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는 협업 업무의 비중이 높은 직군이에요. 간단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할 때도 기획/디자인/개발팀은 물론 외부 인력과도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죠. 원활할 업무 소통을 위해 다양한 협업 툴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취준생, 대학생들도 미리 알아두면 좋을 프로젝트 협업 툴을 소개할게요.
커뮤니케이션 Slack (슬랙)
스타트업의 카톡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슬랙. 이제는 회사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대표 메신저가 되었습니다. Slack은 1:1, 부서, 프로젝트, 주제별로 채널을 자유롭게 생성할 수 있어요. 그리고 채널별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죠. Slack은 이미지, 파일 전송이 편리할뿐더러 검색, 메시지 반응/댓글/저장 같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댓글’ 기능은 보다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실제로 사용하다 보면 카톡보다 더 편리하다고 느꼈어요.
프로젝트 관리 Notion (노션)
Notion은 프로젝트 관리와 문서 작성, 그리고 작업 일정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툴이에요. 개인이 사용하기도 좋은 툴이지만 특히 팀 프로젝트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Notion은 실시간으로 자동 저장되기 때문에 미팅 노트를 작성하기 좋고, ‘댓글’ 기능으로 실시간 피드백을 할 수 있어요. Notion으로 포트폴리오, 브랜드 홈페이지를 제작하기도 하는데요.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어느 정도 사용법을 알아두면 유용한 협업 툴이에요. 검색하면 다양한 템플릿을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시작하기 어렵다면 템플릿을 활용해 보세요.
디자인 Figma (피그마)
UI/UX 디자인 및 프로토타이핑 협업 툴이었던 Figma. 이제는 마케터가 사용하는 디자인 툴 중 하나로 자리했어요. Figma 실시간으로 여럿이 같이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고, 공유할 수 있는데요. 웹/앱을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이 Figma를 사용하기 때문에, 피그마를 다룰 줄 알면 좀더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어요. 서비스 기획 또는 웹/앱 중점의 마케터라면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아두면 유용할 거예요.
서류 작업 Google, Typed, Gamma
서류 작업을 할 때에는 Google을 비롯한 Typed, Gamma와 같은 툴이 있어요. Google Docs, slides, sheets는 모두 실시간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팀원들이 동시에 문서를 편집하고 댓글로 피드백을 남길 수 있어서 효율적인 협업 툴이에요.
Typed는 ‘자료 수집’이 편리한 공동 작업 문서 툴이에요. 아래 이미지처럼 참고 레퍼런스를 한 화면에서 볼 수 있고, 여러 자료를 아카이빙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담아둔 자료는 팀원들도 함께 공유할 수 있어요. 특히 기획안을 작성할 때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글을 쓰는 에디터 분들에게도 추천해요.
Gamma는 AI로 PPT, 서류 작성, 웹페이지를 제작해 주는 툴이에요. 디자인부터 구성, 이미지까지 제작해 줘서 서류 작업을 빠르게 완성할 수 있어요. 자신의 워크스페이스에 팀원을 초대하면 함께 실시간으로 의견을 주고 싶으며 협업도 가능해요.
알아두면 협업에 도움이 되는 툴을 4가지 카테고리 별로 살펴봤어요. 무엇보다 조직과 프로젝트에 알맞은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아티클을 참고해서 개인과 팀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길 바라요.
Writer. modip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