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미디어 운영자라면 알아야 할 소셜미디어 채널별 최적 포스팅 시간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5. 5. 13. 13:40

본문




많은 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셜마케팅은 겉으로는 보기 쉽지만,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이어가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기업 채널은 하루 2~3개의 포스팅으로 최적의 효과를 내야 합니다. 따라서 콘텐츠는 질뿐만 아니라 콘텐츠 업로드 시간도 중요해졌습니다.

'quicksprout.com'에서 제공하는 인포그래픽은 각 소셜 채널별 최적의 포스팅 시간을 보여줍니다. (2015년 1월) 채널로는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 인,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구글+이며 최적 요일, 시간대 및 포스팅 팁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인포그래픽에 나오는 채널 중 우리나라에서 인기있는 채널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을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소셜미디어 채널별 최적의 포스팅 시간
페이스북 

'목요일과 금요일, 오후 1시부터 3시 사이'
 
페이스북은 목요일과 금요일에 포스팅 시 참여율이 높습니다. 월요일~수요일 사이에는 평균 참여율이 평균보다 3.5%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정 산업마다 차이 있음)

페이스북 최적의 포스팅 시간은 오후 1시부터 3시입니다. 오후 1시에는 공유 수가 3시에는 클릭 수가 높은 통계를 기록했습니다.

트위터

'B2C : 수요일과 주말, 오후 5시'

트위터는 B2B와 B2C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B2B의 경우 평일에 참여율이 14%가 높습니다. B2C의 경우 주말과 수요일에 참여율이 최고치를 보이며 'Dan Zarrella'에 따르면 브랜드 참여율은 주말에 17%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루 중 최적의 포스팅 시간으로는 퇴근 시간 전인 오후 5시가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또한, 오후 12시와 오후 6시에 클릭률(CTR)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위터에 따르면 트위터 이용자는 출퇴근 시간에 트위터에 접속할 가능성이 181%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직장이나 학교에서 트위터를 이용할 가능성이 119%라고 조사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일요일과 월요일 사이, 오후 3~4시'

차세대 소셜미디어 채널로 주목받는 인스타그램의 최적 포스팅 시간은 어떨까요? 인스타그램 참여율은 일요일과 월요일에 일관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Fortune(포춘)' 500개 기업은 오후 3시~4시 사이에 이미지 포스팅을 압도적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채널별 최적 포스팅 시간

What Are The Best Times to Post on Social Media

결론

소셜미디어 SNS별 최적의 시간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소셜미디어별 최적 포스팅 시간을 활용 후 39% 트래픽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사 소셜 채널별 운영 시간대를 확인해보고 수시로 변동을 주어 최적화된 포스팅 시간을 찾기를 바랍니다.


남진현
Assistant managerMarketing & Sales

SNS운영 기획광고 운영관리 업무,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