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 다양한 블로그의 장단점은?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3. 7. 17:41

본문

다양한 블로그의 종류,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에 대하여 알아보자

 

가입형블로그 설치형블로그

 

바이럴 마케팅 시 자주 활용되는 블로그. 현재 많은 기업들이 사람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데요. 블로그 마케팅을 하지 않는 기업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기업들이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블로그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블로그는 크게 두가지의 형태도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 입니다. 오늘은 이 두가지의 블로그에 대한 설명과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형블로그 설치형블로그

 

가입형블로그 설치형블로그

 

블로그 종류 01) 가입형 블로그

 

먼저 설명해드릴 블로그는 가입형 블로그 입니다. 가입형 블로그는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블로그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른 설치가 필요 없이 포탈 사이트에 가입만 하면 자동으로 블로그가 만들어지고,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게 되면 노출이 되는 블로그 입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이글루, 네이트 등 왠만한 포털 사이트에 있는 블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인데요. 활용하기도 쉽고 꾸미기도 쉬워 기업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파워블로거들도 거의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입형 블로그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가입형블로그 설치형블로그

 

먼저 설치가 필요 없어 CSS, html 등의 전문 지식이 없어도 블로그 관리를 손 쉽게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검색 엔진 노출이 유리하며 기존 사용자들이 많아 이웃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손 쉽습니다. 사용자들 역시도 타 포탈 블로거와 소통하기 보다는 동일한 사이트내의 블로거들과 소통하기를 희망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스킨이 무료로 제공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인의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순위 경쟁이 심하고 최근 포스팅 가산점 때문에 계속적으로 컨텐츠를 생산해야만 합니다. 컨텐츠 백업이 안되거나 되더라도 불편한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을 잘 파악한뒤 가입형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해보세요.

 

가입형블로그 설치형블로그

 

가입형블로그 설치형블로그

 

블로그 종류 02) 설치형 블로그

 

또 다른 블로그, 설치형 블로그가 있습니다. 설치형 블로그는 웹호스팅 서비스 즉 카페24 등과 같은 독립 도메인이 필수인 블로그 입니다. 홈페이지 설치하듯이 블로그 툴을 설치 후 도메인 dns 등록이 필요한 블로그인데요. 참고로 닷홈에서 워드프레스, 서브 도메인, 무료 호스팅을 공짜로 제공중에 있습니다. 설치형 블로그에는 워드프레스, 텍스트 큐브 등이 있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를 활용하여 홈페이지형 블로그를 만드는 기업들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가입형블로그 설치형블로그

 

설치형블로그는 포탈 사이트의 블로그 정책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검색엔진노출에서 웹사이트 검색 결과에 나오며, 순위경쟁이 심하지 않은 편입니다. 애드센스등의 광고 수입을 얻을 수 있으며, 디자인을 자유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SEO적인 노출이 되어 잘 꾸며진 콘텐츠는 꾸준히 방문자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페이스북, 트위터와 연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유지 비용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등록이 쉽지 않고 기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직접 설치해야 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몇몇 스킨은 유료라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블로그 설치형블로그

 

다양한 블로그 종류들. 장단점을 확인하고 나에게 맞는 블로그, 기업에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여 블로그를 운영해보세요. 좀 더 성공적인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공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원한다면 블로그 마케팅 전문가 또는 블로그 마케팅 대행 업체와 함께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누구나 한다고 해서 쉬운것은 절대 아닙니다. 쉽지만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 것이 블로그마케팅이기 때문입니다. 설치형블로그, 가입형블로그의 장단점을 꼼꼼히 확인한다음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연관글

 

병원의 소셜마케팅 전략은? 병원 바이럴 마케팅 팁!

 

블로그 마케팅 -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차이점

 

블로그형 홈페이지,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제작 사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