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영상 콘텐츠로 승부하는 페이스북 콘텐츠 마케팅

Social Media/Facebook

by 소셜마케팅코리아 Social Marketing Korea 2015. 6. 24. 11:22

본문




지난 5월의 마지막 금요일, 페이스북에서는 중요한 소식이 2가지 있었습니다. 우선 첫 번째 소식은 아시아 지역 최대 페이스북 마케팅 부트캠프가 열렸으며, 두 번째는 페이스북이 GIF 지원을 시작한다는 소식입니다.

그동안 페이스북은 GIF 기능을 반대해왔습니다. 대신 비디오 서비스에 집중했으며 2013년 12월에는 비디오 자동 재생 기능(Auto Play)을 도입한 후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이후 2014년에는 동영상을 활용한 광고를 제공했으며 2015년 3월부터 동영상 임베드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곳에서 페이스북 동영상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이 비디오 서비스로 만족하지 못하고 GIF 기능을 추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트위터와 텀블러에 대한 경계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실제 GIF는 텀블러에서 활발하게 지원되고 있으며 트위터는 역시 GIF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강의한 서흥교 페이스북 코리아 크리에이티브샵 팀장은 동영상 콘텐츠뿐 아니라 움직이는 ‘움짤(GIF)’에 대한 언급을 하며 움직이는 영상에 대한 다양성이 광고 크리에이티브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소셜마케팅코리아에서는 페이스북 콘텐츠 운영 전략에서 핵심적인 '움직이는 영상’에 대한 콘텐츠 예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동영상 콘텐츠
그동안 페이스북 동영상 콘텐츠는 엄청난 발전이 있습니다. 지난 4월 하루 동영상 재생횟수가 40억 회에 달했습니다. 페이스북 이주원 마케팅 사이언스 팀장은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유형을 보면 감동적인 광고, 코믹한 광고, 사실적인 광고가 사용자들의 기억에 오래 남는다”고 전했으며 네이티브 광고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하루 종일 촉촉한 피부를 위한 수분크림아침의 촉촉함을 그대로 잠금!! 풍부한 수분력으로 하루 종일 촉촉하게~고객님들의 요청으로용량은 Up ↑ , 가격은 Down ↓ #닥터자르트 #워터슈어_젤#이것은_인생템▼더 넉넉한 사이즈의 워터슈어 젤 만나기http://bit.ly/1G7Ce6S

Posted by 닥터자르트 on 2015년 6월 15일 월요일

최근 동영상 광고는 TV CF뿐만 아니라 연예인을 직접 활용한 사례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SNS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 역시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1인 미디어 SNS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기사 보기)


2. GIF 콘텐츠
GIF 이미지는 애미메이션 등 이미지 움직임 효과를 낼 수 있는 압축 포맷입니다. 한국에서 ‘움짤’로 불리며 커뮤니티 홈페이지, 카페 등 웹사이트에서 인기를 누리는 대표적인 포맹 중 하나였습니다. 


29일 첫 서비스를 시작한 페이스북의 GIF 지원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PC 기반 인터넷 외에 iOS의 페이스북
네이티브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자동 재생되고 있지만, 모바일 브라우저에선 재생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GIF 파일 자체를 페이스북에 직접 업로드하지는 못합니다. ‘https://***.gif' 형태의 링크 형식으로 개시해야 하는 콘텐츠는 ‘giphy’, ‘퍼펙트GIF’ 등 웹사이트에 다양한 GIF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GIF 콘텐츠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며 페이스북에서 직접 업로드할 수 있는 업데이트 소식을 기대해봅니다.

GIF를 활용한 콘텐츠의 흥미도는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직접 업로드를 할 수 없다는 점에서 기업 페이스북 페이지에서의 활용도는 낮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언제쯤 페이스북에서 GIF 직접 업로드 기능을 업데이트할 지 여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3. 시네마 그래프
사진과 동영상을 섞은 느낌이 나는 ‘시네마 그래프’는 자신이 원하는 특정 부분만 동영상처럼 움직이며 나머지 부분은 정지된 화면처럼 보이는 기법입니다. 미국의 비주얼 디자이너 케빈 버그와 사진작가 제이미 백이 처음 ‘시네마 그래프’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시네마 그래프는 PC에서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으로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동영상 파일이나 GIF 파일로 편집해 콘텐츠로 활용한다면 남들과는 다른 콘텐츠로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앞으로 페이스북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더욱 다양하게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하지만 동영상 콘텐츠의 양이 많아짐에 따라 크리에이티브한 동영상을 제작할 필요가 있는데요. 소비자의 마음을 최대한 빨리 사로잡을 방법을 고안해야 합니다. 관심을 끌지 못한 콘텐츠는 한순간에 스크롤을 당해버릴 수 있습니다.


남진현
Assistant managerMarketing & Sales

SNS운영 기획광고 운영관리 업무,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