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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콕] 11년 만에 50배 성장! CJ올리브영의 K뷰티 성공 전략은?

소마코 오리지널/시리즈

by J_JG 2025. 1. 22.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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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넷째 주,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뉴스를 콕 찍어 전달합니다!📌
 
📰 11년 만에 50배 성장! CJ올리브영의 K뷰티 성공 전략은?
📰 66.5%는 설 연휴에 아르바이이트 한다
📰 141% 증가한 시니어 온라인 소비, 온라인 시장을 이끄는 시니어 파워
📰 구독자 정체 시대, OTT 플랫폼은 어떻게 공존을 모색할까
📰 헌정사 초유의 대통령 체포…공수처, 계엄 사태 의혹 조사 돌입

 

 
출처: 올리브영, 알바천국

 

 

 

1️⃣ 11년 만에 50배 성장! CJ올리브영의 K뷰티 성공 전략은?

CJ올리브영은 지난해 연매출 100억 원을 돌파한 입점 브랜드가 100개를 기록하며 11년 만에 50배 성장을 이뤘습니다. 메디힐, 라운드랩, 토리든 등 3개 브랜드는 각각 1,000억 원 매출을 달성하며 K뷰티의 강력한 영향력을 보여줬습니다. 클린뷰티 브랜드는 전년 대비 51%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며 친환경 소비 트렌드에 부응했고, 이너뷰티 상품군은 연평균 30%씩 성장하며 새로운 소비 시장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관광상권 매장과 글로벌몰 회원 수가 두 배로 증가하며 글로벌 확장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CJ올리브영은 중소기업 브랜드와의 상생과 글로벌 시장 확대를 통해 K뷰티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겠다는 계획입니다. 원문 보기

 
🤔  CJ올리브영의 성장은 K뷰티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과 중소기업 브랜드 육성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환경과 건강을 고려한 클린뷰티와 이너뷰티 전략은 지속 가능한 성장의 핵심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66.5%는 설 연휴에 아르바이이트 한다

2025년 설 연휴를 맞아 단기 아르바이트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알바천국 조사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 중 66.5%가 연휴 기간에도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답했으며, 주요 이유로는 연휴 일정 조정의 어려움(36.2%), 특별한 계획 부재(28.3%), 용돈 벌이(21.9%) 등이 꼽혔습니다. 또한,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은 급여(75.2%), 근무지 거리(52.2%), 근무 시간(50.4%) 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명절 기간 증가하는 아르바이트 수요를 반영해 알바천국과 알바몬은 설날 알바 채용관을 열어 구직자들이 원하는 조건의 공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명절 연휴 동안 시간과 수입을 동시에 활용하려는 추세는 경제적 필요와 생활 패턴의 변화를 반영하는 현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원문 보기

 

🤔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 증가는 명절 연휴의 경제적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경제적 필요와 개인화된 명절 문화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개인이 명절을 대하는 의미가 다양화 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의 명절은 어떤 모습으로 변모하게 될까요?

 

 

 

 

3️⃣ 141% 증가한 시니어 온라인 소비, 온라인 시장을 이끄는 시니어 파워

 

서울시 50플러스재단의 연구에 따르면, 50대 이상 중장년층의 소비액이 최근 5년간 크게 증가하며 강력한 소비 주체로 떠올랐습니다. 특히 온라인 소비 증가율은 5054세가 119%, 6064세는 141%에 달해 시니어 소비층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반면, 40대는 유통, 식생활, 여가 등 대부분의 업종에서 소비 증가율이 둔화되거나 감소하며, 경제적 부담과 가계 구조 변화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었습니다. 60대 초반은 평생교육원이나 문화센터 같은 복지 관련 소비가 크게 증가했으며, 50대 초반은 교육비 부담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장년층이 소비시장의 주요 주체로 부상하면서 정책적으로 소득 안정화와 경제적 잠재력 극대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원문 보기

 
🤔  중장년층의 소비 확대는 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들의 소득 안정성과 소비 여력을 지속적으로 보장하는 정책적 지원 역시 중요합니다. 특히 온라인 시장에서 시니어 세대를 타겟으로 한 맞춤형 전략이 새롭게 대두될 것 같습니다.

 

 

 

4️⃣ 구독자 정체 시대, OTT 플랫폼은 어떻게 공존을 모색할까

2025년 국내 OTT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며 구독자 증가율 둔화와 수익성 제고라는 과제에 직면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여전히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이 성사될 경우 MAU 1162만 명 규모의 초대형 토종 OTT가 탄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복 구독자 문제와 주주 간 협상이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방송사와 OTT 플랫폼 간 협력도 주목받고 있으며, SBS와 MBC는 각각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에 콘텐츠를 제공하며 공존 모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업계는 인수합병(M&A), 요금 인상, 광고 확대 등을 통해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으며, 스트리밍 시장은 단순 구독자 확보에서 수익 중심 전략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원문 보기

 
🤔  OTT 플랫폼의 질적 성장은 콘텐츠 확충, 플랫폼 간 협력, 수익성 강화 전략에 달려 있습니다. 소비자 만족도와 수익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시장 성숙기에서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요소입니다. 앞으로 OTT 시장의 변화가 궁금해집니다!
 



5️⃣ 헌정사 초유의 대통령 체포…공수처, 계엄 사태 의혹 조사 돌입

윤석열 대통령은 '12·3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하여 내란 우두머리 및 직권남용 혐의로 공수처에 체포되었습니다. 공수처는 43일간의 수사 끝에 체포영장을 집행하여 대통령 신병을 확보했으며, 과천 정부청사로 이송해 200여 쪽의 질문지를 바탕으로 피의자 신문에 착수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국회를 무장한 계엄군으로 봉쇄하고, 정치 인사 10여 명을 영장 없이 체포·구금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대통령 측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진술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큽니다. 공수처는 체포 후 48시간 이내에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이며, 헌정사상 최초의 대통령 체포 사건으로 국내 정치적 파장이 클 전망입니다. 원문 보기

 
🤔  이번 '12·3 비상계엄 사태'은 국가 최고 권력자의 책임과 법적 평등 원칙에 대한 중요한 선례를 남기고 있습니다. 법과 정의의 공정한 집행은 민주주의 체제를 지키는 핵심 원칙임을 다시 한번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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