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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필독! 전문가처럼 보이는 '실무 용어' 모음

Marketing Trend/Marketer Insight

by NJS 2024. 1. 24.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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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에서는 실리콘밸리 문화의 영향으로 영어 실무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요즘에는 이런 실무 용어들이 스타트업이 아닌 다양한 곳에서도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어요. 오늘은 마케터들이 꼭 알아야 하는, 전문가처럼 보일 수 있는 실무 용어를 소개할게요.

 

실무 용어

 

 

팔로우/팔로우업 follow up

’follw 따르다’라는 의미로 후속 작업, 지속적인 관리 또는 '계속 확인하다'라는 뜻이에요. 어떤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관련된 내용을 체크해야 합니다.

‘00씨 해당 프로젝트 건 앞으로 팔로업해주세요.’
⇒ 이 프로젝트에 나도 합류하는 거군. 앞으로 관련 내용은 놓치지 않고, 잘 체크해야겠어.

 

 

포워딩 forwarding

'운송'이라는 의미의 단어로, 회사에서는 주로 '메일을 발송했다'라는 뜻으로 쓰여요.

‘00씨, 오늘 A 업체에서 온 메일 포워딩했어요.’
⇒ A 업체에서 온 메일을 나에게 보내주셨구나.

 

 

출처 unsplash

 

피봇/피봇팅 pivot

기존 사업 아이템을 포기하고 방향을 전환한다는 표현으로, 작게는 타겟부터 크게는 브랜드 자체를 바꾼다는 뜻이에요.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비즈니스가 성장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오랜 고민 끝에 서비스를 피봇팅하기로 결정했어요. 앞으로 우리는 새로운 모험을 할 것입니다.’
⇒ 이제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는구나, 앞으로 더 바빠지겠어.

 

 

올핸즈 미팅 All Hands Meeting

모든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전사 미팅을 말해요. 미국 기업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모든 임직원이 참석하며 회사의 경영 방향성이나 각 부서에서 공유하고 싶은 주제를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어요.

”내일은 오전에 All Hands Meeting이 있습니다. 1분기 OKR에 대한 주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내일 모든 사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미팅에서 1분기 회사 성과와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공유하고, 자유롭게 질문하는 시간을 갖겠구나.

 

 

출처 영화 더서클

 

 

OKR Objective Key Result

OKR란 공통적인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핵심 성과 지표를 말해요.

Objective 목표 설정과 Key Result 핵심성과지표 설정의 첫 글자를 딴 용어인데요. 여기서 핵심성과지표는 목표 달성율을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치로 설정해야 해요. 예) 1분기 회원비 수 50% 상승, 매출 5억 원 달성

”오전 올핸즈 미팅이 끝나면 오후에는 팀별 1분기 OKR 설정을 위해 미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1분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팀별 핵심성과지표 설정 회의가 있구나. 우리 팀의 1분기 핵심성과지표는 어떤 것으로 정해야 할까?’

 

 

스프린트 sprint

스프린트는 짧은 거리를 전력 질주한다는 뜻인데요. 어렵고 복잡한 프로젝트를 단기간에 완성하기 위한 전략으로 1~2주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특정 프로젝트에만 집중하는 방법이에요. 스프린트는 일회성이 아니라, 매주 새로운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업무 방식이에요.

”오늘 회의에서는 이번 주 스프린트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다음 주 스프린트까지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 이번 주 프로젝트 업무 현황과 결과를 공유하고, 다음 주에는 어떤 프로젝트를 우선 순위로 진행할지와 각자 담당하는 업무를 결정하겠구나’

 

 

마케팅 용어

 

CPC, CTR

  •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 CTR (Click Through Rate) : 클릭률 (클릭횟수 / 광고 노출 횟수 ) X 100

 

ROI, ROAS

  •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수익률을 측정하는 표로 투자 비용과 대비하여 얼마만큼의 순수익을 냈는지 계산할 때 쓰입니다. 순수익/투자비용x100
  • ROAS (Return On Ad Spend) :지출한 광고비 대비 발생한 매출 매출/광고비 x 100

 

MAU, WAU, DAU

  • MAU (Monthly Active Users) : 간 사용자
  • WAU (Weekly Active Users) : 주간 사용자
  • DAU (Daily Active Users) : 일간 사용자
”12월 MAU는 지난달 대비 10% 증가했습니다. 특이사항으로 마지막 주 WAU는 역대 수치를 달성했는데요. 연말 시상식 캠페인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PV, UV

  • PV (Page Views) : 페이지 뷰, 조회수
  • UV (Unique Visitor) : 순 방문자 수 
”1월 이벤트 랜딩페이지 PV가 UV보다 3배 이상 높습니다."
⇒ 랜딩 페이지 뷰가 방문자 수 보다 3배 높구나, 그렇다면 1명이 여러 번 해당 페이지를 방문했다는 거군

 

 

 

 

 

고객 페르소나

기업의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목표 고객의 유형 또는 고객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이에요.

"우리 서비스의 브랜드 페르소나는 5년째 서울에서 자취 중인 28세 여성 남지수입니다. 그의 관심사와 취미는 다음과 같아요."

 

 

UTM (Urchin Tracking Module)

특정 캠페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URL 끝에 파라미터를 추가하는 것인데요. UTM를 설정하면 GA에서 유입 소스, 매체, 캠페인 같은 정보를 수집하고, 성과를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요.

 

퍼널 Funnel

퍼널이란 유저(고객)가 전환(상품 구매, 문의 완료, 회원가입 등)에 이르기까지 어떤 단계에서 얼마나 이탈하는지를 시각화해서 개선에 활용하는 분석 기법인데요. 스타트업과 마케팅 분야에서는 AARRR 퍼널이 가장 많이 사용돼요. 각 단계 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액션을 취할 것인지 분석하는 것이 퍼널 분석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실무 용어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핵심 용어만 정리했어요. 더 궁금한 용어들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Writer. modip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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