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 이야기를 시작하면 빠짐없이 나오는 이야기가 페이스북 광고이다.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가입시 입력한 프로플을 통해 마케팅 대상의 명확한 타게팅이 가능하다. 연령, 성별, 지역(국가) 외에도 사용 언어, 관심사 등까지 타게팅 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1. 페이스북 광고 집행 이유
페이지를 운영하면서 팬을 늘리고 싶거나, 진행 중인 이벤트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만들고 싶은 니즈로 인해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 외에도 페이스북이 아닌 외부에서 운영 중인 홈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어 홈페이지 방문자 수 증가나 진행 중인 이벤트를 알리기 위해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기도 한다.
2. 페이스북 광고 종류와 위치
페이스북 광고의 종류로는 페이지 게시물 참여, 페이지 좋아요, 웹사이트 클릭수, 웹사이트 전환, 앱 설치, 앱 참여 등이 있다.
페이지 게시물 참여 광고는 페이지에 업로드 한 게시물을 홍보하고 좋아요, 댓글, 공유, 동영상 재생 및 사진 조회 수를 늘리는 광고이며, 페이지 좋아요 광고는 페이스북 페이지 팬을 확보하기 위한 광고이다. 두 광고는 페이스북 광고 중 가장 많이 활용하는 광고이기도 하다.
웹사이트 클릭수 광고는 사람들에게 웹사이트를 방문하도록 권장하기 위한 광고이며, 웹사이트 전환 광고는 사람들에게 웹사이트에서 특정 동작을 취하도록 홍보하기 위한 광고이다. 구매 전환, 등록, 잠재 고객 등의 추적이 가능하다. 국내에서는 아직 많이 활용하고 있지 않은 광고이다.
앱 설치 광고는 사람들에게 앱을 설치하도록 권장하기 위한 광고를 만드는 것이고, 앱 참여는 앱의 활동 수를 늘리기 위한 광고이다. 이 두 광고는 스마트폰이 활성화 되면서 증가된 광고로 주로 게임회사에서 사용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페이스북 광고는 뉴스피드(데스크탑, 모바일)과 우측에 노출된다.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광고는 친구들의 게시물과 함께 보이므로, 광고라는 느낌을 적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우측에 노출되는 광고는 뉴스피드 광고에 비해 유저들이 광고라는 것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다.
3. 페이스북 광고 트렌드
[이미지 출처 : http://allfacebook.com/4q-2013_b128764]
페이스북의 2013년도 4분기 사업실적 발표에 따르면 월간 활동 이용자수는 12억 3천명, 그 중 모바일을 사용한 활동 이용자수는 9억 4천만명으로 77%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런 모바일 이용자 수 증가에 따라 전체 광고 매출 중 53%의 매출이 모바일을 통해서 얻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모바일 위주의 광고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올해는 사용자의 뉴스피드에 보이는 15초 동영상 광고를 도입할 예정이다. 동영상 광고는 뉴스피드에 직접 연동되는 광고로서, 클릭하면 완전한 동영상 광고를 볼 수 있고 광고가 끝난 후엔 관련된 내용의 또 다른 추천 광고 목록이 게재되는 형태이다. 이를 통해 많은 비디오 컨텐츠를 만들어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진행하는 페이스북 광고. 기존의 키워드 광고에 비해 저렴하고, 세분화 되어 있어 광고 타게팅이 가능하고, 효과 측정이 가능하기에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원하는 팬 증가를 얻을 수 있다. 이 점을 명심하면서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 증가 및 페이지 내에서 진행하는 게시물 반응이 절실히 필요하다면 페이스북 광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