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병원의 소셜마케팅 전략은? 병원 바이럴 마케팅 팁!

Marketing Trend/Culture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3. 4. 15:37

본문

병원의 소셜마케팅 전략. 병원 바이럴 마케팅 팁은?


병원 소셜마케팅


요즘 병원이 무척 많습니다. 우수한 의사들이 많이 배출이 되고 있고, 그만큼 병원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병원들 역시 대형화되면서 규모의 경제를 통한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체인화되면서 중소병원들은 점점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소비자들 역시 웹검색을 통해 병원에 대한 정보를 찾고, 병원에 가기 전 이미 많은 정보를 수집한 다음, 자신의 취향이나 접근성을 고려하여 병원을 선택합니다. 즉, 병원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점 대두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병원에서 소셜마케팅 진행 시, 전략과 팁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 소셜마케팅


<병원 소셜 마케팅 전략과 팁>

 

1. 키워드설정
 

병원에 특성을 살리고 가장 자신있는 진료과목을 병원마케팅의 전략으로 설정되었다면 관련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멋진 전략을 설정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지 않는다면 무의미한 전략으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구글, 오버추어, 리얼클릭, 언론보도, 바이럴을 이용하여 연관되는 많은 키워드를 노출하고 알리는 방법을 추가적으로 연구해야 합니다. 또 한, 대표키워드 (병원, 치과, 이비인후과 등)에서 자주 노출되는 것보다, 지역명을 함께 넣은 세부키워드에서 노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자신의 거주지역이나 자주 방문하는 지역 위주로 검색을 하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진료과목 관련 키워드들에도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병원 소셜마케팅 

2. 블로그 개설 및 운영

 

SNS 마케팅 중, 병원들에게 가장 중요한 매체는 바로 블로그입니다. 블로그에는 많은 이미지와 장문의 글을 입력할 수 있어 심도있는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진료라는 부분은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신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므로, 무척 상세하고 세밀한 자료를 요구합니다. 블로그만큼 심도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매체는 아직 없으므로 블로그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의 공식블로그는 주로 병원 측이 제공하는 전문진료과목과 병원 중심의 정보포스팅, 그리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 즉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정보포스팅으로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 운동, 맛집, 뷰티 등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추가로 제공하여 블로그의 타겟(잠재적인 소비자) 유입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병원 소셜마케팅


3. 체험단 중심의 마케팅

  

소비자들이 병원의 진료, 시술 등에 대해 의문이 많다면, 주로 체험후기 등을 읽어보고 선택을 합니다. 특히 블로그는 개인적인 공간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블로그의병원 체험후기, 방문후기 등에 더 신뢰를 느낍니다. 특히, 성형외과나 피부과 등 미용과 관련이 있는 병원이라면 체험단은 더욱 중요한데, 타 진료분야와 달리 오로지 미용을 위한 목적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험후기, 시술후기를 무척 중요하게 여깁니다. 체험단 진행을 통해 병원의 진료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를 확산시키고 노출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병원 소셜마케팅

4. 블로그 콘텐츠를 SNS로 확산

 

블로그의 콘텐츠들을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을 이용하여 확산을 시킨다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실시간으로 SNS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만약 블로그를 잘 보지 않더라도,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SNS에 병원체험후기 등이 노출된다면 관심을 갖고 열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로그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작성하고, 각 SNS 매체 별로 편집하여 활용한다면 확실히 효과가 뛰어납니다.

  

지금까지 병원마케팅의 전략과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병원 마케팅 시 가장 중요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진실되고 소비자들을 위하는 마음, 이 마음이 전해지지 않는다면 아무리 병원마케팅을 잘 한다고 해도,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에게 병원의 진심을 보여주고 소통하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잡고 병원 마케팅을 진행하여 큰 효과를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