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트 mandalart는 중장기적인 목표를 세울 때 사용되는 계획표인데요. 일본 야구 선수 '오타니 쇼헤이'의 성공 비결로도 잘 알려져 있어요. 만다라트는 핵심 주제나 목표를 중심으로 계획을 확장해 나가는 구조로 마인드 맵과 비슷하지만, 정사각형의 모양이 특징이에요. 한 장으로 나의 목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장기간 목표라도 흔들리지 않고 올바른 방향으로 달려갈 수 있죠.
만다라트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나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만다라트는 자기 계발이나 개인의 목표 달성에 많이 쓰이지만,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브랜드에서 서비스를 런칭할 때처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이 기법은 작은 목표에서 큰 목표를 계획하는 방식이 아니에요. 역피라미드 형태로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작은 목표들을 작성하는데요.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표를 예시로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게요.
나의 최종 목표를 정사각형 가운데 칸에 작성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간도 같이 설정해 주면 좋은데요. 1분기 안에 달성한 만다라트 mandalart 혹은 24년 만다라트 mandalart 처럼 제목과 목표 달성 기간도 함께 설정해 보세요.
앞서 작성한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8가지 하위 목표를 설정합니다. 오타니 쇼헤이 선수의 만다라트를 보면, <8구단 드래프트 1순위>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몸만들기, 제구, 구위, 멘탈, 인간성, 스피드, 운, 변화구'를 하위 목표로 설정한 걸 볼 수 있어요.
마케터 취준생 분들이라면,
취업이라는 최종 목표에 8가지 하위 목표로 자격증, 자기관리, 대외활동, 어학, 면접 기술 등을 정할 수 있고요.
프리랜서를 도전하는 분들은,
월 수익 00만 원이라는 최종 목표에 자기 관리, 브랜딩, 전자책, 인맥 등을 설정할 수 있겠죠.
8가지의 하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액션 플랜을 각각 8가지씩 계획합니다. 작성하는 게 힘들 수도 있지만 그 과정에서 나의 계획은 더 명확해지니,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명확한 액션 플랜을 설정하는 게 중요해요.
마케터 취준생을 예로 들어볼게요.
하위 목표 자기 관리의 액션플랜으로는 체력 기르기, 멘탈 강화, 경제 뉴스레터 구독, 아침 요가, 영양제 챙겨 먹기를 계획할 수 있어요.
프리랜서로 예로 들어볼게요.
하위 목표 브랜딩의 액션플랜으로는 셀링 포인트 찾기, 퍼스널 컬러 설정, 인스타그램 1일 1포스팅, 브런치 작가 등록, 포트폴리오 구축 등을 계획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사소한 데일리 루틴부터 마인트 컨트롤까지,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데 효과적인 만다라트 기법을 소개했어요. 올해는 꼭 새해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면 만다라트 계획표를 활용해 보세요. 하단 링크에 작성표를 준비했으니 클릭하셔서 꼭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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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r. modip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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