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Z세대가 온라인으로 생일을 기념하는 방법

Marketing Trend/Culture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 9. 09:30

본문

 

 Z세대가 온라인으로 생일을 기념하는 방법 

 

▼  ▼

 

 

생일은 누구에게나 일 년의 가장 중요한 이벤트 중 하나이지만, 자기표현을 중시하는 Z세대는 생일을 조금 다르게 보내고 있어요. Z세대가 다른 세대와 달리 생일문화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온라인’이에요. 물론 그만큼 오프라인 생일 문화에 있어서도 이전과 달라진 점이 많죠. 몇 년 전부터 유행하면서 이제는 기념일에 빠질 수 없는 주문제작 레터링 케이크를 제작해 특별한 선물을 하거나, 아니면 내가 스스로 기념하고 싶은 사진이나 문구, 혹은 디자인으로 케이크를 제작하기도 하죠. 또 친구들과 파티룸을 빌려 생일파티를 열고 함께 축하하기도 하고요. 다만 중요한 차이점은 이렇게 오프라인에서 생일을 보내는 것만큼이나 온라인에서 생일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것 역시 중요해졌다는 것이 Z세대 생일 문화에서 포인트라는 점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레터링케이크" 태그 게시물이 202.8만에 달해요. *왼쪽 사진 출처는 필자

 

 

 # 릴스나 쇼츠 올리기 

 

인스타그램에서 생일 관련한 게시물이 업로드될 때 주로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생일 릴스인데요. 생일 파티에서 주인공이 케이크 촛불을 불 때, 친구들이 풍선이나 여러 아이템들을 들고 나타난다던지 하는 형태로, 생일에 릴스를 올리는 문화가 늘어났어요. 유튜브에서도 숏츠를 통해 비슷한 영상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릴스와 숏츠는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생일에 가볍게 찍어볼 수 있게 접근성이 좋은 생일축하문화라고 할 수 있죠. 

 

 

https://www.youtube.com/shorts/II_Hp2Vf0ng

 
출처: 유튜버 SHERRY 쉐리 숏츠  

https://www.youtube.com/shorts/r-4jxNMrofw

 
출처: 유튜브 밈갤러리  

 

 

마찬가지로 생일에 생일 인스타스토리를 꾸미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아래 유튜버는 인스타스토리 크리에이터로 생일에 인스타스토리를 꾸미는 방법을 알려주는 숏츠를 올렸어요. 

 

 

https://www.youtube.com/shorts/ZTiiiP1OWZE

 
출처: 유튜버 공률

 

 

 # 온라인으로 생일 축하해 주기 

 

대학내일연구소에 따르면 Z세대의 90% 이상이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이미 온라인으로 선물을 주고받는 것은 생일문화의 일반적인 형태가 되었어요. 하지만 Z세대에게 온라인으로 생일을 축하는 것이 꼭 선물을 주고받음으로써만 이루어지는 건 아니에요. 앞서 본 것처럼 이렇게 인스타그램 릴스나 유튜브 숏츠를 통해서 단지 내 생일을 기념하는 것뿐 아니라, 친구의 생일을 온라인으로 챙기는 것도 가능한데요. 

 

 

https://www.youtube.com/watch?v=5gRM1XFEwIY 

 
출처: 유튜버 공률

 

이렇게 영상을 통해서 볼 수 있듯이 요즘에는 인스타스토리로 친구 생일을 축하해주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어요. 오프라인으로 만나서 생일을 축하해주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오프라인만큼 Z세대에는 온라인 공간이 중요한 사회적 공간이라는 점에서, 이런 방식의 온라인 축하문화는 점점 더 늘어날 것 같아요. 

 

 

 #생일 브이로그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경우에는 생일 브이로그를 찍어서 올리는 경우도 많아요. 생일 파티를 준비하는 모습이나 생일 기념으로 방문하는 레스토랑 등등 생일을 소소하게 보내는 일상과 방법을 공유하는 것이죠. 아래 사진들은 유튜브에서 '생일 브이로그'를 검색했을 때 순서대로 나온 영상들이에요. Z세대가 생일을 보내는 문화에 대해서 더 궁금한 분들은 이런 생일 브이로그를 참고해도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이렇게 Z세대의 달라진 생일문화를 온라인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보았는데요. 오프라인에서 친구들이나 연인, 가족 등등과 만나 생일을 축하한다는 것은 똑같지만, 그만큼 온라인으로 생일을 축하하는 문화 역시 동일한 비중으로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어요. 생일 릴스, 숏츠, 브이로그라는 온라인 문화를 통해서 다시 오프라인 생일 문화의 달라진 점도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역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Z세대에게는 온라인 공간이 더 중요한 사회적 공간이 된 만큼 온라인 생일 문화가 오프라인 문화 이상으로 중요해졌어요.
✔️ 인스타 스토리를 생일 기념으로 꾸미거나 친구들과 파티에서 릴스나 브이로그를 찍어 올리기도 해요.
✔️ 마찬가지로 친구에게 온라인으로 선물을 보내거나 인스타 스토리로 축하해줄 수 있어요.

 

 

 

❕연관글 

MZ세대 연례행사, 달력&다이어리 고르기
[요즘애들 요즘유행] 요즘 대세 VLOG 소재는 ‘이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