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조 매출이 코앞! SPA브랜드 마케팅 정리 (스파오, 탑텐, 에잇세컨즈)

마케팅 인사이트/브랜딩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4. 1. 24. 09:30

본문

연초부터 에르메스, 샤넬 주얼리 같은 명품 브랜드의 가격 인상이 줄줄이 이어지는 가운데, 가성비 좋은 SPA 브랜드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달래고 있어요. 이런 양극화 현상은 패션 시장에서도 심해지고 있는데요. 스파오, 탑텐, 에잇세컨즈 같은 SPA브랜드들의 실적과 마케팅을 정리해 봤어요.

 

 

1️⃣SPA브랜드는 꾸준히 성장 중!

유니클로 2022 회계연도(2022년 9월~2023년 8월) 기준 매출 9,219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0.8% 성장했어요. 한때 일본 불매운동으로 위기를 맞았지만, 최근 1조 원에 육박한 매출을 올리며 회복세에 접어들고 있는거죠.

 

유니클로
 
 

국내 토종 SPA 브랜드 '탑텐'은 수년 째 두 자릿수 매출 성장률을 보였는데요. 2023년도에도 전년보다 15% 성장한 9,000억 원의 매출을 올렸어요. 올해에는 매출 1조 원을 목표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칠 예정이에요.

 

 

탑텐 이나영, 장기용

 

 

이랜드의 '스파오'도 매년 꾸준히 매출 성장세를 이어오며, 지난해는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한 4,8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어요. 스파오는 특히 다양한 콜라보 제품을 출시해 화제가 되어왔는데요. 인기 웹소설 데못죽(데뷔 못하면 죽는 병 걸림)과 콜라보한 파자마 제품을 출시하면서 웹소설 세계관을 반영한 미니 팝업스토어를 열어 팬덤에게 호평을 받았고요. 이번엔 아이돌 그룹 ZEROBASEONE(제로베이스원)과 협업한 파자마 제품 9종을 출시했어요.

 

 

스파오X데뷔못하면죽는병걸림 파자마
스파오x제로베이스원 파자마 (지니뮤직 공식 유튜브)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에잇세컨즈'는 연매출 규모를 밝히지 않고 있지만, 지난해 전년 동기 대비 10% 매출 성장세를 이어 것으로 예상돼요. 에잇세컨즈는 코로나19 이후 매년 최고 매출을 경신하고 있는데요. 삼성물산 패션부문에 따르면 지난해 사상 최고 매출을 올렸어요. 

 

이렇게 SPA 브랜드의 인기가 높아진 이유는 '가성비'인데요. SPA 브랜드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이유는 상품 기획부터 제작, 판매까지의 과정이 모두 일원화되어 있어서 제조 원가를 낮출 수 있기 때문이에요. 2024년도에도 고물가로 인한 부담이 계속되면서, SPA 브랜드들의 인기는 지속될 예정이에요.

 

 

2️⃣SPA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이렇게 높아지는 수요에 발맞춰 SPA브랜드들도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였어요.

 

이랜드의 스파오는 지난 9월, 전 연령대 고객을 위한 SPA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하고 베이직 아이템의 비중을 높였는데요. 이 전략이 실제로 먹혔어요. 2023년도 기준으로 베이직 아이템인 라이트 자켓은 357%, 플리스는 52%, 푸퍼는 30% 전년대비 매출이 상승했거든요. 또 스파오는 작년 말 기준으로 국내 108개였던 매장 수를 올해 150개로 늘려나갈 거라고 밝혔어요.

 

 

스파오 플리스 화보
 

탑텐은 국내 단일 브랜드 최초로 매출 1조원 달성을 코앞에 뒀는데요. '좋은 옷, 좋은 생각을 통해 일상의 행복을 전한다'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어요. 탑텐 역시 매장 확장 계획을 갖고 있는데요. 다른 브랜드와 달리, 300평 전후의 대형 매장이 아니라 약 100평 정도 되는 '콤팩트 스토어'를 기획하고 있어요. 탑텐은 현재 운영 중인 690개 매장 외에 약 50개의 콤팩트스토어 매장을 도심 주요 상권에 오픈할 계획입니다. 탑텐 관계자는 '브랜드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팬덤을 강화할 것'이라는 2024년 계획을 밝히며, 앞으로 펼쳐질 탑텐의 브랜딩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어요.

 

에잇세컨즈는 SPA 브랜드 중에서도 프리미엄 전략을 추구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주요 라인업은 ‘유니에잇’과 ‘에디션에잇’으로, 유니에잇은 젠지 세대(1990년대~2010년대 초반 출생 세대)를 겨냥해 트러커, 데님 팬츠, 점퍼 등의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고요. 에디션에잇은 고급 소재를 사용해 제품의 품질을 높였어요.

 

 

에디션에잇 라인 (출처 : 에잇세컨즈)
 

 

이랜드리테일은 지난해 경쟁사 대비 제품 가격을 3분의 1로 낮춘 패션 브랜드 'NC 베이직'을 선보였는데요. NC 베이직만 판매하는 전용 매장을 운영한 결과, 평당 매출이 일반 매장보다 10배 이상 높게 나타났어요.

 

 

이랜드리테일   NC베이직
 

 

올해도 작년에 이어 스파 브랜드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치열한 경쟁 속에서, 브랜드들이 보여줄 마케팅을 지켜보는 것도 흥미롭겠어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패션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심해지면서 가성비 좋은 SPA 브랜드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요.
✔️ 유니클로, 탑텐, 스파오, 에잇세컨즈 모두 작년 기준 전년 대비 성장한 매출을 기록했어요.
✔️ 각 브랜드들은 베이직라인 및 프리미엄 라인 강화, 매장 수 및 신규 유통 채널 확대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고 있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