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묘한 이야기>로 보는 넷플릭스의 세계관 마케팅

마케팅 인사이트/캠페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 5. 09:30

본문

 

 <기묘한 이야기>로 보는 넷플릭스의 세계관 마케팅

 

▼  ▼

 

 

 

2022년 넷플릭스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드라마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아무래도 상반기에는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 시리즈가 3년 만에 시즌4로 돌아오면서 주목을 많이 받았었죠. 넷플릭스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 보았을 때, 영어로 말하는 드라마 중에서 첫 한 달 동안 가장 많은 시청자 수를 기록한 것이 <기묘한 이야기> 시즌4라고 합니다. 

 

넷플릭스 <기묘한 이야기> 시즌4 공식 예고편

 

 

한편 <기묘한 이야기>는 드라마 자체뿐만 아니라 넷플릭스의 온오프라인에 걸친 마케팅을 통해서도 주목을 받았어요. 오늘은  넷플릭스가 드라마 마케팅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가장 가장 유명했던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 시즌4의 최근 사례를 통해서 알아 보도록 할게요.

 

 

 

 

 

레트로 컨셉 확장하기  

 

먼저 미국의 80년대 중반을 배경으로 하는 <기묘한 이야기>의 가장 큰 매력은, 지금과 많은 것이 다른 '80년대'라는 배경 자체와 스타일이죠. 실제로 <기묘한 이야기> 시리즈의 성공은 미국에서 80년대 스타일의 유행을 만들기도 했고요. <기묘한 이야기>는 이러한 배경의 매력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사용했어요. 시리즈 속 각 챕터의 핵심적인 이미지를 만화로 만들어 접근한 것이죠. 

 

시즌4 뿐만 아니라 <기묘한 이야기> 안에서 주인공들은 당대 가장 유명한 만화책 시리즈들인 <원더우먼>, <엑스맨> 등등을 보거나 이에 대해서 이야기하곤 하는데요. 바로 이러한 80년대 코믹물과 비슷한 스타일의 만화를 통해서 <기묘한 이야기>를 홍보한 것이죠.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계정을 통해서 이 만화들은 공개되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계정 strangerthingstv

 

 

넷플릭스가 고심한 레트로 콘셉트는 오프라인 마케팅으로도 이어졌는데요. 넷플릭스에서 올린 마케팅 사진을 보면, 마치 <기묘한 이야기>의 한 장면을 보는 것처럼 연구진들이 뒤집어진 세계로 가는 게이트를 장막으로 가려놓은 퍼포먼스를 볼 수 있어요. 실제로 이런 퍼포먼스들이 공개 당시에 바이럴이 되기도 했는데요. 그런데 이 배경을 자세히 보면, 시즌4의 핵심적인 서사를 구성하는 아이템이나 브랜드의 광고라는 걸 볼 수 있죠. 서퍼&피자, 홀랜드 세계, 호킨스 전력 등등 드라마 안 가상의 브랜드를 광고 배너로 만들었어요. 게다가 이 광고판들의 디자인 역시 80년대 레트로 스타일로 디자인이 되어있어서 그 자체로 볼거리가 되면서도 드라마의 세계관을 유지시켜주기도 해요. 

 

 

 

 

 

 

 글로벌 캠페인 

 

<기묘한 이야기> 시즌 3의 홍보로도 월드투어 전략을 사용했어요. 출연진들이 세계 곳곳을 직접 방문하면서 서울에도 두 명의 배우가 방문했어요. 당시에 엑소와 동행하면서 여러 가지를 체험하는 영상이 올라오기도 했었는데요. 

 

https://www.youtube.com/watch?v=BWr9od1hdJU 

 

 

이번 <기묘한 이야기> 시즌4 공개에서 가장 글로벌한 캠페인은 무엇보다 세계 곳곳의 랜드마크에 드라마 세계관 내에서 뒤집힌 세계와 연결되는 포털인 리프트를 설치한 거예요. 뉴욕의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부터 LA의 XBox 플라자, 그 외에도 호주, 밀라노, 뭄바이, 독일, 콜롬비아, 사우디아라비아, 폴란드, 스톡홀름, 스페인 등 주요 국가와 도시에 리프트를 만들면서 이미 공개 전부터 전 세계적인 홍보가 시작되었어요. 

 

 

출처: 넷플릭스 홈페이지

 

https://www.youtube.com/watch?v=EFrgUILXUe0 

 

 

그러면서 넷플릭스는 마치 드라마 안의 실제 상황처럼 보도하는 방식으로 이를 홍보해 드라마 팬들이 이 세계관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죠.  

 

 

출처: 기묘한 이야기 트위터 계정

 

 

다른 접근으로 온라인 이목 끌기 

 

뿐만 아니라 넷플릭스는 'a Saturday Morning Cartoon'이라는 제목의 유명 만화를 'a Strange Morning Cartoon'이라는 드라마 제목으로 바꾸어서 업로드 했는데요. 시즌1부터 3까지의 내용을 만화로 바꾸어서, 지역 만화가들이 그린 <기묘한 이야기>의 만화 버전들을 인스타그램으로 계속 업로드했어요. 인스타그램뿐 아니라 유튜브에도 게재된 만화는 드라마의 팬이라면 누구나 재밌어할 만큼 가벼우면서도 다른 매체로 번안된 버전이라는 점이 흥미롭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https://www.instagram.com/tv/CbShxPJD1T5/?utm_source=ig_web_copy_link

 

Instagram의 Stranger Things Netflix님 : "your saturday just got stranger, and we’re flipping out. s/o to @smogtv for turni

Stranger Things Netflix님이 Instagram에 게시물을 공유했습니다:"your saturday just got stranger, and we’re flipping out. s/o to @smogtv for turning saturday upside down". 계정을 팔로우하여 게시물 806개를 확인해보세요.

www.instagram.com

 

 

https://www.youtube.com/watch?v=8vmZ-za5S-8&t=2s 

 

 

오늘은 넷플릭스 시리즈의 최대 인기작 <기묘한 이야기> 시즌4의 마케팅을 살펴보았어요.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캠페인과 시리즈의 대성공만큼이나 글로벌한 마케팅이 있었는데요. 드라마의 재미만큼이나 탄탄한 시리즈의 인기를 유지하는 넷플릭스의 마케팅에도 주목해보면 어떨까요?

 

 

 

📌오늘의 소마코 콕! 

✔️ 넷플릭스 최대의 인기작 <기묘한 이야기>의 시즌4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 시리즈의 가장 매력적인 포인트인 80년대 레트로 컨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유지한 전략들을 볼 수 있어요.  
✔️ 온오프라인을 오가면서, 그리고 글로벌한 수준에서 마케팅이 이루어졌어요.

 

 

❕연관글 

이야기로 시작하는 트렌드, 세계관 마케팅

당신의 취향을 사로잡는 토종 OTT 왓챠의 마케팅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