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한 미술관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

Digital Tech/Mobile

by 골드넥스MSR 2019. 11. 20. 11:31

본문

 

대림 미술관을 아시나요? 대림미술관은 SNS상에서 가장 화제가 되는 미술관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기에 주말에는 길게 줄을 선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림 미술관의 위치는 서울특별시 종로구(대림미술관 본관)과 용산구(D 뮤지엄 분관)에 있으며 두 미술관 모두 많은 방문객들이 찾아옵니다.

 

대림 미술관에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이유는 '전시 기획력', '굿즈샵 운영', '신진' 아티스트의 등용' 등 다양한 이유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디지털 친화적인' 운영이 큰 몫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0년대 초반부터 활발한 SNS 운영을 통해 전시 내용을 친근하게 소통하고 미술관으로서는 처음 사진 촬영을 허용하면서 방문객들의 리뷰 콘텐츠가 디지털상에 재생산되며 더욱더 많은 이들이 관심을 이끌었습니다.

 

대림미술관은 이처럼 디지털에 친숙한 미술관이라는 세간의 평가에 걸맞게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을 통해 더욱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하여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 여성들이 더욱 많이 사용하는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의 성별 비율(2019년 10월) / 출처 : App Ape>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의 성별 비율 데이터입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여성 67.1%, 남성 32.9%로 여성 비율이 남성보다 매우 높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활성 사용자 기준은 여성 58.1%, 남성 41.9%로 역시 여성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만, 설치 이용자 비율과 비교한다면 실제로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을 사용하는 비율은 남성이 조금 더 높다고 볼 수 있겠네요.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의 성별/연령대 비율(2019년 10월, 설치사용자 기준) / 출처 : App Ape>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의 설치 사용자 성별/연령대 비율입니다.

 

그래프를 살펴보시면 50대 이상 여성이 21%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30대 여성 19.7% 그리고 여성 20대와 40대가 12.4%로 동일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도 50대 이상의 비율이 12%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20대 9.3%, 30대 8% 순으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의 설치 사용자는 남녀공통으로 50대 이상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여성은 20대와 40대, 남성은 20대와 30대가 높은 설치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의 성별/연령대 비율(2019년 10월, 활성사용자 기준) / 출처 : App Ape>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의 활성 사용자 성별/연령대 비율은 조금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의 활성 사용자는 여성 30대의 비율이 33.9%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그다음으로 여성 20대 19.2%, 남성 30대 18.1% 그리고 남성 20대 17.8% 순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설치 사용자의 경우, 50대 이상의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앱을 사용하는 활성 사용자 비율은 남녀 구분 없이 40대 이상은 0%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디뮤지엄에서 9월 이후 전시를 하지 않는 이슈와도 연관이 되어있는 것 같은데요. 전시 여부 및 전시 기획에 따라 활성 사용자 수치가 달라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2019년 10월) / 출처 : App Ape>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Top 5입니다. 상위 5개 앱 중 '더반찬', '이밥차 요리 레시피', '청소연구소'와 같이 집안 살림과 관련된 앱들이 많이 분포되었습니다. 그리고 'H&M', '롯데 ON'과 같은 패션/쇼핑 관련 앱이 포함되어 있네요.

 

집안 살림과 패션/쇼핑이라는 카테고리를 보았을 때 아무래도 여성 사용자들이 비율이 높을 거 같은데요. 실제로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상위 5개 앱들은 모두 여성 사용자의 비율이 높은 앱들입니다. (자세한 데이터는 앱에이프 서비스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앱은 여성 사용자가 많이 사용하는 앱들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네요.

 

 

 

# 글을 마치며

 

디지털 공간과 오프라인 전시 공간을 넘나들며 새로운 문화체험을 제공하고 있는 대림 미술관. 이정원 대림미술관 홍보마케팅 팀장은 '일상이 예술이 되는 미술관'이라는 모토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그 모토에 맞게 많은 사람들이 작품에 대한 부담스러운 접근보다는 데이트 코스, 전시 관람을 통한 힐링 등을 목적으로 대림미술관을 찾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대림 미술관만이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문화 기획으로 많은 관객들의 사랑을 받는 미술관이 되기를 진심으로 응원해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