스 시장은 정체기에 접어들고 있어요. 2022년 전년대비 이커머스 거래액은 10.3%로 21년도 성장률 대비 10% 이상 감소했어요. 전문가들이 보는 올해 1분기 이커머스 평균 성장률(10% 미만) 감안한다면, 네이버와 카카오는 커머스 분야를 상대적으로 잘해 나가고 있다라고 보입니다 :)  

 

앞으로   회사는 커머스 분야에 대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을까요? 

 

 

먼저 네이버는, 서비스 고도화를 통한 수익개선에 주안점을  것으로 보입니다. 8일 있었던 IR 자리에서 최수연 대표는, 일반 셀러들을 대상으로 하는 커머스 솔루션 기능의 수익화와 브랜드 스토어의 도착보장 서비스 수익화에 대한 언급을 했어요.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국내 이커머스 오픈마켓  가장 낮은 수수료로 사실 수익화에  도움은  되는 모델이기 때문에, 서비스 고도화를 통한 수익화 전략을 펼칠 것으로 보여요. 

 

 

 

 

 

 

 

 

 

 

 

 

 

 

카카오는, '선물하기' 라는 독보적인 커머스 플랫폼을 계속 강화할 것으로 보여요. 선물하기 내에서 1분기 명품 뷰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하며 가능성을 보았는데요, 올해 상반기  온라인 명품 전문관 '선물하기 럭스탭'을 출시하며 명품 카테고리를 계속 강화할 것 같아요.

 

 

 

 

 

 

 

 

 

 

 

 

 

 

또한, 카카오 홍은택 대표는, 앞으로 친구 탭에 현재는 생일인 친구를 보여주고 있는데, 기념일인 친구도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생일에 기념일까지 노출된다면, 선물하기를 이용할 이벤트가   늘어날 수밖에 없겠죠.

 

2023년 정체되어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두 회사의 이커머스 전략을 살펴보는 재미가 쏠쏠할  같습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1분기 네이버 커머스 전년 동기 대비 매출 45.5%, 카카오 커머스(톡비즈)는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어요.
✔️ 네이버, 카카오 모두 이커머스 시장 성장률보다 높은 성장률 기록했어요.
✔️ 2023년 네이버는 커머스 솔루션의 수익화, 카카오는 선물하기의 프리미엄화 전략을 주시해요.

 

 

❕연관글

[기업 비즈니스 전략] 이커머스 시장의 전략적 동맹 : 신세계&네이버 협업 분석 - 1편

[기업 비즈니스 전략] 이커머스 시장의 전략적 동맹 : 신세계&네이버 협업 분석 - 2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