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의사가 만든 성형 앱? ‘강남언니’ 앱 유저 데이터 분석

Digital Tech/Mobile

by 골드넥스MSR 2019. 5. 2. 10:39

본문

네이버에 '성형'이라는 단어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블로그 게시글은 몇 개일까요? 300만 건입니다. 거기다 성형 관련 카페는 약 5천 개가 노출되고 있으며 그중 가장 회원 수가 많은 카페는 약 94만 명이 가입되어있는데요. 단순히 수치적으로만 생각해도 약 9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성형에 큰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정보를 업로드하고 찾아보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9 4월 기준)

 

성형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대략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실제 견적까지도 궁금할 것 같은데요. 막상 견적을 알아보기 위해 병원을 찾아다니기에는 강남에만 어마어마한 병원들이 빼곡히 있기에 막막할 어떻게 시작하고 상담을 받아야 할지 막막할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앱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강남언니' 앱입니다. '강남언니' 앱은 의사 출신 공동 창업자들이 만든 서비스로 사진 세장만 등록하면 곧바로 '성형 견적'을 내주는 앱이라고 합니다. 성형 견적뿐만 아니라 다양한 성형 후기와 정보들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데요.

 

성형 정보 앱이라고 했을 때, 막연히 유저 비율 중 여성이 압도적으로 높을 것 같다고 추측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과연 정말 여성 유저의 비율이 높을까요?이번 포스팅에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을 활용하여 '강남언니' 앱 유저데이터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에 활용된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데이터 기준입니다. 앱에이프(App Ape)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iOS의 앱 스토어 데이터도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강남언니'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꾸준한 성장세!

<'강남언니'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16.10 ~ 18.12) / 출처 : App Ape>

 

 

2016 10월부터 2018 12월까지의 '강남언니'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 그래프 입니다.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강남언니는 2018 1월부터 '강언TV(바로가기)'라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체적인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좋은 반응을 얻으며 약 8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유저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이 꾸준한 성장세의 요인 중 하나가 아닐까요?

 

 

 

 

남자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강남언니'

<'강남언니' 앱의 성별 비율 / 출처 : App Ape>

 

'강남언니' 앱의 성별 비율을 살펴보면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 유저가 약 39.2%, 여성 유저가 약 60.8%를 기록했습니다. 막연한 추측으로는 여성 비율이 매우 높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실제 기록된 수치는 약 4:6 비율로 남성 비율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앱을 실제 사용하는 활성 사용자 기준도 남성 유저 약 36.3%, 여성 유저 63.7%로 설치 사용자 비율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강남언니' 앱 주요 사용 연령층은 20!

 

<'강남언니' 앱의 성별 및 연령대 비율 / 출처 : App Ape>

 

'강남언니' 앱의 연령대 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여성의 경우 20대가 약 31.9%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10대 약 17.4%, 30대 약 14.2% 수치를 보였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도 20대가 19.4%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10대 약 6.6%, 30대 약 6.1%로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반적으로 '강남언니' 앱은 남녀 모두 20대 연령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네요.

 

 

 

 

'강남언니'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강남언니'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 출처 : App Ape>

 

 

'강남언니' 앱과 동시 소지율이 가장 높은 앱은 '바비톡' 앱입니다. '바비톡' 앱 또한 '강남언니' 앱과 마찬가지로 성형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동일한 성형 관련 카테고리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가장 높은 동시 소지율을 기록한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오누이' 앱입니다. '오누이' 앱은 10대 학생들이 모르는 문제를 사진으로 찍어 업로드하며 명문대 튜터들이 실시간으로 풀이해주는 프리미엄 과외 앱입니다. 오누이 앱 특성을 고려했을 때 10~20대 유저들이 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남언니'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3위는 '만보기' 앱입니다. 다이어트는 최고의 성형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자기 관리에 관심이 많은 유저들이 '강남언니' 앱을 소지하는 비율이 높다고 이해해볼 수 있겠네요.

 

 

글을 마치며

강남역 등지에만 가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성형외과들이 있는데요. 이처럼 수 많은 성형외과들이 치열한 영업 경쟁을 하듯 성형 관련 블로그나 카페 커뮤니티에는 정보성 콘텐츠를 가장한 성형외과들의 광고글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강남언니' 앱은 무분별한 광고성 콘텐츠가 아닌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유익하고 신뢰성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자리잡아 더욱 성숙한 메디컬뷰티 문화를 이끌어나가길 기원해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