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루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오디오클립' 앱

Digital Tech/Mobile

by 골드넥스MSR 2020. 10. 27. 17:56

본문

'Radio Star'라는 노래를 아시나요? 아마 MBC의 간판 예능 '라디오스타' 덕분에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거 같은데요. 'Radio Star'는 영국 밴드 버글스의 노래입니다. '비디오가 라디오 스타를 죽였어!'라고 가사와 함께 오디오 시대는 끝났다는 그 시대의 외침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0년이 된 지금 우리는 아직도 오디오 콘텐츠를 듣고 있습니다. 오히려 오디오 콘텐츠의 황금기라는 평가도 있는데요. 그 이유는 집중하고 하나만 봐야하는 영상 콘텐츠와 달리 멀티 태스킹이 가능한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미래를 확신했는지 네이버에서도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을 서비스하고 공격적인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서비스는 바로 '오디오클립' 앱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디오클립' 앱의 데이터를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데이터' '안드로이드 + iOS 합산 데이터'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에이프(App Ape)를 사용하시면 '안드로이드 데이터', 'iOS 데이터', '안드로이드+iOS 합산 데이터' 추정치를 다양한 지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오디오클립'

<'오디오클립'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19.01~20.07) / 안드로이드 +iOS  합산 , 출처 : App Ape>

'오디오클립'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입니다. 큰 기복 없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019년의 상승세와 비교하면 2020년에 더욱 크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오디오클립' 앱은 2020년부터 연예인, 유명 셀럽을 섭외하여 김태리가 읽어주는 소설, 신동엽의 성 상담소 등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더욱 성장가도를 달린 것으로 보입니다.

 

 

■ '오디오클립' 앱의 사용자는 여성 비율이 조금 높은 편!

<'오디오클립' 앱 성별 비율(20.08)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오디오클립' 앱의 성별 비율 그래프입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여성 54.6%, 남성 45.4%로 유사하지만 여성이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실제 앱을 사용하는 활성 사용자는 여성 60.7%, 남성 39.3%로 설치 사용자와 비교하여 여성 비율이 조금 더 높아졌습니다.

 

전반적으로 여성과 남성 모두 '오디오클립'앱을 고루 사용하고있지만 여성 사용자의 선호가 조금 더 높다고 이해할 수 있겠네요.

 

<'오디오클립' 앱 성별/연령대 비율(20.08)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조금 더 자세하게 '오디오클립' 앱의 성별/연령별 비율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여성 사용자 비율은 30대가 19.9%로 가장 높게 기록했으며, 40 15%, 20, 13.3%, 50대 이상 4.7% 그리고 10 7.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성의 경우, 40대가 9.8% 가장 높았으며 30 8.8%, 20 7.8%, 10 6.5% 그리고 50대 이상 6.2%로 기록되었습니다.

 

정리해보면 여성은 30, 남성은 40대의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전반적으로 10대와 50대 이상의 비율이 공통적으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하루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오디오클립'

<' 오디오클립' 앱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추이 (20.09) /  안드로이드 +iOS  합산 ,  출처 : App Ape>

 

'오디오클립' 앱의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추이 그래프입니다. 하루 중 오전 8시와 오후 10시에 크게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하루를 시작하는 출근길과 하루를 마무리하고 잠드는 밤 시간에 '오디오클립'의 오디오 콘텐츠를 즐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디오클립' 앱은 하루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앱이네요.

 

 

■ '오디오클립'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앱은?  

<'오디오클립'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 안드로이드, 출처: App Ape>

 '오디오클립'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Top 5입니다. 5개 앱 모두 공통점이 있는데요. 어학, 경제, 주식, 부동산 등 모두 자기계발/재테크와 관련 있는 앱들입니다. 자기계발과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성향의 사용자들이 '오디오클립'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글을 마치며

오디오 콘텐츠는 ASMP, 명상, 낭독, 라디오 등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요. 최근에는 2020년에는 코로나19 이슈로 인해 학원 등에 집합금지명령이 내려지면서 비대면 음성 강의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40여년 전, 비디오로 인해 라디오가 끝날 거라는 시대의 예상과는 달리 아직도 이처럼 다양한 형태로 오디오 콘텐츠는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디오 콘텐츠의 저력은 무궁무진한데요. 앞으로 네이버는 '오디오클립' 앱을 통해 어떤 콘텐츠를 제공할지 기대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