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약게팅 도전! 이 정도 인기는 약과지

Marketing Trend/Branding

by NJS 2023. 5. 16. 09:30

본문

 

약게팅 도전! 이 정도 인기는 약과지

 

▼  ▼

 

 

 

 

 

전통 디저트 열풍과 함께 시작된 약과의 재발견! 약과 맛집의 오픈런을 마다하지 않고, 약게팅(약과+티켓팅)을 하기 위해 열을 올리는 MZ세대가 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에 #약과 해시태그만 9만 여개에 달하거든요. 이러한 상황에 힘입어 새로운 약과 디저트를 내어놓는 브랜드들을 주목해 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약과

 

 

 

 

 

 

01. CU 이웃집 통통이 약과 쿠키

 

 

ⓒCU

 

 

 

 

먼저 CU는 압구정로데오 카페 '이웃집 통통이'와 콜라보레이션으로 약과 쿠키를 선보였어요. 한 달 물량으로 준비한 10만 개가 판매 시작 5일 만에 모두 팔린 것으로 유명합니다. 실제로 4월 초중순 CU의 약과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배 이상 증가했고요. 이러한 약과 열풍에 GS25는 약과 브랜드 '행운약과' 출시 소식을 뒤늦게 알리기도 했어요. 약과 상품을 위한 자체 브랜드까지 만든 거죠. 상품기획 조직인 '약과 연구소'를 신설하고, 20대 직원으로 구성된 'MD서포터즈'와 상시 협업까지 고민하고 있대요. 약과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늘면서 발 빠르게 프로젝트 기획까지 한 사례예요.

 

 

 

 

 

 

 

 

02. 약과 휘낭시에, 약과 도넛, 약과 스콘 

 

 

 

ⓒ(왼쪽부터) 카페 와요, 던킨, 노티드

 

 

 

 

 

전통 디저트 트렌드는 베이커리 업계에도 큰 변화를 불러왔어요. 이런 전통 디저트를 '트렌디하고 힙한 디저트'로 여기는 분위기 덕분에, 통통 튀고 실험적인 아이디어 상품으로 재탄생하기도 하죠. '카페 와요'에서는 프랑스 디저트 휘낭시에와 약과를 섞어 촉촉하고도 찐득한 약과를 출시했고요. 또 '던킨도너츠'에서는 도넛의 부드러운 질감과 약과의 꾸덕달달한 맛을 더한 허니 글레이즈드 약과를 론칭했고요. 다채로운 도넛으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은 '노티드'는 스콘 위에 약과를 통째로 더한 궁중약과 스콘을 선보였어요. 색다른 미식 생활을 즐기는 MZ세대에게, 동서양 베이커리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K-약과는 흥미로울 거예요.

 

 

 

 

03. 읍천리382 약과 스무디

 

 

 

 

ⓒ읍천리382

 

 

 

 

음료업계에선 약과를 어떻게 활용할까요? 카페 브랜드 '읍천리382'는 쫄깃한 약과를 통째로 넣은 약과 스무디를 출시했어요. 음료 밑 부분에 약과가 깔려 있어서 달달한 음료 사이로 꾸덕한 약과를 그대로 즐길 수 있어요. 촉촉하고 시원한 단맛으로 당 충전은 물론, 약과 특유의 달달한 향까지 즐길 수 있어요. 원래 전통 디저트와 음료를 활용한 신메뉴를 냈던 읍천리382만의 개성이 잘 드러나는 신제품이에요. 읍천리382는 약과도 함께 개발하여 판매했는데요.

 

디저트 트렌드와 고객의 수요에 맞게 카페 브랜드가 어떻게 신제품을 런칭하는지 잘 알 수 있었어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오미자, 인절미에 이어 새로운 전통 디저트로 약과가 떠오르고 있어요.
✔️ 약과 브랜드와 콜라보한 PB 상품은 물론, 동서양의 경계를 넘어선 다양한 디저트, 음료 신메뉴가 나왔어요.
✔️ 새로운 미식 문화에 도전하고 SNS에 인증하는 MZ세대가 약과 열풍을 이끌었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