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카오가 AI프로필을 오픈한 이유 (vs네이버)

Marketing Trend/Contents

by NJS 2023. 12. 12. 09:30

본문

1️⃣카카오 : 우리도 AI프로필 오픈할게!

카카오톡이 AI 프로필 서비스 '칼로 AI 프로필'을 출시했어요. 요즘 유행하는 스노우의 AI프로필 서비스와 비슷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스노우는 AI프로필의 인기에 힘입어 2023년 올해의 앱으로 선정되기도 했죠. AI 이미지 생성 모델을 통해 다양한 컨셉의 프로필사진을 만들 수 있어 올해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출처 : 카카오브레인
 

 

 

칼로 AI 프로필은 카카오의 AI 자회사인 카카오브레인이 만든 서비스로, 이미지 생성 모델인 '칼로'를 활용해 이미지를 생성해요. 11월 24일, 카카오브레인은 소비자가 카카오톡에서 원하는 AI 프로필을 바로 만들도록 별도 카카오톡 채널을 열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칼로 AI 프로필' 채널을 추가한 뒤 가입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고요. 이렇게 생성된 프로필 이미지는 최대 1024x1536 해상도를 지원해요.

 

 

 

출처 : 칼로 AI 프로필 채널
 
 
 
 

 

카카오톡에서 '칼로 AI프로필' 채널을 추가하고 가입 절차를 거친 뒤 1~10장의 정면 얼굴 사진을 올리면 되는데요. 이용료 990원을 결제하면 5분 안에 AI가 10장의 프로필 이미지를 만들어줘요. 카카오톡 사용자라면 누구나 별도 앱 다운로드 없이 이용 가능한 점이 다른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와 다른 점이죠.

 

 

2️⃣카카오톡이 AI 프로필 서비스를 출시한 이유?

 

최근 시장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챗GPT와 같은 초거대 AI 모델의 등장은
카카오에게 기회이자 위기다. 초거대 AI 모델 개발 경쟁은 풍부한 자본과 기술력을 가진
글로벌 기업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싸움이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카카오브레인이
보유한 한국어 특화 AI 모델인 코지피티(KoGPT)를 활용해 카카오가 잘할 수 있는
버티컬 서비스에 집중하고자 한다.

 

 

올해 초, 2022년 결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카카오 홍은택 대표는 위와 같이 말했어요. 또한 3분기 컨퍼런스 콜에서도 AI를 앞으로 카카오의 성장을 책임질 핵심 분야로 꼽기도 했습니다. 카카오는 이처럼 AI 모델 개발이 최근 시장에서 중요한 사업임을 인지하고, 이미지 생성 AI를 활용한 카카오 프로필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고 있어요. 카카오가 AI 분야에서 연구하는 기술은 크게 언어모델인 ‘코GPT’, 그림을 그려주는 이미지 생성 ‘AI 칼로’, 헬스케어에 응용돼 엑스레이 진단 등에 쓰이는 ‘영상판독 기술’ 등 3가지인데요. 오픈채팅에 결합된 ‘AI 콘텐츠 봇’도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카카오브레인이 인공지능(AI)&빅데이터 전문 기업 바이브컴퍼니와 제작한 포춘코리아의 2월호 표지

 

 

 

최근 AI가 글로벌 기업들에게 최대 화두인 만큼 네이버 역시 적극적으로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네이버는 지난 9월 시범 출시했던 검색 특화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큐:'(CUE:)를 이번 달부터 포털 통합 검색에 적용했습니다. 챗GPT 처럼 구체적인 의도를 가진 대화형 질문에 데이터 베이스에 기반한 정보로 최신 답변을 제공하고, 쇼핑과 예약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했습니다. 하단 예시를 보면 "크리스마스에 예약, 주차되는 성수동 맛집 찾아줘"라고 질문했을 때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 장소가 결과에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출처 : 네이버

 

 

네이버의 자회사인 스노우는 AI프로필 서비스의 흥행 덕분에, 올해 6, 7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313%, 3,416% 폭증하며 네이버의 AI 사업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기도 한데요. 한국의 대표 IT 기업인 카카오와 네이버가 AI 분야에서 어떤 성과를 보여줄지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 칼로 AI 프로필 서비스는 카카오브레인이 만든 이미지 생성 서비스로, 단돈 990원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 카카오는 AI를 미래의 성장을 책임질 핵심 분야로 꼽고 적극적으로 투자를 진행 중이에요. 
✔️ 네이버 역시 검색 AI 서비스 '큐:'(CUE:)를 이번 달부터 포털 통합 검색에 적용하고 있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