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터와 기획자를 위한 프로젝트 협업툴 추천

Marketing Trend/Marketer Insight

by NJS 2024. 3. 6. 10:06

본문

마케터는 협업 업무의 비중이 높은 직군이에요. 간단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할 때도 기획/디자인/개발팀은 물론 외부 인력과도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죠. 원활할 업무 소통을 위해 다양한 협업 툴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취준생, 대학생들도 미리 알아두면 좋을 프로젝트 협업 툴을 소개할게요.

 

커뮤니케이션 Slack (슬랙)


스타트업의 카톡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슬랙. 이제는 회사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대표 메신저가 되었습니다. Slack은 1:1, 부서, 프로젝트, 주제별로 채널을 자유롭게 생성할 수 있어요. 그리고 채널별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죠. Slack은 이미지, 파일 전송이 편리할뿐더러 검색, 메시지 반응/댓글/저장 같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댓글’ 기능은 보다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실제로 사용하다 보면 카톡보다 더 편리하다고 느꼈어요.

 

https://slack.com/intl/ko-kr/

 

 

프로젝트 관리 Notion (노션)

Notion은 프로젝트 관리와 문서 작성, 그리고 작업 일정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툴이에요. 개인이 사용하기도 좋은 툴이지만 특히 팀 프로젝트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Notion은 실시간으로 자동 저장되기 때문에 미팅 노트를 작성하기 좋고, ‘댓글’ 기능으로 실시간 피드백을 할 수 있어요. Notion으로 포트폴리오, 브랜드 홈페이지를 제작하기도 하는데요.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어느 정도 사용법을 알아두면 유용한 협업 툴이에요. 검색하면 다양한 템플릿을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시작하기 어렵다면 템플릿을 활용해 보세요.

 

https://www.notion.so/ko-kr

 

 

디자인 Figma (피그마)

 

UI/UX 디자인 및 프로토타이핑 협업 툴이었던 Figma. 이제는 마케터가 사용하는 디자인 툴 중 하나로 자리했어요. Figma 실시간으로 여럿이 같이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고, 공유할 수 있는데요. 웹/앱을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이 Figma를 사용하기 때문에, 피그마를 다룰 줄 알면 좀더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어요. 서비스 기획 또는 웹/앱 중점의 마케터라면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아두면 유용할 거예요.

 

 

https://www.figma.com/

 

 

서류 작업 Google, Typed, Gamma

 

서류 작업을 할 때에는 Google을 비롯한 Typed, Gamma와 같은 툴이 있어요. Google Docs, slides, sheets는 모두 실시간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팀원들이 동시에 문서를 편집하고 댓글로 피드백을 남길 수 있어서 효율적인 협업 툴이에요.

Google

 

 

Typed‘자료 수집’이 편리한 공동 작업 문서 툴이에요. 아래 이미지처럼 참고 레퍼런스를 한 화면에서 볼 수 있고, 여러 자료를 아카이빙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담아둔 자료는 팀원들도 함께 공유할 수 있어요. 특히 기획안을 작성할 때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글을 쓰는 에디터 분들에게도 추천해요.

 

https://typed.do/

 

 

GammaAI로 PPT, 서류 작성, 웹페이지를 제작해 주는 툴이에요. 디자인부터 구성, 이미지까지 제작해 줘서 서류 작업을 빠르게 완성할 수 있어요. 자신의 워크스페이스에 팀원을 초대하면 함께 실시간으로 의견을 주고 싶으며 협업도 가능해요.

 

https://gamma.app/

 

 

알아두면 협업에 도움이 되는 툴을 4가지 카테고리 별로 살펴봤어요. 무엇보다 조직과 프로젝트에 알맞은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아티클을 참고해서 개인과 팀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길 바라요.

 

Writer. modip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