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절대 놓쳐서는 안될 2016년 모바일 마케팅 트랜드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6. 1. 8. 21:38

본문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모바일 마케팅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무서운성장세도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의 성장세와 함께 매해 모바일 마케팅 트랜드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과연 2016년 눈 여겨 봐야할 모바일 트랜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마케팅 자동화

Venture Beat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는 기업은 56%, 그리고 이 기업들 중 75%는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계획이 높다고 발표 했습니다. 결국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에는 마케팅 자동화 관련 부분이 중요한 트랜드로 떠오를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고도로 발달한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는 디지털 혹은 모바일 마케터들의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도록 해 줄 것 입니다. 그렇게 줄어든 리소스를 바탕으로 이전보다 더욱 집중화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예측 분석 서비스 분야의 경우 플랫폼과 툴이 기업별로 맞춤화되고 있습니다. 더 중요한 고객이 누구인지, 그들의 구매나 소비 습관 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모바일 환경이나 웹 브라우저 까지 예측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2. 콘텐츠 마케팅 – 360도 영상의 부상



2016년 떠오르는 트랜드 중 하나는 바로 콘텐츠 마케팅 입니다. 그 중 360도 영상을 활용한 마케팅을 가장 눈 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360VR(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면 특정 부분이 아니라 주변을 모두 볼 수 있게 되는데요.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모두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온라인에서 쇼핑을 하고자 하는 제품을 좀 더 자세히 살펴 볼 수 있고, 동영상 광고는 보다 사용자 친화적인 화면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객의 입장에서는 더 많은 앵글을 확인 하기 위해서 시청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 모바일 기기들은 360도 구동을 지원하고 있고 앞으로 더 많은 기기가 지원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기획하는 마케터의 경우 이런 기술들을 활용해 영상을 제작하고 기획하는 것을 고려해 봐야 할 것입니다




3. 빅데이터


< 이미지 출처 - 플리커 >


빅데이터의 중요성은 오래 전부터 강조되었던 터라 언급의 필요성을 못 느끼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이전 보다 많은 분야에서 빅 데이터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쉽고 가깝게 확인 할 수 있는 것이 페이스북의 당신이 알 수도 있는 사람’, 그리고 아마존의 추천상품입니다


현재 마케터들은 빅 데이터를 이용해서 타겟층의 선호도와 트랜드, 행동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잘 활용하면 고객들의 니즈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 할 수 있습니다. . 구매자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캠페인의 효율성을 극대화 해 줄 것 입니다.




4. 모바일 마케팅위치 기반 마케팅과 모바일 결제


< 이미지 출처 - 플리커 >


2015년에 화제였던 위치 기반 마케팅은 2016년에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많은 기업에서 위치 기반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애플의 비콘입니다.


이런 위치 기반 마케팅을 통해서 고객들은 실시간 할인, 특별 판매에 관련된 맞춤형 알림 메시지와 같은 현실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서비스가 만족스러운 고객은 브랜드의 충성고객이 될 것 입니다.


라덴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워치의 사용자중 80%는 애플페이를 사용합니다. 이 내용은 모바일 결제 플랫폼 시장이 가시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는 사실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핀터레스트의 경우 buyable pins(구매 핀)을 통해 물품 구매 서비스를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물론 이 기능의 결제 옵션에는 모바일 결제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이런 가상 시스템이 점차 발전하게 되면 매장에서 기다릴 필요 없이 제품을 모바일로 바로 결제해서 구입 할 수 있게 됩니다.




5. 사물 인터넷(IOT)


< 이미지 출처 - 플리커 >


사물인터넷은 모바일 분야에서 차세대 기술로 손꼽히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시계, 스마트 자동차, 스마트 주택과 같은 스마트 사물은 주변에서 생각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웨어러블이라 불리는 기술은 키 없이도 호텔 방문을 열거나 혹은 난방 시스템을 조절하는 데 사용될 수 있고 구글 글라스, 홀로렌즈 같은 증강현실 기기에도 활용 됩니다. 몸에 장착하는 장비의 특성 상 헬스케어 분야에서 가장 활발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은 지금보다 더 우리 삶에 깊이 스며들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케터로 하여금 고객에게 맞춤형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줄 것입니다.



최고은 kaoen
Assistant managerMarketing & Sales

프로드립퍼를 꿈꾸는 마케터 . 살아 숨쉬는 강한 느낌을 장착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 중.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