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금은 투잡시대! 프리랜서 마켓 ‘크몽’ 앱 분석!

마케팅 인사이트/APP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9. 5. 20. 18:38

본문

긱 이코노미(Gig economoy)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긱 이코노미는 스마트폰 앱이나 플랫폼을 활용하여 노동력을 주고받는 기간제 근로를 의미합니다.  노동자는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긱 이코노미 플랫폼을 통해 일하고 싶을 때 일할 수 있는 자유를 얻는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 긱 이코노미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 중인데요.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긱 노동자는 35%쯤 되며 2020년에는 40%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추세에 따라 한국에서도 긱 이코노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한국의 긱 이코노미 플랫폼은 최근 누적 거래액 750억원을 돌파한 '크몽'이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크몽은 마케팅, 디자인,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15만 명을 보유하고 63만 명이 이용하는 프리랜서 온라인 마켓입니다.

 

긱 이코노미 플랫폼 '크몽'의 유저 데이터를 살펴본다면, 한국 긱 이코노미 현상의 중심에 있는 유저들의 특성을 확인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을 활용하여 '크몽앱 유저 데이터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점점 커져가고 있는 한국의 긱 이코노미 시장

<' 크몽' 앱의 월간 설치 사용자 추이 / 출처 : App Ape>

2016 10월부터 2017 4월까지의 '크몽'앱 월간 설치 사용자 추이 그래프입니다. '크몽' 앱 설치 사용자가 2016 10월부터 큰 기복 없이 꾸준하게 증가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이라면 2020년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예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크몽'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 / 출처 : App Ape>

 

 

 

이번에는 2016 10월부터 2017 4월까지의 '크몽'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확인한 설치 사용자 수와 동일하게 2016 10월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월간 설치 사용자와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를 보았을 때 설치한 유저 수와 실제 활성화 유저가 함께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몽 앱의 주요 사용 유저는 30대 남성들!

 

 

<' 크몽' 앱 성별 비율 / 출처 : App Ape>

 

'크몽' 앱의 남녀 성비를 살펴보겠습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이 74.4%, 여성이 25.6% 수치를 기록하며 남성 유저들이 더욱 '크몽' 앱을 많이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활성 사용자 기준도 남성 72.7%, 여성 27.3% 수치로 남성 유저가 '크몽' 앱 사용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크몽' 앱 활성 사용자 기준 성별 및 연령대 비율 / 출처 : App Ape>

 

조금 더 자세하게 '크몽' 앱의 연령 및 성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활성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 30대가 34.8% 수치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그 다음 높은 수치로는 여성 30대가 17.2%의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크몽' 앱의 주 사용 연령대는 30대로 확인할 수 있겠네요. 그 다음으로는 남성 40 15.2%, 50 14.2% 순으로 높은 비율을 나타났습니다.

 

  

 

 

 

'크몽'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 크몽' 앱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 출처 : App Ape>

 

 

 

'크몽' 앱과 가장 높은 동시 소지율을 보인 상위 4개의 앱들입니다. '크몽' 앱과 가장 높은 동시 소지율을 보인 앱은 '탈잉' 앱인데요.'탈입' 앱 역시, 자신의 재능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긱 이코노미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동시 소지율 11.9%를 기록한 '숨고' 앱 역시도 긱 이코노미 플랫폼입니다.

 

동시 소지율 상위 4개의 앱 중 2개가 긱 이코노미 플랫폼인 것을 보아, 실제 긱 이코노미 현상에 관심이 높은 유저들이 '크몽' 앱을 소지하는 비율이 높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앞서 앱에이프(App Ape)의 데이터를 통해서도 확인했지만, 한국에서도 긱 이코노미 현상이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경기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비정규직 노동자 중 플랫폼 노동자와 유사한 고용 형태를 가진 파견, 용역, 특수 형태 노동자 등의 수는 약 207만 명으로 전체 비정규직의 약 31%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미 직장을 갖고도 플랫폼을 통해 '투잡'을 하는 이들도 포함하면 플랫폼 노동으로 수익을 얻는 사람은 이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하네요.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도 자신만의 재능을 활용하여 긱 이코노미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참고 기사 : 박현호 크몽 대표이젠 일하고 싶을 때만 일하는 시대" / 조선일보 2019.04.17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16/2019041602776.htm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