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어플 '오늘의집'이 지난 11월 기준으로 월간 흑자를 달성했어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오늘의집이 2022년까지 5년 연속 적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우려 섞인 기사가 나왔었는데요. 11월 영업이익률이 전년 동월 대비 22% 포인트 개선되어 흑자 전환에 성공했어요. 11월 월간 매출액 역시 전년 동월대비 42% 성장했고, 거래액과 방문자 수도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어요.
오늘의집은 커머스, 커뮤니티, 이사 시공 서비스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그중에 가장 주목할만한 부분은 커머스예요. 11월에 흑자로 전환할 수 있었던 것도 커머스 매출 상승이 가장 큰 역할을 했거든요. 특히 가구, 패브릭, 홈데코 등의 제품을 판매하는 인테리어 카테고리가 역대 최고 거래액을 기록했고요. 광고 상품 매출도 크게 상승했어요.
오늘의집은 오!세일, 오!시즌위크, 브랜드위크 같은 정기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데요. 대표 프로모션인 오!시즌위크는 2023년동안 거래액이 2배 이상 성장한 브랜드가 총 1900여 개로, 전체 참여 브랜드 중 약 40%가 거래액이 2배 이상 상승했대요. 11월에는 특히 1년 중 가장 큰 폭의 세일이 이뤄지는 '블랙프라이데이'를 통해 국내외 인기 브랜드상품을 소개하며 거래액을 올리는 데에 기여했습니다.
흑자 전환에는 오늘의집에서만 만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들도 영향을 줬어요. 2023년 11월 기준, 월간 콘텐츠 생산량이 전년 대비 30%나 많아졌고, 콘텐츠 조회자수도 전년 동월 대비 17% 늘었다고 밝혔어요.
또 오늘의집은 공식 유튜브채널을 운영 중인데요. 2017년 처음 시작한 이후, 2023년에는 연간 조회수 1억뷰를 넘어서며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오늘의집 유튜브 채널은 살고 있는 집을 살고 싶은 집으로 바꿔주는 '비포애프터 시리즈'를 비롯해, '영상집들이', '하루뚝딱', '알려주집' 시리즈 등 실제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로 꾸준히 구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어요. 특히 2020년 6월 처음 시작한 '비포애프터 시리즈'는 일반인의 사연을 신청받아 오늘의집 스타일리스트가 직접 공간을 컨설팅, 인테리어 비용 전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3년 5개월 간 57개 에피소드를 선보이며 총 3,863만 조회수를 넘겼어요.
최근에는 온라인 가드닝으로 반려 식물을 받을 수 있는 가드닝 앱테크 서비스 '오늘의가든'도 런칭했어요. 지난 8월 말 출시한 이후, 온라인 반려식물을 키우고 있는 유저가 벌써 10만 명을 넘어섰고요. 오늘의집 앱에서 '#오늘의가든' 커뮤니티 채널 유저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선물로 받은 반려식물의 모습을 공유하고 있어요.
오늘의집은 앞으로도 고객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강화하고,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해 라이프스타일 어플로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에요. 이번 월간 흑자 전환을 시작으로, 2024년에는 어떤 성과가 나타날지 지켜봐야겠어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오늘의집이 지난 11월, 월간 흑자를 달성하고 거래액과 방문자수 모두 최대치를 기록했어요.
✔️ 커머스 분야에서 인테리어 카테고리가 역대 최고 거래액을 기록했고, 광고 상품 역시 좋은 성과를 거뒀어요.
✔️ 오늘의집 플랫폼의 콘텐츠 생산량과 조회수 역시 좋은 성과를 달성하며 흑자 전환에 영향을 줬어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