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렌디한 Y2K의 반복, 뉴진스의 브랜딩

Marketing Trend/Branding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9. 5. 09:30

본문

 

 

케이팝 시장에서 요즘 가장 이슈인 건, 무엇보다 뉴진스일텐데요. 4세대 걸그룹인 뉴진스는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다른 걸그룹들과는 다른 표현방식을 가지고 있어요. 확실히 케이팝 시장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트렌드가 바뀌었다는 걸 직접적으로 드러내주는 그룹인 것 같습니다. 작년 데뷔한 SM엔터의 에스파와 비교해도 컨셉이 정말 정반대로 다르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은 걸그룹 앨범 초동 판매량 1위를 찍은 ‘뉴진스’를 기획한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편안함 

 

올해 미국에서 클린걸 메이크업 clean girl make up이 유행하고 있다는 것 아시나요? 2010년대 초부터 컨투어링과 볼륨을 강조한 카일리 제너 스타일이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유행했다면, 클린걸 메이크업은 자연스러움과 투명한 스타일을 강조하는 어떻게 보면 정 반대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어요. 클린걸 메이크업은 Y2K의 표본으로 불리는 2004년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의 레이첼 맥아담스의 스타일링이 다시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이어진 흐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유튜브에서도 메이크업 튜토리얼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모두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어요.

 

 

 

 

 

 

뉴진스가 추구하는 이미지 역시 이런 큰 흐름의 변화 속에서 살펴볼 수 있어요. 이전의 걸그룹들을 생각하면, 화려하거나 확고한 컨셉을 가진 이미지가 떠오르는데요. 작년 데뷔한 SM의 에스파나, 데뷔시기에 큰 차이가 있지만, 여전히 YG의 대표 걸그룹인 블랙핑크와는 스타일링부터 세계관, 음악 장르까지 완전히 다르게 느껴져요. 뿐만 아니라 데뷔시기에 큰 차이가 없는 뉴진스의 소속사 어도어의 모회사인 하이브의 다른 걸그룹인 르세라핌과도 많이 다르다는 느낌을 받죠. 훨씬 더 편안하고 친근함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10대 문화를 표현하고 있어요. 

 

 

 

뉴진스 공식 인스타그램

 

 

이렇게 다른 걸그룹과는 다르다는 느낌을 받는 이유는 뉴진스의 이미지가 자연스러움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의상이나 헤어 메이크업을 통해서도 앞서 본 클린걸 메이크업 스타일링의 전형적인 특징을 볼 수 있어요. 또한 음악적으로도 이지 리스닝 계열의 음악을 추구했기 때문에 그동안 아이돌 음악의 전형적인 특징이었던 강한 박자나 리듬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뭔가 다른 느낌을 주죠.  TV프로그램 <유퀴즈 온 더 블럭>에 나와서 트렌드가 정반합을 거쳐 돌고 돈다는 의미로, ‘정반합’을 이야기한 어도어 민희진 대표의 기획력이 돋보여요. 

 

 

 

 

02. Y2K 컨셉 

 

확실히 새로움을 주면서도, 친근한 느낌을  동시에 주고 있는 이유는 트렌드를 바꿨지만 이 새로운 트렌드가 00년대 감성을 비틀면서 반복하고 있다는 점 때문인데요. Y2K 컨셉은 뉴진스가 스타일링, 앨범, 굿즈 등 전면적으로 신경을 쓰고 있는 부분입니다. 어도어가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들을 보면 유선 헤드폰 같은 아이템이나 헤어, 네일 등의 스타일을 통해서 1세대 걸그룹을 재현하고 있는 모습이죠. 

 

 

뉴진스 공식 인스타그램

 

 

스타일 뿐만 아니라 굿즈를 통해서도 Y2K 컨셉을 내놓고 있는데요. 어도어는 '포닝'이라는 소통 앱을 출시해서 다른 어플을 거치지 않고 직접 팬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했어요. 이 포닝 앱의 이미지들만 보더라도 뉴진스가 00년대 컨셉을 얼마나 충실하게 따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 CD를 출시하면서, 폰트나 이미지들을 Y2K적으로 꾸민 것 뿐만 아니라, CD백을 출시했어요. 더현대 아울렛에서는 8월 중순부터 2주간 뉴진스 팝업스토어를 진행했는데요. 여기서는 맨투맨이나 CD 등 레트로 컨셉의 굿즈들과 함께 90년대 유명한 굿즈템인 '책받침'이 다시 등장했어요. 

 

 

 

 

 

 

오늘은 4세대 걸그룹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 '뉴진스'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뉴진스에 주목하도록 만든 특별함이 무엇인지, 뉴진스의 기획력에 대해서 다루었는데요. 이제는 대중화된 Y2K 트렌드의 유행을 빠르게 캐치하고 전면화한 기획 속에서 새로운 스타일의 걸그룹이 등장했습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4세대 걸그룹 시장의 판도를 바꾼 '뉴진스'의 등장에 주목하는 이유를 알아봤어요.
✔️ Y2K 컨셉을 트렌디하게 반복하는 충실한 기획력이 돋보이는 새로운 스타일의 걸그룹이죠.
✔️ 클린걸 메이크업, 편안한 스타일링을 통한 새로움이 사랑을 받는 이유로 꼽히고 있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