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랜드몰 성공 법칙, 숏폼 커머스 (2024.ver)

마케팅 인사이트/브랜딩

by J_JG 2024. 8. 14. 08:30

본문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숏츠', 틱톡부터 네이버 '클립', 카카오톡 '펑', 당근의 '당근 스토리'까지, 2024년 미디어 트렌드의 중심에는 숏폼 있습니다.

 

인크루트가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사람들이 숏폼을 시청하는 이유로 '짧은 시간에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어서(45.1%)'가 1위로 나타났고, '별다른 이유는 없고 습관적으로 본다(32.3%)'가 그 뒤를 이었어요.

 

또, 와이즈랩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넷플릭스나 티빙 같은 OTT 플랫폼보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같은 숏폼 플랫폼을 5배 이상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출처 : 인쿠르트, 와이즈랩



 

한국리서치 정기조사에 따르면, 숏폼 콘텐츠를 시청하는 사람이 전체 국민의 국민 4명 중 3명(75%)에 이르며, 60세 이상의 고령층에서도 59%가 시청 경험이 있을 정도로 모든 연령대에서 숏폼 콘텐츠가 활발히 소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숏폼은 이제 단순한 흘러가는 트렌드가 아닌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아, SNS에서는 물론 사람들의 소비문화까지도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1️⃣ 이커머스 시장의 '숏핑(Short-pping) 트렌드'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지난 4월 인스타그램이 처음으로 네이버를 추월하고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 3위에 올랐어요. 이는 인스타그램의 '릴스'가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요. 이에 따라 네이버도 유저들을 락인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숏폼을 선택했죠.

 

네이버 숏폼인 '클립'을 통해 블로그와 뉴스 탭에 흩어져 있던 숏폼 콘텐츠를 하나로 모으고, 시청자가 관심 있는 제품을 스마트스토어에서 즉시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고, 그 결과 거래액이 1,254% 상승했어요. 특히 뷰티, 의류, 음식 카테고리에서 큰 매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또 클립을 네이버 앱 화면의 검색창 아래 주요 위치 배치하거나, 클립 크리에이터를 모집하는 등 숏폼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자 다양한 전략을 펼쳤어요.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숏폼을 활용한 '숏핑(Short-pping)'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숏핑이란 짧은 영상에 핵심 정보만을 빠르게 담아 소비자를 주목시키고 구매까지 연결시키는 떠오르는 이커머스 마케팅 트렌드예요.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정보를 얻길 원하는 소비자들, 특히 숏폼에 익숙한 MZ세대의 니즈에 따라 이커머스 기업들도 숏폼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활용하고 있죠.

 

11번가는 숏폼 '플레이 (PLAY)'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조회수 1,600만 회를 돌파했고, SSG닷컴은 숏폼을 활용한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관련 상품의 매출을 40배 이상 증가시켰어요. GS샵은 모바일 앱 네비게이션 바의 중앙에 숏폼을 배치해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였고, CJ온스타일은 모바일 앱 화면 최상단에 숏폼을 배치해 사용자 경험을 강화했습니다. 

 

이러한 이커머스 플랫폼 사례가 온라인 시장에서 숏폼이 브랜드의 매출에 직결되는 핵심 요소인 동시에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최적의 수단임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어요.

 

 

 

 

2️⃣ 숏폼 커머스, 왜 시작해야할까?

MZ세대의 쇼핑 행태는 오늘날 디지털 커머스의 방향을 가늠하게 합니다. 특히 이들은 온라인 쇼핑에 능숙한 세대답게 포인트 혜택이나 세일 등 정보 습득이 빨라, 자사몰에 대한 관심과 실질적인 이용도도 이전 세대보다 높은 편이죠. 

 

사실 MZ세대에겐 숏폼 커머스는 이미 익숙한 친구예요. 좋아하는 인플루언서, 브랜드 등이 진행하는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고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구매하는 것이 자연스럽기 때문이죠. SNS를 이용하는 대다수의 시간을 숏폼 시청에 사용하고 있는 MZ세대에게 숏폼 커머스는 낯선 존재가 아닙니다. 오히려 숏폼은 자사몰에서 그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많은 브랜드에서 자사 온라인몰 안에서 브랜드 특색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면서, 동시에 고객을 락인시키는 효과가 있는 숏폼 커머스를 필수 요소로 인식하며 도입시키고 있습니다.

 

출처 : The PR 더피알 (KPR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3️⃣ 숏폼 커머스의 솔루션을 제공하다

지난 9-10일, '2024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대전 in 인천'이 개최됐어요. 이 행사는 디지털 콘텐츠 창작자, 미디어 전문가, 그리고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미디어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공유하는 대규모 행사로, 참가자들에게 네트워킹과 협업의 기회를 제공했어요.

 

이번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대전에서 NHN 커머스는 스쿼드엑스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등 숏폼과 라이브 커머스에 특화된 이커머스 플랫폼으로서의 면모를 드러냈습니다.

 

2024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대전 (사진 : NHN 커머스 제공)

 

 

NHN 커머스는 초기 투자 비용이 부담인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도 손쉽게 자사몰에 숏폼과 라이브 커머스 기능을 도입할 수 있도라이브 커머스 올인원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립, 소스, 샵라이브, 스쿼드엑스 등 다양한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와의 제휴를 통해 비용적·기술적 측면에서 큰 장벽으로 느껴질 수 있는 요소들에 해결책을 제시한 것이죠.

 

이를 통해 브랜드몰 내에서도 라이브 커머스를 원활하게 진행하고, 1시간 내외인 라이브 방송을 1분 이내의 숏폼으로 재가공해 2차 소비자를 유입할 수 있어요. 브랜드에게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숏폼, NHN 커머스와 함께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NHN 커머스 '고도몰' 라이브&숏폼 화면, NHN 커머스 제휴사 (출처 : NHN 커머스)

 

 


 

 

결국, 브랜드는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가야 해요. 오늘날 소비자들은 숏폼 콘텐츠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또 숏폼 콘텐츠를 통해 가장 많은 정보를 얻고 있는 것이 현실이죠. 브랜드들도 자사몰에 숏폼 커머스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소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숏폼과 라이브 커머스에 특화된 이커머스 플랫폼 NHN 커머스와 함께 '숏폼 커머스'부터 시작해 보세요!

 

 

 

 

NHN 커머스와 라이브 커머스 시작하기 👇👇

 

라이브커머스 | NHN커머스

이제 라이브커머스도 내 쇼핑몰에서! NHN커머스에서 라이브커머스를 쉽고 빠르게 시작해 보세요.

www.nhn-commerce.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