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검색엔진 마케팅의 2가지 형태 SEO vs CPC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1. 1. 09:55

본문

검색엔진 마케팅의 2가지 형태 SEO vs CPC

 

검색엔진마케팅을 하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궁금한 것이 '이것은' 아닐까.하고 생각이 들어 소개할까 합니다. 바로 'SEO'와 'CPC' 중 어느 것이 검색엔진마케팅을 했을 때 더 효과적일까? 하는 점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검색엔진마케팅의 'SEO'와 'CPC' 는 장단점이 따로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마케팅에서 무엇이 좋다하고 확실히 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검색엔진마케팅으로 운영하려는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사이트 개설 목적에 따라 SEO와 CPC의 효과를 따져봐야 하는 것입니다. 우선 각각의 특징 부터 알아보도록 하지요.

  

검색엔진마케팅
검색엔진마케팅

 

   

'

SEO'란 '검색엔진최적화'라고 불리는데요 간단히 웹문서 검색 결과를 말합니다. SEO는 해당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자연스럽게 나오는 콘텐츠이구요.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한 콘텐츠로 소비자가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보다 먼저 눈에 띌 수 있게 끔 해주는 것을 검색엔진최적화 곧 'SEO'라고 합니다. SEO는 최적화 된 콘텐츠로 유입되었어도 추가 광고 비용이 들지 않고 검색엔진미디어에 따로 비용을 지불할 필요도 없어 검색엔진마케팅의 기본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PC는 '키워드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C는 소비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에 함께 보이기 때문에 SEO 콘텐츠와 같은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SEO와 CPC는 검색엔진마케팅에서 다른 성격의 종류입니다.  CPC는 '광고'입니다. 비용 청구하는 금액에 따라 상위검색에 보여지고 그 검색 링크로 클릭해 유입되는 순간 비용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cpc
cpc

 

SEO와 CPC는 모두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 비용과 상관없이 짧은 시간 고객이 유입되기 원하다면 CPC. SEO는 클릭당 비용이 청구되지 않아 비용도 CPC보다 저렴하고 최적화 작업으로 상위랭크에 오를 수 있습니다. 단, 검색엔진마케팅은 혼자하기에는 용어부터 시작해 실천까지, 대부분의 사업주들은 모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검색엔진마케팅 중 나에게는 SEO인지,  CPC인지 고려해 전문가에게 상담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케팅은 전략적인 계획과 실천만이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관글

[소셜마케팅] - 검색만 해도 마케팅효과, 구글검색엔진

[We Go Marketing] - 연관검색어란? 네이버 연관검색어 마케팅 활용 방법

[소셜학개론] - 블로그 마케팅 – 메타블로그가 무엇인가?

[소셜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 대행 효과와 대행 업체 선택 방법

[소셜학개론] - ‘소셜미디어 스타’ 직원,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