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로 일하시는 분이라면 제품,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인스타그램, 네이버,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광고를 집행하고 계실 텐데요. 수없이 많은 광고 소재 중에서 광고 효과가 좋은 레퍼런스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마케팅 실무자가 꼭 찾아보는 광고 레퍼런스 사이트를 추천해 드릴게요.
틱톡에서 운영하고 있는 Creative Center 사이트에서는 현재 라이브 되고 있는 틱톡 광고를 검색할 수 있어요. Inspiraton 페이지에서는 도달, CTR, 2초 이상 조회 등의 지표에 따라 소재를 정렬할 수 있어 비교해서 보기 편리합니다.
옆에 Trends 탭을 클릭하면 온라인에서 인기가 많은 해시태그, 음악, 크리에이터를 실시간 차트로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는데요. 차트에 있는 해시태그를 클릭하면 언제부터 사용이 증가했는지, 어떤 콘텐츠가 반응이 좋은지 확인할 수 있어요. 특히 틱톡에서 바이럴 되는 음악은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에서도 자주 들릴만큼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www.whatads.co.kr/monitoring
왓애즈는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에 노출되는 소재를 여러 기준으로 검색하여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우리와 동일한 업종에 속한 다른 브랜드에서는 어떤 소재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또 왓애즈에서는 네이버 외에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등 다양한 매체의 상품 소개서와 소재 제작 가이드를 한 곳에 정리하여 제공하고 있는데요. 과금 유형, 계약 기간, 타겟팅 가능 여부, 최소 예산 등의 기준으로 필터링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유용해요.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집행되고 있는 모든 광고를 모아서 볼 수 있는 사이트로, 국가, 키워드에 따라 분류해서 볼 수 있어요. 경쟁사나 마케팅 잘하는 브랜드 이름을 직접 검색하면 현재 집행 중인 광고를 모두 볼 수 있어 벤치마킹하기에 좋아요.
특히, 원하는 키워드/브랜드명을 검색했을 때 각 소재마다 상단에 기재된 게재 시작 날짜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데요. 게재된 지 오래된 소재가 현재도 활성 상태라면 광고 효율이 좋은 소재인 거예요.
유광기는 유튜브 광고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광고뿐만 아니라 PPL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카테고리, 영상 포맷(세로형/가로형), 영상 길이, 스트리밍 여부 등에 따라 현재 라이브 되고 있는 유튜브 광고를 검색해 볼 수 있는데요. 어떤 레퍼런스가 있는지부터 조회수, 반응, 예상 CPV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유튜브 광고 소재를 기획해야 하는 마케터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새로운 광고 소재를 계속해서 만들어 내야 하는 상황에서 오늘 소개한 레퍼런스 사이트만 잘 활용해도 투입해야 하는 시간과 리소스를 줄일 수 있어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광고 레퍼런스를 발견했더라도 결국 내가 담당하고 있는 브랜드에 맞게 적용하는 과정을 꼭 거쳐야 해요. 마지막으로 광고를 제작하여 실제로 라이브 했다면 결과에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Writer. 새밍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