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전술의 기본 이해 - 1편

Social Marketing Korea

by 골드넥스MSR 2017. 6. 29. 14:17

본문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전술의 기본 이해 - 1편


전략이라는 단어는 군사 용어입니다. 그런데 유독 마케팅 시장에서 '전략'이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구글에만 '마케팅 전략'이라고 검색을 해봐도 관련된 수많은 글이 나옵니다. 아마도 마케팅 시장이 전쟁 못지않게 치열하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구글에서는 마케팅 전략이라는 키워드로 3백만건 이상의 글이 노출된다>


그런 까닭인지 일부 마케팅 전문가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특히 '마케팅 전략'이라는 말을 통해 강의나 마케팅 컨설팅을 많이 하기도 하는데요. 과연 그들이 말하는 마케팅 전략이 실제로 유효한 전략일까요?




1. 결과론적인 마케팅 전략을 믿지마라!


'마케팅 전략'과 관련된 글 중 대다수가 결과론적인 내용입니다예를 들면 "00 기업에서는 '체험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습니다앞으로 체험 마케팅 전략을 주목하세요!" 등의 내용입니다.


위와 같이 일부 마케팅 성공사례를 열거하며 마케팅 전략을 설명하는 내용은 '마케팅 전략'과는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솔직히 그냥 마케팅 사례일 뿐입니다. 제대로 된 마케팅 전략 강사라면 '체험 마케팅'의 결과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체험 마케팅'을 도출하는 과정을 알려줘야 합니다.

 

그렇다면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도출해야 할까요?




2.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기본 키워드 '목적과 예산'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마케팅'의 목적을 정립해야 합니다. 기업이라면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제품의 판매량 증가' 등이 있을 것이고, 소상공인이라면 '제품의 판매'가 가장 큰 목적이겠죠.


<성공하는 마케팅 전략에서 일단 선제안해주세요는 없다>


그리고 두번째는 '예산'입니다. 마케팅 전략 수립을 요청하는 일부 기업(개인) 중에는 예산은 자유로우니 일단 마케팅 전략부터 세워달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식으로는 제대로 된 '마케팅 전략'이 나올 수 없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는 말처럼 정확하게 자신의 자원을 파악을 해야 정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3.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본은 분석!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수립을 위해서는 분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스타트업, 소상공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온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프로세스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마케팅을 전혀 모른다면 SWOT, 4P 등 마케팅 기초적인 분석 툴에 대한 공부는 필요하다>


우선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는 방식을 고민해야 합니다. 철저하게 고객의 시점에서 고민을 해야합니다. 고객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무엇을 중시하고 구매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


<온라인 제품 구매 프로세스 예시>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할 때는 보통 위와 같은 프로세스를 거칩니다. 해당 내용은 100% 정확한 내용이 아닌 예시를 위한 기본 도식이며, 실제 업종이나 구매 타겟에 따라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 방식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커머스와 관련된 여러 가지 리포트나 실제 고객을 만나서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분석에 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4.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한 마케팅 전술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다면 마케팅 전략을 가장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 전술이 필요합니다. 앞서 보여드린 도식에서 각 구간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최선의 마케팅 전술은 무엇이 있을까요? 해당 내용은 다음 글에서 더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전략이라는 단어는 군사적 의미에서 '전쟁 목적을 달성하는 전체 국면에 관계되는 기본 방침'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목적에 따라 전략은 언제든지 수정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마케팅의 목적에 대한 고민 없이 결과론적인 성공 사례를 마케팅 절대적인 성공 전략인 것처럼 설명하는 경우가 참 많아 보입니다.

 

이번 글은 마케팅 전략의 결과가 아닌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 실행하는 기본적인 방법과 프로세스를 알려드리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마케팅의 전술적 요소도 설명해 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아직 마케팅이 낯선 많은 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