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출 75% 상승! 신세계가 패션 대신 디저트를 선택한 이유 (신세계 스위트파크)

Marketing Trend/Culture

by NJS 2024. 3. 11. 09:30

본문

최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지하1층이 긴 공사기간을 끝내고 새단장을 마쳤어요. 무려 1600평이나 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저트 전문관인 ‘스위트 파크’가 오픈했는데요. 해외에서만 구할 수 있었던 유명 디저트부터 한국 전통 한과와 노포 빵집 등 국내외 유명 디저트 43개 브랜드들을 한데 모은 공간이에요. 최대 규모의 디저트 전문관인 만큼 대중들의 관심도 뜨겁습니다. 스위트파크는 오픈 이후 첫 주말 이틀동안 10만명이 찾았고요. 평일에도 오후 3~4시면 준비한 상품이 모두 매진되는 브랜드들도 많았어요.

 

출처 : 신세계백화점 스위트파크 (신세계)

 

 

스위트파크는 신세계백화점의 식품관 리뉴얼 프로젝트의 첫 단추입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2009년 이후로 15년 만에 식품관 전체 리뉴얼을 진행 중인데요. 이번 스위트파크는 그 프로젝트의 첫 타자로, 이후에는 와인 전문관과 프리미엄 푸드 홀을 차례대로 오픈할 계획이에요. 스위트파크의 대성공으로 신세계백화점은 한 단계 더 진화할 수 있게 되었죠. 그렇다면 스위트파크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요?

 

 

출처 : 신세계백화점 스위트파크 (신세계)

 

 

먼저, ‘국내 최초’ 타이틀을 단 매장들로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끌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벨기에의 명품 초콜릿 '피에르 마르콜리니'는 신세계 스위트파크를 통해 처음으로 국내에 진출했고요. 프랑스 파리에서 줄 서는 빵집으로 유명한 ‘밀레앙’도 강남점을 통해 글로벌 첫 지점을 오픈했어요. 특히 밀레앙은 프랑스식 타르트 '플랑'대회에서 우승을 한 서용상 셰프의 베이커리로, 한국으로 역수출돼 더욱 의미가 커요.

 

뿐만 아니라 최근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파이 맛집 ‘가리게트’도 국내 최초로 오픈했어요. 그동안 해외에 가야만 맛볼 수 있었던 글로벌 디저트 브랜드들을 ‘최초’로 입점시키며, 오직 스위트파크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함을 살렸어요. 궁금한 소비자들은 스위트파크에 방문할 수 밖에 없겠죠?

 

 

출처: 피에르 마르콜리니 인스타그램

 

 

‘최초’로 국내 진출한 브랜드들을 포함해, 국내외의 여러 유명한 디저트 브랜드들이 한 공간에 모여있다는 점도 스위트파크의 인기 비결 중 하나인데요. 효율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Z세대의 ‘시성비(시간 대비 성과)’트렌드를 이용한 전략이죠. 특별하고 유명한 디저트들은 모두 이곳에서 만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줘, 한번에 여러가지를 경험해볼 수 있는 효율성을 내세웠어요.

 

 

출처: 르솔레이 인스타그램

 

 

 

또, 스위트파크에서는 단순히 디저트를 판매를 넘어 소비자들이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매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디저트 브랜드들의 셰프가 디저트를 제조하는 퍼포먼스를 볼 수 있는 공간들이 벽쪽에 구성되어 있는데요. 일본의 ‘가리게트’ 매장도 시그니처 메뉴인 ‘밀프레쎄’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고객들이 볼 수 있도록 쇼윈도를 설치했어요. 색다른 퍼포먼스를 펼치는 신개념 디저트 매장들을 통해 고객들의 눈을 즐겁게 하면서 고객 체류 시간을 늘린 건데요.

 

또 스위트파크는 다른 백화점 식품관과 다르게 팝업스토어의 비중이 10%에 불과해요. 고객들이 검증되고 지속 가능한 브랜드들을 만날 수 있게 했죠. 팝업스토어로 반짝 효과를 추구하기보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들을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체험형 매장을 늘리고자 했어요.

 

신세계백화점을 포함해 유통 업계 전반에서 식품관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요. 백화점이 취급하는 품목 중 가장 가격이 낮은 식품 카테고리는 그만큼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모객 효과가 크죠. 그 중에서도 디저트는 특히 젊은 세대들의 선호가 높은 카테고리이기 때문에 Z세대 고객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신세계가 패션 브랜드로 가득했던 1,600평의 공간을 스위트파크로 리뉴얼하는 과감한 시도를 한 이유도 이건데요. 실제로 스위트파크 개장 이후 백화점 8층의 패션관과 스포츠, 아웃도어관의 매출이 각각 75.1%, 65.4% 늘면서 효과를 증명했어요. 고객이 식음 매장을 방문한 후 쇼핑으로 이어지는 ‘매출 분수효과’가 나타난 거예요. 신세계백화점의 다음 프로젝트도 기대되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지하1층에 유명 디저트 브랜드 43곳이 모인 국내 최대 규모의 디저트 전문관 '스위트파크'가 오픈했어요.
✔️ 국내 최초 입점 매장, 시성비 트렌드 이용, 체험형 매장 등 MZ세대에게 매력적인 요소들을 통해 오픈 초반부터 인기를 끌고 있어요. 
✔️ 식품관 전체 리뉴얼 프로젝트의 첫 단추로서 스위트파크는 매출 분수효과도 톡톡히 보여주고 있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