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2년 소셜미디어의 한해, 소셜미디어의 영향은?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2. 26. 14:40

본문

소셜미디어의 활약이 돋보였던 2012년, 2012년 소셜미디어가 끼친 영향은?

 

2012 소셜미디어 영향

 

 

2012년은 소셜미디어의 한 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소셜미디어의 영향은 대단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핀러레스트, 링크드인 등의 소셜 미디어 사이트 들이 많은 기업의 비즈니스 방식을 변화시켰다는 점에도 두 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소셜미디어가 가장 많은 영향을 준 분야는 아마도 마케팅에 가장 큰 엉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뿐만 아니라 직원 채용, 고객, 직원 소통 등 민감한 데이터를 다루는 방식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올 2012년의 한 해를 돌아보면서 많은 분들이 지금까지 소셜미디어가 회사 운영에 영향을 미친 분야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2 소셜미디어 영향

 

1)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광고, 마케팅, 홍보

위에서도 잠시 말씀드렸다시피 소셜 미디어가 가장 많은 변화를 가져온 부분은 마케팅, 광고, 홍보 문야입니다. 전통적인 인쇄물, TV, 라디오 광고와 혹은 온라인 배너에 수백만원을 쏟아 부어야 했던 지난날들과 달리, 이제는 자신들의 메시지를 최소한 이론상으로 공짜로 전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기업이 효율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데에 혁명을 가져왔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같은 소셜 플랫폼을 통하여 회사들은 정확하고 관련 있는 대상을 정조준 할 수 있고, 빠르게 그들의 메시지도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2 소셜미디어 영향

 

2) 연구와 개발에 영향을 끼친 소셜미디어

소셜 미디어의 성장 덕분에 기업이나 브랜드에 충성적인 사람들을 찾기가 그 어느 때보다도 쉬워졌습니다. 한 에이전시의 회장은 소셜미디어에 능통한 기업들은 이런 열성적인 브랜드 대사들을 활용하여, 제품 개발과 디자인 결정에 참여를 시켜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최종 제품 디자인을 다듬기에 앞서 기존의 마케팅 연구보다 훨씬 저렴하게 신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심지어 제품의 이름과 기능을 소셜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티가 결정하도록 한 클라이언트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제품에 대한 소문이 나게 되었고, 초기 채택도 늘어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2012 소셜미디어 영향

 

3) 소셜미디에서의 고객 지원과 CRM

소셜 미디어는 전통적인 콜센터에서 온라인상의 고객 정서 추적으로 중요성을 옮겼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뿐만 아니라 블로그, 포럼, 메시지 게시판 등 을 통하여 고객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객들의 피드백이 부정적이라면, 브랜드의 고객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긍정적이라면 무엇이 잘 통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줍니다. 피드백의 결과와 상관 없이, 기업들은 이제 고객들이 그들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에 대하여 여러 소셜 네트워크와 자체 CRM 플랫폼에 걸쳐 실시간으로 모니터하고 반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제대로 수행한다면 문제 해결도 신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2012 소셜미디어 영향

 

4) 소셜미디어의 보안과 프라이버시

위험 관리와 준수를 전문적으로 하는 한 회사에서 확장 된 소셜미디어 이용을 통하여 회사들은 기업 소셜미디어 계정과 거기에 들어있는 데이터가 더 이상 회사 소유가 아니게 되고, 이로 인하여 새로운 보안 위험에 기업 스스로 노출을 시켜왔다고 하였습니다. 회사에 새로운 보안 위험이자, 새로운 걱정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위험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소셜미디어 위험과 준수에 대한 전략적인 정책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직원들에 대한 적절한 소셜미디어 교육이 필요하며,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해야 합니다. 

 

2012 소셜미디어 영향

 

소셜미디어의 2012년. 페이스북의 10억 돌파와 인스타그램 인수, 트위터의 이메일 기능과 아카이브 등등 다양한 이슈들이 많았습니다. 2013년의 소셜미디어는 어떻게 발전하고 또 어떻게 변화할까요? 지난 한해를 본 결과 소셜미디어의 2013년을 기대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다양한 소셜미디어들의 무궁무진한 발전, 그리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기법의 발전을 기대해봅시다.

 

 

 

 

연관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고객관리(CRM), 기업에 좋은 이유는?

 

소셜미디어 위기 대처 방안, 엄청난 파급력의 SNS 실수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소셜 비지니스란 무엇일까? 소셜 비즈니스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