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는 페이스북 앱 이벤트

Social Marketing Korea/Voice Of SOMAKO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4. 3. 24. 22:00

본문


앞선 포스팅에서 페이스북 마케팅 중 이벤트 진행은 필수불가결하다고 언급하였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에는 게릴라 이벤트(타임라인 이벤트)만 있을까? 아니다. 페이스북에는 게릴라 이벤트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 이벤트(앱 이벤트, 혹자는 탭 이벤트라고도 한다)도 있다. 오늘은 앱 이벤트의 간단한 설명과 그 실제 사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 페이스북 앱 이벤트란?



페이스북에는 페이지 내에 ‘탭’이라는 공간이 있다. 이 탭을 활용하는 것이 페이지 앱이고, 이것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것이 앱 이벤트이다. 앱 이벤트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기본 형태의 ‘글’, ‘사진(또는 동영상)’에서 더 체계적이고 팬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다른 형태의 이벤트이다.


앱 이벤트는 앞서 말한 게릴라 이벤트와 달리 준비기간도 길고, 많은 비용이 든다. 그런데도 왜 기업들은 앱 이벤트를 진행하려는 것일까? 앱을 활용한 이벤트는 팬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어 흥미 유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 페이스북 앱 이벤트 실제 사례



현재 운영중인 롯데홈쇼핑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진행되었던 앱 이벤트 중 몇가지 사례를 소개한다. 롯데홈쇼핑은 ‘언제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all-line 쇼핑’이라는 타이틀로 약 57,000명의 팬을 보유한 기업 페이지이다. 이 페이지를 통해 진행된 앱 이벤트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보자.



1-1) 이미지 + 댓글 이벤트 - 1만명 돌파 이벤트



페이스북 앱 이벤트 중 가장 단순한 유형 중 하나인 이미지와 댓글로 구성된 이벤트. 롯데홈쇼핑 페이스북 페이지 팬 10,000명 돌파를 기념하여 댓글로 자유롭게 축하를 하는 내용이었다. 1만명 돌파 이벤트 앱에 달린 댓글은 총 1,089개였다. 일주일이란 기간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축하를 하는 형태라는 점이 활발한 참여를 유도했으며, 앱 이벤트 참여시 ‘좋아요’를 눌러야 참여할 수 있는 점 및 댓글 작성시 팬의 타임라인에 댓글 내용 및 앱 링크가 업로드 되는 점이 팬 수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1-2) 이미지 + 댓글 이벤트 - 8월의 페이스북 크리스마스



[이벤트 앱 댓글 : 228 | 팬 증가 : 5,861]


롯데홈쇼핑에서는 8월의 크리스마스라는 컨셉으로 소중한 사람에게 주고 싶은 선물을 롯데아이몰에서 찾아 URL과 그 이유를 댓글로 함께 남기는 내용이었다. 8월의 페이스북 크리스마스 이벤트 앱에 달린 댓글은 총 228개 였으며, 이벤트 기간 중 팬 증가는 약 5,800명 가량 증가했다. 기간대비 앞선 1만명 돌파 이벤트에 비해 댓글이 저조했던 점은 롯데아이몰에 들어가서 주고 싶은 선물 URL을 남겨야 하는 내용으로 인한 것으로 보이나, 팬 수 증가가 많았던 점은 앱 이벤트의 내용 확인을 위해서 ‘좋아요’를 눌러야 하는 점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TIP!] 페이스북 앱 이벤트의 장점은 이벤트 참여를 위한 ‘좋아요’ 유도! 



2) 퀴즈 / 좋아요 유도형 / 게이지 증가형 - 뽑쇼 퀴즈 이벤트



[이벤트 앱 응모 : 3,714 | 팬 증가 : 3,923]


롯데홈쇼핑과 롯데닷컴이 함께한 페이스북 앱 이벤트 사례로, 오프라인에서 진행 중인 ‘뽑쇼’를 컨셉으로 뽑쇼 영상을 보고 퀴즈의 정답을 맞추는 내용의 이벤트였다. 이번 이벤트의 주목해야 할 점은 한 이벤트 안에서 다양한 형태의 앱 이벤트를 보여줬다는 것이다.



앱 이벤트 참여시 ‘좋아요’를 눌러야 참여할 수 있는 점은 위에서 소개한 8월의 크리스마스 이벤트와 동일하나, 앱 상단에서 플레이되는 영상을 본 후 정답을 맞추는 ‘퀴즈형’이라는 점과, 양사의 좋아요 유도하는 ‘좋아요 유도형’, 좋아요 수치가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게이지 증가형’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이벤트는 일주일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퀴즈 응모자 수가 3,714명, 이벤트 기간 중 팬 증가는 약 5,000명 가량 증가했다. 단순 퀴즈 형태에, 당첨자 수도 많았던 점이 활발한 참여를 유도했으며, 퀴즈 응모시 팬의 타임라인에 앱 링크가 업로드 되는 점이 팬 수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TIP!] 이벤트 참여 방법은 쉽게! 단순하게! 는 앱 이벤트에서도 효과 만점!




여기까지 확인했다면, 페이스북 이벤트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페이스북 앱 이벤트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현하여 페이스북 유저들의 호기심 유발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점을 염두하면서 페이스북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는 어떤 것이 있을지 더 많이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으면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