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임이 쉬워지는 커뮤니티 서비스 앱 ‘밴드'

카테고리 없음

by 사용자 골드넥스MSR 2019. 10. 8. 18:34

본문

 

작년 한 해(2018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한 SNS는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생각하실 같습니다. 실제 1위를 차지한 SNS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 서비스 '밴드' 앱이었습니다. (출처 : ZDnet 코리아)

 

'밴드' 앱이라고 하면 4050 세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라는 인식이 있는데요. 실제로 과거 세대별 SNS 현황 자료를 찾아보면 30대~50대 이상 연령대들이 '밴드' 앱의 주요 사용자라는 것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30대~50대 뿐만 아니라 전 연령층을 고려했을 때도 '밴드'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한 SNS 1위를 차지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하여 '밴드' 앱 사용자 데이터를 확인해보겠습니다.

 

 

 

 

# '밴드'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대는?

 

<'밴드' 앱의 성별 비율(2019년 8월) / 출처 : App Ape>  

 

 

우선 '밴드' 앱의 성별 비율 데이터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은 여성 54%, 남성 46%로 여성이 조금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활성 사용자도 여성 55.3% 남성 44.7%로 여성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전반적으로 '밴드' 앱은 여성들이 조금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밴드' 앱의 성별/연령대 활성 사용자 비율(2019년 8월) / 출처 : App Ape>

 

 

'밴드' 앱의 활성 사용자 기준 성별/연령별 데이터입니다. 가장 높은 사용 비율을 보여준 세대는 40대 여성으로 18.5% 수치를 보였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50대 이상의 비율이 남성 15.3%, 여성 15.2%로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남녀 통합하여 세대별 사용 비율을 확인해본다면 가장 높은 사용자 비율순으로 50대 이상, 40대, 30대, 20대 그리고 10대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밴드' 앱 사용자의 경우 30대~50대 이상의 비율이 높은 편이며 세대가 올라갈수록 사용 비율이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가장 이용빈도가 높은 세대는?

 

 

<'밴드' 앱 헤비유저 사용자 성별 비율(8월 기준) / 출처 : App Ape>

 

 

'밴드' 앱의 헤비 유저(Heavy Users:월간 실행 일수가 20일 이상)의 성별/연령대 비율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헤비유저의 비율은 50대 이상 남성이 19.1%, 여성이 18.6%로 50대가 가장 이용 빈도가 높은 세대로 나타났습니다.

 

'밴드' 앱은 50대 이상의 사용자들이 활성 사용자 비율이 가장 높으며, 실제로 가장 많이 앱을 실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은 App Ape 서비스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높은 활성 사용자 비율을 가진 '밴드' 앱

 

<'밴드' 앱의 활성/휴면 사용자 비율 / 출처 : App Ape>  

 

 

해당 그래프는 '밴드' 앱 설치 사용자 중 활성 사용자와 휴면 사용자 비율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밴드' 앱은 월간 활성 사용자 비율이 75.2%로 10명 중 7명 이상이 앱 설치 후 꾸준하게 활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밴드' 앱의 사용자 데이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30대~50대 이상의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실제로 밴드 실제 모임 목록을 살펴보면 1020세대들도 가족 모임, 학교 커뮤니티, 수험생 스터디 등의 목적으로 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 세대가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작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SNS로 기록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올해 2019년은 어떤 SNS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SNS로 선정될지 궁금한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