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로 브랜딩 잘하는 브랜드 레퍼런스 모음 (운영 꿀팁 포함!)

마케팅 인사이트/브랜딩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4. 1. 16. 09:30

본문

혹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마케터(혹은 홍보 담당자)라면 이 글을 주목해 주세요. 브랜딩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블로그를 하는 브랜드가 점점 많아지고 있어요. 블로그는 브랜드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비교적 자유롭게 전달할 수 있는데요. 가벼운 정보 전달부터 깊이 있는 브랜드 철학까지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해요. 기업 브랜딩 채널, 마케팅 수단 혹은 PR 미디어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브랜드 레퍼런스와 함께 운영 꿀팁까지 소개할게요.

 

 

1️⃣ 기업 브랜딩 채널 : 우아한 형제들, 와디즈

기업 브랜딩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기업'에 관한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전략인데요. 일관적인 메시지로 고객과 꾸준히 소통하는 것이 중요해요. 블로그는 다른 미디어 채널과 달리 긴 분량의 콘텐츠로 진정성을 담아 꾸준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래서 기업의 비전이나 미션을 보여주기 좋습니다.

 

01. 우아한형제들 (배민다움)

브랜드 블로그 레퍼런스 : 우아한형제들 배민다움
출처 : 배민다움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배민다움’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해요. 배민다움 블로그는 배달의민족 브랜딩을 다루는 ‘배민다움’ 책에서 출발했는데요. 책 출간 이후의 브랜드 이야기를 블로그에서 콘텐츠로 다뤄요. 이름 그대로 블로그 ‘배민다움’은 브랜드다움을 더 확고하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죠. 배달의민족만의 브랜드 철학을 담은 콘텐츠는 기업이 어떤 비전을 가지고 새로운 시도를 하는지 보여줘요. 배민에서 일하는 문화도 특유의 키치함을 담은 콘텐츠로 풀어내면서 기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02. 와디즈 (와디즈 블로그)

브랜드 블로그 레퍼런스 : 와디즈 블로그
출처 : 와디즈 블로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도 기업 브랜딩 수단으로 블로그를 활용해요. 와디즈는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든다’는 비전 아래 여러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와디즈 블로그에는 도전하는 세상을 만드는 과정(서비스와 프로젝트 비하인드), 만들어가는 사람들(조직문화와 직무), 그 세상에서 도전하는 사람들(메이커 고객과 서포터 고객)의 이야기가 콘텐츠로 발행됩니다. 특히 와디즈 블로그는 서비스의 기획 의도와 성과를 다루는 콘텐츠를 주로 발행하는데요. 시리즈형 콘텐츠도 꾸준하게 발행해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어요. 긴 글과 연속성 있는 콘텐츠 발행에 유리한 블로그의 특징을 잘 활용한 예시입니다.

 

 

브랜드 블로그 레퍼런스 : 와디즈 블로그 발행 콘텐츠
서비스, 프로젝트 기획을 주제로 시리즈 콘텐츠를 발행하는 와디즈 블로그 (출처 : 와디즈 블로그)

 

03. 실무자 꿀팁!🍯

 

기업 브랜딩을 위해 블로그를 시작한 초반에는 페이지 조회수, 유입 같은 성과가 크지 않아 아쉬울 수도 있는데요.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바라보고 타협점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단순한 클릭률, 조회수 상승을 목표로 콘텐츠를 발행한다면,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에서 멀어질 수 있어요.

 

 


2️⃣ 콘텐츠 마케팅 : 당근

스토리가 담긴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 잠재 소비자들이 우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유도할 수 있는데요. ‘겨울, 따뜻하게 멋 낼 수 있는 패션 아이템 모음’ 같은 제품 큐레이션 콘텐츠가 대표적인 예시예요. 소비자는 제품 상세 페이지 링크를 클릭해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고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넘쳐나는 만큼, 브랜드는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해야만 하는 맥락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해요.

 

 

01. 당근 (당근 공식 네이버 블로그)

중고거래, 지역알바 같은 지역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당근은 회사소개 홈페이지에서 '블로그' 카테고리를 운영하고 있어요. '당근'의 문화와 서비스,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채용 브랜딩'의 일환이죠.

 

당근은 약 2.8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네이버 블로그도 운영해요. 당근 서비스 이용자뿐만 아니라 예비 이용자에게도 유용한 지역 생활 관련 정보 콘텐츠를 다뤄요. '당근활용백서' 카테고리에서는 중고거래, 동네생활, 당근알바, 중고차 직거래 꿀팁을 볼 수 있고요. 최근 당근에서 진행한 '당근알바' 브랜드 캠페인에 맞게 ‘MZ 사장님의 알바 필수 상식’, ‘수능 끝나고 하기 좋은 알바 5가지 추천’ 등 ‘알바’와 관련된 흥미로운 콘텐츠가 발행됐어요. '당근알바'의 인지도를 높이고, 서비스로 유입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고요.

 

 

브랜드 블로그 레퍼런스 : 당근 네이버 공식 블로그 콘텐츠
당근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서 발행한 '당근알바' 콘텐츠 (출처 : 당근 네이버 공식 블로그)

 

 

02. 실무자 꿀팁!🍯

콘텐츠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예요. 잘 만든 콘텐츠라도 노출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인데요. 유료 광고 없이 콘텐츠를 잘 노출하기 위해서는 검색이 잘 되어야겠죠.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플랫폼을 고민 중이라면 당근처럼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해요. 네이버는 자체 서비스인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 노출해요. 검색량이 많지만, 아직 네이버 SEO를 선점한 콘텐츠가 없는 주제와 키워드를 찾아 활용해 보세요. 네이버 검색에서 좋은 위치에 노출될 수도 있어요. 


3️⃣ 브랜드 언론사, PR 채널 : CJ 그룹

브랜드가 대중과 커뮤니케이션할 때 언드미디어(earned media)를 활용하기도 해요. 언드미디어는 브랜드의 이야기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제3의 채널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여러 매체에서 기사화하는 것을 예시로 들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런 경우 브랜드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 중에서 언드미디어가 몇 가지를 선별해 노출한다는 아쉬움이 있는데요. 브랜드가 대중에게 전달하고 싶은 브랜드의 소식을 자유롭게 전달하는 통로로 블로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블로그는 PR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될 수 있어요.

 

01. CJ그룹 (CJ NEWSROOM)

브랜드 블로그 레퍼런스 : CJ NEWSROOM
출처 : CJ NEWSROOM

 

 

CJ그룹이 운영하는 CJ NEWSROOM은 이름처럼 CJ 그룹만의 방송국 채널 같아요. 보도자료부터 이미지, 주요 이슈에 대한 입장(펙트체크) 같은 정보 전달 채널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ONLYONE STORY 카테고리에서는 다양한 계열사가 있다는 특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흥미로운 콘텐츠를 많이 업로드하는데요. CULTURE & LIFESTLYE에서는 식품과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와 관련된 이야기를, INNOVATION에서는 물류, 유통 데이터 등을 분석한 인사이트를, SUSTAINABILITY에서는 기업의 ESG 이야기를 다룹니다. 오랜 업력을 가진 CJ 계열사들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흥미롭게 풀어내는 콘텐츠는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브랜드 블로그 레퍼런스 : CJ NEWSROOM 발행 콘텐츠
ONLYONE STORY에서 발행하는 콘텐츠들 (출처 : CJ NEWSROOM)

 

02. 실무자 꿀팁!🍯

보도율이 떨어질 수 있는 소식은 블로그에서 먼저 발행해 보세요. 글감이 필요한 언론 매체에서 관심을 가지고 역으로 취재가 들어올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엑스(트위터) 잘하는 브랜드가 궁금하다면?👆

 

Writer. 소호 림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