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세 셀피 카메라 '소다'&'유라이크' 앱 비교 분석!

Digital Tech/Mobile

by 골드넥스MSR 2019. 3. 28. 10:12

본문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셀카(셀프카메라)를 찍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최근 출시한 갤럭시 S10에는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등 셀카를 위한 기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신형 스마트폰을 홍보할 때 셀카 기능을 어필한다는 것 자체가 사람들이 셀카 기능을 그만큼 중요시 여긴다고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더 이쁘게, 더 멋진 셀카를 찍고 싶어서인지 사진을 이쁘게 꾸며주는 뷰티 카메라 앱들도 참 많은데요. 사람들은 어떤 뷰티 카메라 앱을 많이 사용하고 있을까요? 바로 '소다' 앱과 '유라이크' 앱입니다. 이 두 앱은 구글 플레이 사진 카테고리 무료 랭킹에서 지속적으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구글 플레이 사진 카테고리 무료 스토어랭킹(19.03.20) / 출처 : App Ape>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을 활용하여 '소다' 앱과 '유라이크' 앱의 사용자 성향은 어떨지 분석해보겠습니다!

 

출시 이후 꾸준히 성장 중인

'소다' 앱과 '유라이크'

<월간 설치 사용자 수 추이 / 출처 : App Ape>

 

'소다' 앱과 '유라이크' 앱의 월간 설치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를 살펴보면 꾸준히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큰 등락 없이 점점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 출처 : App Ape>

 

'소다' 앱과 '유라이크' 앱은 유저들의 설치 사용자 수와 더불어 활성 사용자 수도 점점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카메라 앱의 경우, 여러 가지를 앱을 다운로드해보고 사용하지 않은 앱들도 더러 생기기도 하는데요. 위 그래프로 판단한다면 다운로드도 점점 더 많이 하고 실제 사용자 수도 많아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1020 여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소다' 앱과 '유라이크'

<2월 활성 사용자 기준 성별 비율 / 출처 : App Ape>

 

'소다' 앱의 경우 여성이 약 78.8%, 남성이 약 21.2%로 여성의 비율이 더 높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라이크' 앱 역시, 여성 비율이 약 84.8%로 남성 약 15.2%보다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두 앱 모두 여성들이 더 많이 사용하고 있네요.

 

<2월 활성 사용자 기준 성별, 연령별 비율 / 출처 : App Ape>

 

조금 더 자세하게 연령대 별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남성의 경우, 전 세대가 큰 격차를 보이지 않는데요. 상대적으로 20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1020세대가 압도적인 활성 사용자 데이터를 기록했습니다.

 

'소다' 앱과 '유라이크'앱의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소다'앱의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2) / 출처 : App Ape>

 

'소다'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Top3입니다. 가장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약 40.0%를 기록한 'Emoji Photo Sticker Maker Pro' 앱입니다. 이 앱은 사진에 이모지를 합성/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위는 사진을 흐리게 편집하는 'Point Blur'앱 그리고 3위는 '유라이크' 앱이 기록했습니다.

 

<'유라이크'앱의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2) / 출처 : App Ape>

 

'유라이크'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1위는 '소다' 앱과 동일한 'Emoji Photo Sticker Maker Pro' 앱입니다. 그 뒤를 이어 2위는 '소다' , 3위는 '에뛰드 하우스' 앱이 차지했습니다. '에뛰드 하우스' 앱이 동시 소지율이 높다는 것은 뷰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유라이크' 앱을 동시 소지하는 경향이 있다고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소다' 앱과 '유라이크' 앱 모두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으로 대부분 사진과 관련된 어플들이 차지했네요!

 

 

글을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다' 앱과 '유라이크' 앱의 사용자 성향에 대해 분석해봤는데요. 이 두 가지 앱 외에도 워낙 많은 카메라 앱이 있어서 딱 2가지 앱만 선정하는 데에도 많은 고민을 했답니다.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소다'앱과 '유라이크' 앱 외에 자신만의 최애 셀카 앱이 있나요? 만약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