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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이자 마케팅 요원, 기업 서포터즈!

마케팅 인사이트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5. 11. 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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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왠만한 기업, 브랜드는 서포터즈를 하나 이상 운영하고 있습니다.


Supporter 1. 지지자   2. 특정 팀이나 브랜드의 팬


우리는 자신이 좋아하는 기업이나 브랜드를 지지하는 고객이자 소비자들의 집단을 서포터즈라 부릅니다. 이들은 초기엔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이제는 기업이 나서서 자신의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모집합니다


, 기업들은 직접 두 팔을 걷어붙이고 서포터즈를 찾는 걸까요?


< 대회활동 모집 정보 사이트 캠퍼즈 메인화면 - 출처 : 캠퍼즈 메인페이지 캡쳐 >




서포터즈의 역할

 



1. 단순히 좋아서 모인 사람들


초기 서포터즈의 모습은 단순히 특정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인 형태였습니다. 기업과 별개로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해당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는 형태로 서포터즈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엄청난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기업에서 직접 홍보하는 것 이상의 결과를 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의 직접적인 홍보에 사람들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빠르게 전파됐습니다. 이러한 서포터즈의 활약에 기업들은 서포터즈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2. 누구보다 더 브랜드에 가까운, 차별화 된 사람들


기업이 서포터즈를 직접 운영하게 되면서 브랜드에 대해 이전보다 자세히 알려주었습니다. 일종의 체험단과 같이 브랜드에 대해 소개하고, 자신들의 브랜드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물론 직접 서포터즈가 생산, 마케팅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브랜드에서 서포터즈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고 고객들이 몰려들기 시작했습니다. 서포터즈에 합류하기 위해 스스로 브랜드에 충성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선발된 서포터즈에게는 브랜드의 다양한 혜택은 물론 자신이 이 브랜드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하나의 표시이기 때문입니다. 서포터즈를 통해 기존 고객은 더욱 충성심 있는 고객으로, 다른 잠재고객에게는 서포터즈 활동의 입 소문으로 더 친근한 브랜드로 다가가는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를 직접 알리는 홍보대사


서포터즈의 역할은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서 차별화 된 고객으로, 더 나아가 고객이 직접 홍보활동을 펼치는 홍보대사 역할로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브랜드를 알리는 활동에 참여하면서 해당 기업의 마케터, 홍보 대사가 되는 것입니다. 홍보 활동에 참여하여 브랜드의 신제품, 프로모션을 알리고 직접 아이디어를 구상해 이벤트를 열기도 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기획한 아이디어는 누구보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각종 SNS를 통해 퍼트려져 자연스러운 홍보가 가능합니다

최근엔 이러한 서포터즈의 대상이 대학생과 주부로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대학생들의 샘솟는 아이디어와 열정은 기업의 브랜드 홍보에 도움을 주며, 기업은 대학생 서포터즈에게 다양한 혜택과 실무체험의 기회를 줍니다. 주부 서포터즈는 주부 블로거들 만의 엄청난 네트워크와 커뮤니티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소비자인 주부의 입장에서 솔직한 이야기를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성장하고 있습니다. 서포터즈의 아이디어와 활동이 직접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매출에 효과를 보여 이러한 방향으로 서포터즈를 구성하고 모집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캠퍼즈 사이트 내 서포터즈 모집 공고 - 출처 :  캠퍼즈 메인페이지 캡쳐 >




서포터즈의 종류

 



1. 체험 서포터즈


실제 제품 및 서비스를 체험하는 서포터즈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자사 상품을 제공하고 그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를 바이럴하기 위해 체험 서포터즈를 운영합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상에 노출되거나 언급되지 않은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온라인 상에 부정적인 글이 많이 올라오는 경우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서포터즈가 직접 상품을 체험하는 활동은 기업에서 공식적으로 이야기하는 상품 정보보다 고객의 마음에 더 가깝게 다가옵니다. 체험 후기는 소비자에게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켜 최종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2. 홍보, 마케팅 서포터즈


서포터즈가 직접 실무에 참여하는 형태입니다. 고객 입장에서 이러한 부분이 있었으면 좋겠다싶은 아이디어를 서포터즈가 제안해 기업에 반영을 하고, 직접 시장에 나와 브랜딩을 하는 활동입니다. 기업, 브랜드, 제품에 관련된 홍보 활동은 물론 이미지를 위해 가벼운 봉사나 캠페인을 하기도 합니다. 기업에서 직접 나서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이 움직인다는 부분에서 온라인 상에 이슈가 되거나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서포터즈들이 직접 상품을 팔거나 온라인 홍보를 통해 매출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학생들이 직접 백화점 온라인 몰 기획전에 참여해 판매하는 마케팅 서포터즈는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기업이나 대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대외활동입니다. 온라인 몰에서 주부들의 입소문을 통해 식품류나 가구, 리빙 제품의 매출을 높인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고객과 매출을 동시에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운영 방식입니다.





3. 봉사 서포터즈


기업의 봉사 활동을 고객과 함께하는 서포터즈 형태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불우 이웃 돕기, 연탄 나르기 서포터즈가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기수를 모집해 활동하는 해외봉사단 서포터즈의 경우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해외 봉사를 통해 CSR 활동은 물론 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으며 서포터즈를 통한 홍보 효과도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서포터즈 대상




서포터즈 모집 대상은 대학생, 주부가 대부분입니다. 그 외에 20~30, 40대 등 연령별로 지원을 제한하거나 뷰티나 패션 등의 관심사로 모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대학생과 주부가 주 모집 대상인 이유는 활동성 때문입니다. 열정이 넘치며 신선한 아이디어가 많은 대학생들은 온오프라인 활동으로 서포터즈 마케팅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주부 서포터즈의 경우 입소문 효과와 주부들만의 네트워크로 인해 실제 매출 및 홍보에 효과가 커 다양한 기업에서 모집하고 있습니다.






기업 서포터즈의 미래




기업들이 한 개 이상의 서포터즈를 운영하는 이유는 기업이 직접 홍보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서포터즈라는 자발적 홍보대사들을 통해 마케팅과 홍보에 큰 힘을 얻기 때문입니다

서포터즈 운영으로 고객 입장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무에 대입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과 프로모션 홍보는 물론 봉사 활동으로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기까지 합니다. 다방면에서 기업과 함께 한 발짝 나아갈 수 있는 서포터즈 마케팅. 이제는 기업과 뗄래야 뗄 수 없는 마케팅이 아닐까요?



윤지현 Jihyun
Assistant ManagerMarketing & Sales

브랜드 SNS운영과 팀 내 진지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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