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미디어 마케팅과 컨텐츠 전략

마케팅 인사이트/브랜딩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6. 26. 19:34

본문





 소셜미디어 마케팅과 컨텐츠 전략 



지금껏 구전효과(WOM) 만큼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은 없었다. 매스컴과 광고의 홍수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은 여전히 구전효과의 덕을 더 많이 본다. 이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한 출판과 매스미디어의 정보를 그냥 보고 듣지 않는 시대가 도래했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제대로 실현하려면 감성적이고 개성있는 컨텐츠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흔히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WOM의 새로운 적용사례이기도 한데, 이 때문에 바이럴마케팅이라 부르기도 한다.


페이스북,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 채널들을 통해 운용되는 컨텐츠는 각 매체 특성에 따라 고유의 기질과 성격이 다를 것이다. 기업은 자사의 모든 홍보마케팅 툴을 하나의 색깔과 전략, 스토리텔링 하에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도록 리드해야 한다. 신제품출시 행사를 한다면 소셜미디어를 기존 홍보방법과 어떻게 보조를 맞추고 지원할 것인가 아니면 단독 전략으로 가겠는가, 길거리마케팅과 연동된 페이스북 이벤트를 중심으로 전체 SNS 마케팅을 움직여 볼 것인가 등에 대해 큰 그림을 잡아 보아야 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시작전 체크항목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시작하려면 먼저 장단기 목표와 기간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일지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 우선 사내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어떤 컨텐츠가 있는지 리스트를 해보고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것들의 장단점을 논해 보아야 한다.

세부적으로 SNS에 포스팅하는 글과 사진에 초점을 맞추어 본다면, 업계 벤치마칭으로 시작해서 평소 반응이 오는 글, 반응을 몰고 다니는 분들의 컨텐츠, 그 안에 들어가는 방법과 전략, 글 잘 쓰는 기술 등에 대해 분석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블로그 마케팅 운영 팁



블로그는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깊게 파고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소셜미디어 채널이다. 먼저 경쟁자의 컨텐츠를 분석하고 현재의 컨텐츠를 더욱 가치있고 개성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체크해 보아야 한다. 블로그에서는 미리 완성도 있는 컨텐츠가 마련되어 있을 필요까지는 없다. 다양한 재료만 있으면 된다. 그것을 가지고 하나 둘씩 엮어가면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들을 찾아보면 되는 것이다.


블로그에서 시기별, 대상별 주제를 정하여 비록 같은 내용일지라도 각 테마에 맞게 컨텐츠를 꾸며보면 신기하게도 훨씬 다양하고 많은 주제들이 나올 수 있다. 또한 키워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고 연관검색어 선점도 빼놓을 수 없이 중요하다. SNS 채널에 포스팅할때는 키워드를 적절히 활용하여 검색엔진 최적화시켜야 한다.

 





페이스북에서는 기업 페이지가 알아서 사람들과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해줄거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페이지 관리는 프로필 관리와는 달리 다소 고도의 기술을 요구한다. 페이스북은 장기전이므로 처음의 동기(목적)가 중요하다. 페이지에서 팬들에게 풍부한 정보와 공유성 정보를 올리도록 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데 치중해야 하는데 여기에 개인 프로필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개인은 프로필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시간날때마다 소통하고 인간적 관계를 형성하면서 페이지 컨텐츠를 퍼뜨려야 한다. 




내용출처 미래소셜미디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