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의 끝에서 우리는 저마다 각자의 방식으로 그 해를 마무리합니다. 그 해를 회고해 보고, 다음 해를 계획해 보는 시간을 갖기도 하죠. 올해 가장 좋았던 것은 무엇인지,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지 꼽아보기도 해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다양한 서비스들 역시 연말에 그들만의 ‘연말 결산 콘텐츠’를 내놓습니다.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들에게 한 눈에 보기 쉬운 올해의 OOO을 알려줘요. 한 해동안 나는 어땠는지 되돌아보게 하고, 내년에도 서비스를 잘 이용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의도도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이런 콘텐츠를 자신의 SNS에 올리고 공유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인스타그램은 몇 년 전부터 올해 내가 친구들을 통해 가장 많은 '좋아요'와 '댓글'을 받은 게시물 9개를 모아서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올해도 역시 다양한 서비스들이 ‘연말 결산 콘텐츠’를 공개했습니다. 그 중 3가지를 소개해 볼게요.
우리나라 최대 검색 포털 사이트인 만큼 네이버는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갖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별로 정보를 수집해서 하나의 트렌드를 보여줄 수 있을 만큼 빅데이터를 갖고 있죠. 네이버는 ‘2023 네이버 연말결산’을 통해 나의 웹툰 취향부터 블로그에 쓴 글들을 기반으로 한 나의 직업 유형까지 보여줘요.
개개인에 대한 분석 외에도, 전체 유저들을 분석해서 사람들이 2023년에 가장 많이 떠난 인기 여행지, 가장 많이 신은 신발, 가장 많이 본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올해의 유행과 트렌드에 대한 호기심도 충족시켜 주는 분석 서비스예요.
전세계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최대 스트리밍 사이트 '스포티파이'도 ‘2023 Wrapped 연말결산’이라는 콘텐츠를 공개했습니다. 여기서 ‘Wrapped’란 스포티파이에서 론칭한 데이터 결산 캠페인입니다. ‘Wrap up’은 한 해를 정리한다는 뜻의 관용어인데, 스포티파이는 청취자들이 그 해에 가장 많이 들은 노래나 장르를 분석해 맞춤형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Your listening personality’라는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사람들의 음악 취향을 마치 MBTI처럼 16개의 성격으로 구분해 내가 어떤 성향을 갖고 있는지 알려주는 거예요. MBTI 유행이 지금까지도 이어지는 것에서 알 수 있듯,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관심도가 높습니다. 스스로를 분석하고 알아가고 싶은 욕구가 강하죠. 이 점을 이용해 일상적으로 듣는 음악에 대한 각자의 취향을 온라인 퍼스널리티 카드로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해동안 내가 들은 노래들을 통해 나는 새로운 장르를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인지, 유행하는 노래들보다는 덜 알려진 노래를 발굴하는 사람인지 등등 파악할 수 있죠.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도 2023년 연말결산 데이터를 공개했어요. 이용자들이 올 한 해 동안 당근을 통해 얼마나 많은 소통을 나눴고 나눔을 실천했는지 숫자로 보여주는데요. 2017년부터 개인별 활동 데이터를 분석해서 특별한 상을 수여하는 올해의 이웃 어워드도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거래를 한 이용자에게 수여하는 ‘당근 보부상’, 친절함을 척도로 하는 ‘매너 온도’가 높은 이용자에게 주는 ‘인간 벽난로’ 등 재밌는 키워드로 총 18가지의 상을 주죠.
특히 올해의 이웃 콘텐츠는 기존과 다르게 영상으로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이용자별로 올해 처음 구매한 물건, 가장 많이 받은 후기, 당근에서 발견한 단골 가게 수 등 오직 당근이기 때문에 수집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나의 기록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했어요. 눈 내리는 작은 마음에서 이웃들의 집을 비추며 시작하는 애니메이션 영상을 통해 당근이 전하고자 하는 이웃 간 연결의 가치와 지역 커뮤니티의 따뜻함을 보여주는 콘텐츠였습니다.
2023년이 끝나고 이제 새로운 해, 2024년이 되었습니다. 연말결산을 통해 내가 어떤 사람인지 조금 더 알게 되고, 또 새로운 해에는 어떤 것을 추구하고 싶은 지 스스로 정리할 수 있었어요. 올해도 얼마나 다양한 콘텐츠들이 우리를 사로잡을지 기대되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한 해를 마무리하며 다양한 서비스들이 2023년 연말결산 콘텐츠를 공개했습니다.
✔️ 이용자들이 한 해를 회고해보고, 다음 해에도 서비스를 애용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차원이기도 하죠.
✔️ 네이버, 스포티파이, 당근 등등 각자가 특화되어 있는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재밌는 콘텐츠들을 만들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