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에 구글 활용하세요!

Digital Tech/Web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7. 7. 09:30

본문

 

 

디지털 마케팅의 영역과 규모가 급증하는 것은 단순히 어제오늘 일은 아닌데요. 이제 한국인은 인터넷 사용률이 아시아 지역에서 1위라고 하는데요. 한 주 평균 51시간을 온라인에서 보내고, 일생 중 34년을 인터넷 사용에 쓴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은 사회기반 시설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인터넷 안에서 활동하기에 최적화되어있기 때문에 단순 인터넷 사용시간 뿐만 아니라 인터넷/모바일 쇼핑 역시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코로나 기간 동안에 대부분의 업종이 비대면으로 전환하게 되면서, 디지털 광고 시장의 규모도 훨씬 증가했는데요. 나스미디어는 올해 국내의 광고 시장 규모가 12조 9957억 원에 달하는데, 그중에서 디지털 광고 비중이 50%을 넘었다고 발표를 했어요. 이렇게 디지털 광고 시장이 국내외로 증가하는 와중인데요. 쇼핑할 수있는 매체도 다양해졌을 뿐 아니라 채널도 다양화되면서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과 마케팅 방법의 다양화는 앞으로도 더욱더 증가할 것 같습니다. 

 

구글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용하고 있는 검색 엔진인 만큼, 구글에서 제공하는 여러 툴을 활용하면 데이터를 수집하고 여러 마케팅 동향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장점이 많습니다. 지난 글 GA만 잘 써도 마케팅 가능하다고요? 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한 가지 도구에 맞춰서,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통해 효과와 반응들을 분석하는 법을 살펴보았는데요. 오늘은 그 외에도 구글이 마케팅을 위해서 만든 다양한 툴의 기능들을 살펴보려고 해요. 

 

 

01.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는 사람들이 현재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구글을 통해서 무엇을 검색하고 있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트렌드 분석 도구인데요. 시간대별 검색 뿐만 아니라 지역별로도 관심도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어요. 현재 인기 검색어뿐만 아니라, 하나의 키워드가 기간 별로 얼마나 관심을 받았는지도 살펴볼 수가 있는데요.  아래는 예시로 세계적인 K-pop 아이돌 그룹 'BTS'를 입력해본 화면입니다. 'BTS에 대한 관심도가 지난 5년 동안 어떻게 변화되어왔는지 그래프의 고저를 통해서 한눈에 볼 수가 있어요.  이 그래프를 통해서, 지정한 기간을 축으로 어떤 시기에 특히 사람들이 'BTS'에 관심을 가졌는지, 또 현재 이 키워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는 어떠한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검색 범위를 특정 국가나 전세계로 조정을 할 수도 있는데요. 기간이나 주제의 카테고리, 검색 채널 등등을 조건으로 한정시킬 수도 있어요. 또 같은 키워드를 지역별로도 나눠서 볼 수가 있는데요. 아래 사진은 'BTS'에 대한 지역별 관심도를 측정한 결과입니다. 어떤 지역에서 'BTS'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는지 순위별로 목록화가 되어있어요. 그 밑으로는, 자신이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된 주제나 관련 검색어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02.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CPC(Cost per Click)를 활용하는 마케팅에 적합한데요. 키워드 플래너에 관심 있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의 월평균 검색량, 기간 별  변동률, 광고 게재 위치의  경쟁 수준, 광고 노출 점유율, 페이지 입찰가의 최고/최저 범위를 보여줍니다. 저는 '토플 학원'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았는데요. 이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  키워드들의 핵심 의미들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글 애즈의 광고 단가를 보면서 어떤 키워드가 경쟁력이 있는지 확인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03. 구글 알리미

 

마케터들은 수시로 최신 마케팅 이슈나 동향들을 수집하고 파악해야하는데요. 이런 면에서 구글 엔진에 알리미 설정을 해두면 내가 관심 있는 키워드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알림을 받아볼 수 있어요. 이때, 수신의 빈도나 출처, 언어, 지역, 개수 등을 직접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필요한 정보를 미리 세팅해두고, 매번 직접 검색하는 대신에 원하는 날에 받아볼 수 있는 방식입니다. 나에게 맞춰서 키워드 설정을 해두었다면, 개인 메일을 통해서 언론이나 웹의 정보들을 받아볼 수가 있는 것이죠.

 

 

 

오늘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세 가지 마케팅 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한 업무로딩을 통해서 쉽게 전 세계적인 이슈들을 한눈에 파악하고, 이를 업무에 반영할 수 있다면 시간적인 효율성이 증가할 수밖에 없겠는데요. 구글의 마케팅 툴은 무료이면서, 구글이라는 검색 엔진의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어떤 도구보다 강력한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쉽고 빠른 구글 마케팅 툴을 활용해서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찾고, 인사이트를 도출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