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요즘애들 요즘유행]요즘애들의 집콕 콘텐츠 OTT 서비스에 주목하다

Marketing Trend

by 골드넥스MSR 2021. 2. 16. 15:00

본문

늘어가는 넷플릭스와 왓챠 이용자 수, OTT 서비스에 주목하다

 

해당 콘텐츠는 대학생 작가 '이수민'님께서 작성하였습니다.

 

202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의 여파로 인해 집에 머무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넷플릭스, 왓챠와 같은 OTT 서비스의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친구들을 만나면 '어제 1박 2일 봤어?' 하며 TV 프로그램에 대한 얘기보다는 OTT서비스 콘텐츠에 대한 주제를 말하며 서로 콘텐츠를 추천하며 후기를 공유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글로벌 OTT 시장규모 추이와 코로나 19 이후 OTT 이용시간 변화)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코로나19가 계속되는 상황 속에서 거리두기로 인해 혼자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OTT 서비스를 이용하며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다. 글로벌 OTT 서비스의 대표 플랫폼인 넷플릭스는 18000만명의 가입자 수(2020.4 기준)를 넘었고 국내 OTT 서비스인 왓챠의 가입자 수는 724만명(2020.8 기준)이다. 넷플릭스, 왓챠 이외에도 Wavve와 같은 지상파 방송 사업자 기반 서비스와 유료 방송 사업자 기반 서비스인 티빙 같은 경우도 꾸준히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OTT 서비스란 Over-the-top의 준말로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서비스이다. 초기의 OTT 서비스는 셋톱박스와 같은 단말기를 중심으로 제3사업자들이 영화·드라마와 같은 프리미엄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주문형 비디오(VOD)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였다. 넷플릭스는 오프라인 비디오 대여 사업에서부터 온라인 DVD 사업을 거쳐 지금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오게 된 것이다. 지금의 OTT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PC·스마트폰·태블릿·셋톱박스·콘솔게임기 등 다양한 단말기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며 VOD 서비스와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자들에게 제공한다. 그리고 무료 콘텐츠 뿐만 아니라 유료 구독 콘텐츠를 통해 다량의 고품질 콘텐츠를 사용자들에게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다.

 

 

성별, 연령별 OTT 서비스 이용률(2019, 미디어패널 조사) 출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9년 미디어패널 연령별 OTT 서비스 이용률 조사결과, 20대가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으며 그 뒤를 30대가 이었다. 점점 이용량이 늘고있으며 20대 사용자들이 즐겨찾는 OTT 서비스, 왜 사용자들은 서비스에 열광할까?

 

 

 

1.    다량의 고품질 콘텐츠

 

 넷플릭스를 비롯한 OTT 서비스는 TV 프로그램, 영화, 드라마, 다큐 등 많은 작품들을 고품질로 시청할 수 있다. 넷플릭스는 4200만편의 콘텐츠, 왓챠는 8만편이 넘는 많은 콘텐츠를 최대 4K로 선명한 화질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지원 화질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 콘텐츠들을 월 1만원대 구독료를 내고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셋톱박스 등 다양한 단말기를 통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는 점도 사용자들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왔다.

 

 

 

2.    그래도 비싸! 계정공유를 통한 요금제 절약

 

 

 넷플릭스는 최대 4명까지 사용 가능한 동시 접속 서비스를 제공한다. 넷플릭스 이용 약관에 가족 구성원이 아닌 개인과 공유해서는 안된다라고 명시하고 있으나 넷플릭스 사용자들은 가족 구성원 그 외 친구들 등과 계정 공유를 통해 훨씬 더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월 만원대 요금에서 4인으로 나누면 1인당 3000원 정도를 내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이렇게 사용자들은 지불 비용 대비 높은 효용으로 OTT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3.    커져가는 OTT 서비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기존 콘텐츠를 유통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최근 OTT 서비스는 직접 제작하고 유통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다. 다른 경쟁사 OTT 서비스와의 차별점을 두는 오리지널 콘텐츠는 사용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왓챠플레이는 내년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 계획을 밝혔고 Seezn과 같은 통신사 기반 OTT 서비스들도 웹드라마와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넷플릭스 역시도 킹덤, 인간수업과 같은 인기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4.    내 취향 정확하게 분석해주는 알고리즘

 

 

OTT 서비스는 사용자가 시청하는 콘텐츠를 분석하고 사용자에게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이런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들은 재미 있는 콘텐츠, 자신이 선호하는 컨텐츠를 제공 받는다. 왓챠는 별점 평가를 통해 사용자 취향을 분석하고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이런 알고리즘이 사용자들에게 재미를 선사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속 성장하고 있는 OTT 서비스는 앞으로도 더 발전하고 새로운 콘텐츠들로 사용자들을만족시켜주며 OTT 서비스 관련시장은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참고기사&자료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790023

http://www.kisdi.re.kr/kisdi/fp/kr/publication/selectResearch.do?cmd=fpSelectResearch&sMenuType=2&controlNoSer=43&controlNo=14825&langdiv=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