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문조사 툴은 참여도를 높이고,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예요. 마케터라면 여러 설문조사 툴을 사용해 보는 건 기본! 오늘은 각기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설문조사 툴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가장 기본적인 툴이죠. 구글 폼은 구글 계정을 소유한 사용자라면 모든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다른 구글 서비스와의 원활한 통합을 통해 응답 데이터를 쉽게 수집하고, 직관적이며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누구나 쉽게 설문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또 응답 데이터를 그래프와 차트로 시각화하여 통계적 결과를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탈리는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거 같아요. 쉽고,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는 깔끔한 UI로 노션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익숙한데요. 무료로 충분히 이용 가능한 설문조사 툴이에요.
구글폼 기능에 더해 다양한 문항을 설정할 수 있고, 폰트의 크기와 컬러를 꾸밀 수 있어 더 감각적이고, 깔끔하게 브랜드의 이미지를 담아낼 수 있어요. 구글과 슬랙, 노션 등 다양한 서비스와의 연동 기능도 풍부하고, 응답자에게 원하는 내용의 이메일을 작성하여 보낼 수 있는 기능도 있어요. 데이터를 수집해 차트 통계가 필요한 마케팅 설문조사가 아닌 참여자 모집, 구독 등의 정보를 수집하려는 목적이라면 추천하는 설문조사 플랫폼이에요.
구글폼 다음으로 많이 활용하는 마케팅 설문조사 툴, 타입폼은 대화형 질문 형식으로 한 페이지에 한 문항씩 작성하는데요. 다음 문항으로 이동할 때 스크롤 형태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기능을 탑재하여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든 설문을 손쉽게 진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질문 유형과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설문조사 툴 추천에 항상 언급되는 서베이몽키. 하지만 정작 한국에서는 실제로 서베이몽키를 활용한 사례를 잘 보지 못한 툴인데요. 익숙하지 않은 UI와 PC에서 작업 시 시각적 제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다국어 지원 기능과 다양한 설문 조사 템플릿을 제공해서 국제적인 설문조사를 하고 싶을 때, 다양한 언어로 설문을 만들 수 있어요. 아직은 한국보다는 외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 같은데요. 무료로는 일부 제한이 있으나, 유료 요금제를 통해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설문조사 툴은 각자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요. 구글 폼은 간편한 사용과 무료 이용이 강점이며, 탈리와 타입폼은 각각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마케터 여러분들이 설문조사를 해야 하는 용도와 선호도에 따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