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업 소셜마케팅, 소셜마케팅 효과와 측정 비용은?

Marketing Trend/Branding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2. 5. 14:51

본문

기업의 소셜마케팅, 소셜마케팅 효과와 측정 비용에 대하여 알아보자


소셜마케팅 효과와 측정비용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링크드인 등의 소비자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은 하루도 빠짐없이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기업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소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들의 소셜 소프트웨어들이 비즈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여전히 미지수라고 하는데요. 이렇다 하더라도 현재 많은 기업이 소셜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셜마케팅에 대한 효과가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길래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소셜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일까요? 소셜마케팅 효과가 나타나는 다양한 영역과 소셜마케팅 비용 영역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마케팅 효과와 측정비용


소셜마케팅은 세일즈 매출로 나타나는 효과는 소비자의 정서 및 충성도 관측에서 확인할 수 있는 소비자 유입의 가속화와 소비자 혼란의 감소라는 형태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관측이나 커뮤니티 참여를 통해 소비자와 파트너, 직원들로부터 이끌어 낼 수 있는 통찰력은 보다 향상된 조직 결정 수행, 제품 개발, 그리고 메시징 능력의 기반이 되지요. 브랜드를 보호하는 것은 오늘날의 기업에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빨리 구축할수록, 부정적인 소비자  평가나 기업 내부의 피드백은 빨리 사라질 것이며, 수익 보호를 위해 소셜 웹에 올라온 부정적 평가를 재빠르게 파악하는 것은 위험 요소를 줄여 커뮤니케이션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셜마케팅 효과와 측정비용


또한 소셜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는 전통적 방식의 광고나 온라인 광고, 트레이드 쇼, 이벤트, 컨퍼런스 등의 값비싼 홍보 수단들의 훌륭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홍보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수명 주기를 단축시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콜 센터 운영은 소셜 비즈니스 방식으로 가장 많은 혜택을 보는 분야 중 하나랍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 지원 비용의 절감과 보다 빠른 사고 대응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그렇다면 소셜마케팅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소셜마케팅 효과와 측정비용


소셜마케팅의 비용은 인적 비용과 기술적 비용으로 나뉩니다. 먼저 인적 비용은 소셜 비즈니스 프로젝트와 관련된 이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여기에는 프로젝트 매니저, 전문가, 그리고 프로그램 관리자가 포함됩니다. IT 분야의 직원과 관리자는 제품과 관련된 이슈들을 고안하고 유지하며,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컨설턴트와 에이전시는 IT 지원, 컨텐츠, 그리고 조정 서비스를 지원한다. 여기에는 트레이너 또한 포함이 되는데, 그들은 소셜 프로젝트의 도입과 출시에 도움을 준답니다. 


소셜마케팅 효과와 측정비용


마지막으로 소셜마케팅의 기술적 비용은 소셜 비즈니스의 목적 달성을 위한 소셜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툴들과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선 다양한 활용 사례, 특징, 인프라, 그리고 통합 능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기업의 기술적 선택은 소셜 프로젝트의 본질이나 요소, 그리고 기업과의 상관 관계에 따라 다양합니다. 


소셜 비즈니스의 성공을 측정하는 기준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언제나 목표를 명확히 하고 과정을 밟아 나가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됩니다. 꾸준히 조직을 교육하고 그들에게 비즈니스적 가치를 설명해야 합니다. 다양한 정보들을 활용하여 질적인 성공을 거둔 기업들의 사례는 많이 있습니다. 이 사례들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향해 나아가게 하는데 자극제가 될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