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작업을 하다 보면 선택처럼 보이지만 필수로 느껴지는 게 바로 배경음악이에요. 음악은 영상의 분위기를 한껏 더 고조시키고 영상미를 높이는 역할을 하거든요. 무서운 영화를 볼 때 눈을 감는 것보다 귀를 막는 게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말처럼, 우리는 여러 감각 중 청각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상 작업에 아무 음악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아주 중요한 저작권 문제가 있거든요. 내가 꼭 쓰고 싶은 노래는 저작권에 걸리고, 무료 음원 중에는 마음에 쏙 드는 곡이 없던 적 있나요? 이제는 걱정을 덜어두세요. 이러한 크리에이터의 마음을 이해한 엔씨소프트(NCSOFT)가 무료 음원을 19곡씩이나 공개했답니다. 짜잔!
엔씨소프트는 <Free Fuel>이라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콘텐츠 제작 및 배경 음악에 활용할 수 있는 고품질 사운드 트랙을 무료 제공하기로 했어요. 특히 이 곡들은 엔씨사운드(NCSOUND)와 국내 작곡가들이 함께 참여한 것으로 유명해요. 그중에도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유니버스의 참가 아티스트를 모티브로 제작하면서 대중으로부터 큰 관심을 얻기도 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 공개되는 음원은 총 19곡으로, 케이팝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앨범은 크게 모던한 멜로디의 'Flavorful'과 활기차고 밝은 분위기의 'Colorful', 두 가지로 구성돼 있어요. 모든 음원은 엔씨소프트 공식 블로그에서 무료 감상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답니다. 유튜브, 트위치, 트위터, 비메오 등 다채로운 온라인 플랫폼에서 무료로 활용할 수 있고요, 콘텐츠 성격과 포맷에 맞춰 길이 편집, 커버 연주, 리믹스 등도 활용 가능하다고 해요. 또한 조회수를 통한 수익 창출까지도 크리에이터에게 연결되도록 허용한 게 눈에 띱니다.
본 페이지를 통해서 배포하는 모든 음원은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스트리머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함이며, 다음 명시된 규정을 준수한다는 조건 하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한다. 단, 모든 음원의 저작권은 엔씨소프트에 있으며 이와 관련된 사항은 대한민국 법률의 적용을 받는다. 1) 온라인 플랫폼(YouTube, Twitch, 아프리카TV, 팟캐스트, 클럽하우스,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서의 사용(크롭, 커버, 악기추가, 리믹스 등 단순 편집을 포함) 및 조회수를 통한 광고 수익 창출을 허가한다. 단, 사용자는 음원을 사용한 콘텐츠를 등록 시스템(예. 유튜브 Content ID, 페이스북 Right Manager 혹은 유사 시스템)에 등록해서는 안되며 음원이 포함된 해당 콘텐츠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다. 2) 온라인 플랫폼에 음원이 포함된 콘텐츠를 게시하는 경우, 사용된 음원의 제목과 아티스트명, 저작권자명이 포함된 뮤직 크레딧을 표기해야 한다. 3) 복제, 발췌, 편집 등을 통해 상품(음반 등) 등의 형태로 가공하여 발표하거나 타인에게 유통 및 판매할 수 없다. 4) 음원 자체 혹은 음원을 사용하여 만든 2차적저작물의 창작자 또는 저작권자임을 주장할 수 없다. 5) 저작권자 혹은 아티스트의 이름은 음원의 출처를 밝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콘텐츠 접근 유도 혹은 광고의 목적 등으로 사용할 수 없다. 어떠한 경우에도 저작권자 혹은 아티스트는 본 음원의 취급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계약, 불법행위, 소송, 손해, 혹은 기타 책임에 대한 의무를 가지지 않는다. |
위 내용은 엔씨소프트에서 제공한 라이선스입니다. 어떤 조건이 담겨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자신의 상황과 콘텐츠 성격에 어울리는 음원을 활용해보세요. 나의 개성과 아이덴티티가 담긴 최적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